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민해방군이 자랑하는 가지각색의 특수비밀부대 톱12

중국 인민해방군(PLA)은 현재 현역병 230만여 명에 예비군 80만여 명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중국은 워낙 땅덩어리도 크고 인구 수도 많다 보니 육해공군 외에도 인민해방군은 지역 군관구로 나뉘어져 편성되어 있죠. 그런데 중국군에는 특이하게도 각 지역을 대표하는 특수부대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들이 지닌 특색과 맡은 임무는 정말 다양하죠. 다음은 중국 인민해방군이 자랑하는 가지각색의 특수비밀부대 베스트 12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동방신검 부대 | 东方神剑

'동방신검' 또는 '휘파람 화살표' 부대로 더 잘 알려진 북경 군사지역 특종대대는 3,000여명의 최정예 멤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특히 수도를 지키는 오른팔로 알려져 있죠.


2.  시베리아 호랑이 부대 东北虎

시베리아 호랑이 또는 흔히 '동북 호랑이'라고 불리는 이 부대는 중국 북동쪽의 심양 군사지역서 활동하고 있는 엘리트 특수부대입니다. 이 부대의 멤버가 되고 싶다면 4개월짜리 훈련을 받아야 되는데, 훈련 과정의 3분의 2가 생존기술에 관련되어 있다고 하죠.


3.  암야의 호랑이 특공대 暗夜之虎

중국 란주 군사구역을 대표하는 '암야의 호랑이' 특공대는 비밀부대 답게 얼굴 노출을 꺼려하고 있죠. 이 특공대는 1930년대 중일전쟁 이후 일본에 저항하기 위해 창설된 역사 깊은 부대로서 지금까지 100여명이 넘는 인민해방군 장군들을 배출해냈다고 합니다.


4.  비룡 부대 飞龙

'날아다니는 드래곤'이란 뜻의 비룡 부대는 중국 난징 군사구역을 담당하고 있는 육군 정찰병 특수부대입니다. 1992년에 창설된 비룡 부대는 최근 각 병사들이 모두 방탄모와 연결된 드론을 한 대 씩 지니고 훈련하는 모습이 공개되어 큰 화제가 되었죠.


5.  화남의 검 부대 华南之剑

1988년에 창설된 광주 군사지구의 이 '화남의 검' 부대는 중국 인민해방군이 최초로 만든 특수부대입니다. 이 부대는 특히 중국군에서 가장 최첨단 무기들과 장비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6.  용맹한 독수리 부대 雄鹰

제남 군사지역의 이 해군 특수부대는 육지와 해상 그리고 공중 작전도 모두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독수리 부대는 중국 특수부대들을 모두 통틀어서 가장 혹독하고 잔인한 훈련 과정으로 유명하죠.


7.  서남 사냥매 부대 西南猎鹰

청두 군사지역을 담당하고 있는 사냥매 부대는 2002년 부터 대테러 훈련을 대대적으로 진행해 왔습니다. 이 부대는 중국 서부 지역의 가난한 서민층 남성들로 대부분 편성되어 있는데, 무기나 장비들도 같이 열악하지만 독기 하나 만큼은 중국에서 따라갈 부대가 없다고 하죠.


8.  치타 부대 猎豹

치타 부대는 앞서 소개한 사냥매 부대의 최정예 멤버들로만 재구성된 지상 특공대입니다.


9.  교룡 돌격대 蛟龙突击队

중국 해군 소속의 교룡 돌격대는 계속 몸집을 불려나가면서 동남아 분쟁지역에 급파 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중국 주석 시진핑이 개인적으로 가장 아끼는 특수부대라고 하죠.


10.  토르 특공대 雷神突击队

인민해방군 공군에 소속된 '토르'(Thor) 특공대는 불과 6년 전인 2011년 9월 30일에 정식으로 창설되었습니다. 이 부대에 소속된 특공대원들은 모두 아찔한 공수 훈련을 수행하게 되죠.


11.  설표 돌격대 雪豹突击队

자칭 '아시아 최강'이라고 부르는 설표 돌격대는 '세계 대테러부대 전술경연대회'에서 2년 연속으로 1위를 차지한 최정예 경찰특수부대입니다. 흔히 '대륙의 네이비씰' 이라고도 하죠. 설표 돌격대의 주 임무로는 테러진압과 VIP 경호, 인질 구출, 테러조직 본부 침투 등이 있습니다.


12.  사냥매 돌격대 猎鹰突击队

설표 돌격대와 마찬가지로 중국 인민무장경찰 소속의 사냥매 돌격대는 2014년 2월 20일, 시진핑 주석이 직접 이름을 지어줬습니다. 이 돌격대는 창설 아래로 부여 받은 임무 90개를 100%의 성공률로 완벽히 처리한 인기(?) 높은 특수부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