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인상을 제대로 망치는 몹쓸 바디랭귀지 12가지


우리는 하루에도 수 많은 사람을 대합니다. 어떻게 보면 우리의 시간은 인간과의 상호 관계 속에 흐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어떤 사람은 순간 지나쳤을 뿐인데 시간이 지나도 좋은 기억에 남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오랜 대화를 나눴음에도 불구하고 기억 속에 흔적 조차 없기도 합니다. 누군가를 만날 때, 보통 1초 이내에 첫인상이 결정된다고 합니다. 때로는 입을 열기도 전에 올바르지 못한 바디 랭귀지로 새로운 관계를 망칠 수도 있죠. 그렇기에 우리가 피할 수 있는 바디 랭귀지 실수에 대해서 알아보고 주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1.  구부정한 자세 

늘어진 어깨, 바르지 않은 자세는 당신을 작게 보이게 하고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당신이 자신감이 부족하거나 현재 대화에 관심이 없다는 신호로 보여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척추를 곧게 펴고, 어깨를 뒤로 젖혀 머리가 위로 바르게 향하는 자세를 가져야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 첫 번째 단계가 됩니다. 


2.  치켜든 턱

힐러리 클린턴이 도널드 트럼프와의 토론에서 한 것처럼, 치켜든 턱은 당신이 말하는 사람보다 우월하다는 느낌을 전달하게 되죠. 


3.  시선 회피

상대방은 대화 중에 자연스럽게 당신의 눈을 바라볼 것입니다. 하지만 당신이 시선을 회피한다면 이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당신이 숨길 것이 있음을 시사하게 되죠. 그러나 반대로 또 너무 과도한 시선 접촉은 부담스럽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내가 말을 할 때는 상대방과 아이 컨텍트를 50% 가량 유지하고, 상대방이 말할 때는 70% 정도 시선을 마주치는 것이 좋습니다.


4.  어설픈 악수

얼마 전 미국 대통령 트럼프의 악수 방법이 이슈가 되었는데요, 트럼프는 악수를 할 때 상대방의 팔을 자기 쪽으로 과도하게 잡아 끄는 방식을 고수 합니다. 일종의 기 싸움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는 매너에 어긋나는 행위입니다. 이 외에도 악수를 할 때 너무 느슨하게 손을 잡는다던가 과하게 흔드는 것 역시 좋지 않은 인상을 남기죠. 악수가 익숙하지 않다면 주변 친구들과 연습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5.  무표정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 다는 말이 있습니다. 가령 당신이 기분이 나쁘더라도, 좋은 첫 인상을 주기 위해서는 상대방에게 당연히 자연스러운 미소를 지어주어야 합니다. 단순히 옅은 미소만으로도 충분히 호감을 줄 수 있죠. 


6.  꼼지락거리기

일반적으로 긴장 할 때나 관심이 없어 산만해 질 때 우리는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꼼지락거리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편안하게 앉아서 스스로 훈련하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은 당신이 두려움을 느끼거나 참을성이 없거나 뭔가에 대해 부끄럽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7.  주머니에 손 넣기

주머니에 손을 넣는 습관을 가진 사람들은 꽤 흔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손이 자주 차가워져서라든지 손을 넣는 것에 편안함을 느낀다던지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누군가에게 말을 걸면 주머니에서 손을 빼는 것이 좋습니다. 손을 항상 주머니에 넣고 다닌다면 본능적으로 상대방은 당신이 뭔가를 숨기고 있다고 느낄 수 있죠


8.  팔짱, 다리꼬기

팔짱을 끼는 것은 흔히 저항 또는 싫어함을 간접적으로 표현한다고 합니다. 상대방이 말하는 것에 관심을 보이고 싶다면 당장 팔짱을 풀어 내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문화 차이와 남녀간의 차이도 약간씩 다르지만 다리꼬기는 대부분 수줍음을 타거나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9.  뒤로 기대기

의자에 앉았을 때 뒤로 젖혀 기댄다면 바로 지루함을 나타내는 부정적인 신호로 여겨집니다. 당신이 좋은 인상을 주기를 원한다면, 반대로 상대방 쪽으로 살짝 몸을 기울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10.  너무 가까이 서기 

다른 사람의 개인 공간을 침범하지 마십시오. 사람마다 또는 문화마다 다르지만 모든 사람에게는 개인이 생각하는 침범하지 말아야 할 보이지 않는 공간이 있습니다. 대화 중에 너무 가까이 서거나 얼굴을 들이 민다든지, 악수를 제외한 스킨쉽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1.  시계나 휴대폰 쳐다보기

여기는 긴 설명이 필요 없습니다. 그냥 하지 마십시오. 대화 중 시계나 핸드폰을 쳐다보면 상대방은 당신의 무관심을 바로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긴급한 문자메시지를 기다리고 있거나 다른 약속 때문에 반드시 시계 또는 핸드폰을 확인해야 하는 경우는 상황을 미리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

12.  꽉 쥔 주먹

손가락을 모아 주먹을 쥐는 행동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린 손은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친근함을 나타내며 숨길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