생각지도 않게 나를 폭싹 늙게 만드는(노화의 원인) 습관 12가지

젊어지고자 하는 혹은 젊음을 유지하고자 하는 바람은 모든 사람들의 꿈일 것입니다. 이를 위해 좋은 음식을 먹고 운동도 하며 때로는 의료 시술의 도움을 받기도 하죠. 하지만 우리가 평상시 아무렇지도 않게 노화를 가속화 시키는 습관들만 줄여도 젊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오늘 내가 했던 혹은 지금도 하고 있는 행동들 중에 생각지도 않게 나를 폭싹 늙게 만드는 노화의 원인, 지금 당장 버려야 할 12가지 습관들이 있습니다. 함께 보시죠.

1.  빨대로 음료를 마시는 습관

무심코 습관적으로 커피 혹은 주스를 빨대로 마시는 행동은 오래 될 수록 입 주위에 주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흡연 하시는 분들의 입 모양도 마찬가지 지죠. 니코틴은 노화에 말할 것도 없고요. 내일부터 당장 팽팽한 입가를 위해 빨대 사용보다는 물잔 또는 컵에 직접 드시기를 권합니다. 


2.  옆으로 누워 자는 습관

잠자리에 관해서는 관련 전문가들마다 다른 이론을 펼치는데요, 수면 전문가들은 바로 누워 허리를 펴고 자는 것이 젊음을 유지하는 좋은 자세라고 말합니다. 옆으로 누워 잘 경우 뺨과 턱이 베개에 밤새 눌려 주름이 쉽게 생길 수 있다고 하죠.


3.  난방을 지나치게 사용하는 습관

인공 난방의 과도한 사용은 실내 공기를 매우 건조하게 만듭니다. 이때 피부와 머리카락도 건조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우리 몸의 수분을 다 앗아가서 더 많은 주름을 만드는 환경을 만들게 되죠. 집에서 낮은 열을 유지하고 옷을 두텁게 입는 것이 젊음도 유지하고 난방비도 절약할 수 있는 습관이 되겠습니다.


4.  무의식적으로 TV를 오래 시청하는 습관

최근 TV를 시청하는 동안 우리의 기대 수명은 매 시간마다 22분씩 줄어든다는 충격적인 발표가 났습니다. 전문가들은 앉아 또는 누워서 티비를 시청하더라도 30분마다 일어나 걷기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하죠. 이러한 권장 활동은 사무실에서 일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간단한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이야 말로 젊음을 유지하는 돈 안드는 습관 중에 하나 입니다.

5.  나쁜 자세를 취하는 습관

불량하고 삐딱한 자세는 허리뼈를 휘어지게 하고, 그 결과 근육 및 뼈를 비정상적인 긴장상태로 이어지게 합니다. 이러한 손상은 통증과 피로를 발생생시켜 종종 영구적인 변형을 일으킬 수도 있죠. 이러한 자세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허리를 바르게 펴고 턱을 당기는 자세를 연습하는 것이 안티에이징에 좋다고 합니다.


6.  저지방 다이어트

주름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유연하고 부드러운 피부를 유지시켜주는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저지방 다이어트는 피부 조기 노화의 원인이 되며 필수 구성 요소를 우리의 몸에서 박탈시키는 역할을 하죠. 다이어트를 위해 식습관을 바꾸려 노력할 때 살도 빠지고 젊음도 빠지지 않게 주의해야 됩니다.


7.  자외선에 무방비로 노출되는 피부

자외선 과다 노출은 조기 피부 노화의 주요 원인입니다. 외출 시 반드시 자외선을 차단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은 습관인데요, 심지어 구름이 많은 날에도 자외선은 20% 밖에 차단해 주지 않기 때문에 과도한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해줄 수 있는 모자나 양산 또는 썬스크린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8.  충동적으로 섭취하는 설탕

설탕이 우리 몸에 나쁘다는 사실은 알고 있지만, 쉽게 단맛의 유혹을 뿌리 치는 것도 여간 힘든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설탕은 신체 노화 프로세스의 가속도를 주는데요, 피부를 둔하게 만들고 쉽게 주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만, 당뇨병 및 심장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충동적으로 설탕을 마구 섭취하는 것은 되도록 피해주는 것이 좋겠죠. 

9.  수면 부족

성인은 최소 7시간씩 밤에 수면을 필요로 합니다. 전문가들은 에너지, 정신적 프로세스 능률 저하, 또는 체중 증가를 가져오는 수면 부족을 경고 합니다. 또한, 수면 부족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피부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첫 째, 염증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는 코르티솔 수준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둘 째, 피부 노화에 이르게 하는 불량한 콜라겐 생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학 병원 케이스 의료 센터의 2013년 연구에서 수면의 질과 피부 기능 노화의 관계에 대해 발견한바가 있죠. 이 연구에 따르면, 수면 부족은 여러 환경 스트레스로부터 피부가 손상을 받을 때 회복되는 속도를 더디게 한다고 합니다. 아름답고 완벽한 피부를 위해서는, 수면을 최우선 순위를 하고 매일 7~9시간의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0.  스트레스를 달고 사는 습관

만성 스트레스는 흰머리만 만드는 것이 아니고 노화 과정을 손수(?) 가속화 시킵니다. 이는 세포에 심각한 손상을 야기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죠. 제시간에 끝내야 하는 스트레스, 완벽해야만 하는 스트레스 등 현대 인이 받아야 하는 스트레스는 가지 각색인데요, 운동이나 여가 생활로 종종 해소 시켜 주는 것 또한 젊음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여기에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주는 것도 필수 스킬이라고 볼 수 있죠. 


11.  이어폰을 상시 귀에 꼽고 다니는 습관

젊은 사람이 말을 알아듣지 못하고 100세 할아버지처럼 "뭐라고요?"를 되풀이 한다면 아마 그는 이어폰을 귀에 종일 꼽고 다니는 습관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청력 손실 원인으로는 일반적으로 이어폰 또는 헤어드라이어 등과 같이 일상 생활에서 높은 데시벨을 내는 제품들이 될 수도 있는데요, 가능한 자극적이지 않은 낮은 볼륨을 유지하는 것이 청력을 오랫동안 보호해주게 되죠.


12.  친구를 멀리하는 습관

좋은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은 젊음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만족스러운 우정 관계는 보통 가족 관계보다 사람의 기대수명을 연장 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친구들과 수다를 떨고 회포를 풀면 우울증이나 심장질환 또는 만성 스트레스로부터 내 몸을 보호 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