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CEO들이 뒤돌아보면서 가장 후회하는 것 톱10

사업을 처음 구상하고 계획하는 단계부터 오프닝 첫 날까지의 모든 과정은 매우 흥미진진하고 도전적이며 나중에 감사한 경험으로 다가옵니다. 특히 이 때는 압박과 스트레스가 많은 순간조차도 쉽게 이겨 낼 수 있을 것만 같죠. 그렇지만 인간인 이상 누구나 다 후회할 만한 실수나 잘못을 할 수 있고, 역시 아무리 성공한 사업가라도 예외가 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실수에 대해 미리 알고 대비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다음은 온라인 매체 'Entrepreneur'에서 28명의 억만장자 창업가들을 상대로 조사한 내용을 기반으로 '성공한 CEO들이 뒤를 돌아보면서 가장 후회하는 것 10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목표를 이루기 위해 너무 서둘렀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을 많이 번다거나 이름을 널리 알리는 등 최종 목표를 향해 가장 빠른 지름길로 이르기를 원합니다. 이를 위해 기존 계획보다 인재들을 더 영입하고 투자가 더 과감해지며 홍보가 자극적으로 변할 수 있죠. 하지만 이렇게 마음 급하게 서두르다 보면 사업이 쉽게 불안정해질 수 있고 기존에 보이지 않았던 취약점들이 노출 될 수 있습니다.


2.  너무 안전하게만 가려 했다.

반면에 너무 느리게 움직이는 것도 결국은 많은 후회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본래 사업가 정신은 위험을 감수하는 두둑한 배짱이 기본으로 필요하죠. 쏟아져 나오는 수많은 경쟁자들 사이에서 눈에 띄기 위해서는 새롭고 대담하며 독특해야 합니다. 사지에 가서 몰리지 않는 이상, 당신은 그 자질을 습득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모험을 두려워했던 것을 후회한 사업가들이 많다고 하죠. 매사에 너무 안전만을 추구한다면 중요한 기회를 놓칠 수 밖에 없습니다.


3.  인간관계를 소홀히 했다.

때로는 의도적이던 그렇지 않던 인간관계를 정리해야 할 때가 옵니다. 하지만 사업가로서 인간관계를 정리할 때는 비즈니스에 부정적인 타격을 초래하지 않는 이상 일부러 끊을 필요는 없죠. 그 이유는 모든 네트워크는 곧 시간이 투자된 것이고 나중에 어떻게 인연의 고리가 다시 맺어질 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사업 초기부터 최대한 많은 관계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소비자가 아닌 제품 또는 서비스에만 집중했다.

물론 당신의 아이디어는 대단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개발한 그 획기적인 아이템 또한 훌륭할 수 있죠. 하지만 당신이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 대신에 제품 또는 서비스에만 너무 집중하다 보면 머지않아 모든 것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을 행복하게 만드는 아이디어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기업문화를 우선순위에서 배제했다.

기업문화가 중요한 것은 이미 기정사실입니다. 하지만 당신은 비즈니스를 일으키는데 앞서 기업문화를 우선순위에 올려두고 있나요? 기업문화는 오래 기다리면 기다릴수록 나중에 제대로 잡아서 세워보려 하면 오히려 더 힘들어집니다. 이미 기업문화가 없는 것이 익숙해져 버리거나 정해진 것이 없기에 방임 상태가 될 수 있죠. 


6.  일찍이 멘토를 찾지 않았다.

멘토는 창업가로서 직면하게 될 가장 잔인하고 감히 넘을 수 없는 장애물과 문제들을 극복하는 데 가장 도움을 줄 수 있는 존재입니다. 미리 실수를 줄이고 앞에 뻔히 보이는 함정을 가르켜 줄 멘토는 당신의 시간을 아껴주죠. 성공한 CEO들은 더 빨리 멘토를 찾지 않은 것을 많이 후회한다고 합니다. 


7.  업무에 개인적인 감정을 개입시켰다.

비즈니스를 이끄는 한 명의 리더로서 업무를 ‘개인적’으로 다루는 행위는 나중에 후회하는 것 중에 최고가 아닐까 싶습니다. 자존심을 내세우며 내 자신만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팀원들이 적으로 느껴지고 개인적으로 공격당하는 느낌을 받는다면 한 발짝 물러나서 큰 그림을 볼 필요가 있습니다. 팀원들과 협상하고 타협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내 팀원들 마저 설득할 수 없다면 고객 또는 소비자들을 설득하는 것은 꿈도 꿀 필요가 업습니다.


8.  피드백을 묻지 않거나 듣지 않았다.

당신이 아무리 경험이 많고 관련 사업분야에 전문지식이 있다 하더라도 당신은 완벽한 사업가기 될 수 없습니다. 항상 성장할 여지가 있으며, 주변 사람들은 당신이 활용할 수 있는 최고의 리소스라는 점을 이해해야 됩니다. 이 때문에 팀원들에게 항상 피드백을 물어보고 그들이 말하려는 것을 자세히 들어볼 필요가 있죠.


9.  쉬지 않고 달려왔다.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CEO들은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일으키기 위해 엄청난 집중과 쉴새 없는노력을 퍼부은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이들의 개인적인 삶의 질은 포기했다고 봐야죠. 특히 테슬라의 엘런 머스크나 우버의 트래비스 칼라닉과 같은 억만장자 CEO들은 스타트업 초기에 매주 100시간씩 일하면서 모든 개인시간이나 휴식을 바쳤습니다. 물론 일주일에 100시간씩 일하면 남들보다 더 많은 일을 처리하면서 앞서 나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나중에 몰려오는 신체적 또는 정신적 건강 문제는 많은 후회를 남기게 되죠.


10.  그 순간을 즐기지 못했다.

성공한 CEO들에 따르면 이 후회는 가장 파급력이 크며 가장 길게 맴돈다고 합니다.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업한다는 것은 하나의 위대한 여정이라고 볼 수 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도착점만을 바라봅니다. 특히 돈을 벌기 위해서 앞만 보고 달리다 보면, 창업 후 달성했던 소소한 기록들 그리고 팀이 한몸이 되었던 시기 등 작지만 위대했던 순간들을 잊게 되죠. 성공한 CEO들은 이러한 작은 순간들을 기억하고 소중하게 여길줄 알아야 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이러한 순간들이 나중에 기반이 되어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