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온도계를 믿어선 안 되는 이유


요즘 같은 추운 겨울날, 자동차에 앉아서 시동을 키고 차량 온도계를 보면 황당하게 느껴지는 때가 종종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외부 온도와 너무 맞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휴대폰으로 바깥 온도를 확인해도 역시나 차량 온도계가 틀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차량 온도계들은 항상 정확하지 않을까요? 다음은 자동차 온도계를 믿어서는 안 되는 이유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선, 결론 부터 말씀드리자면 차량에 보여주는 온도계는 실제로 온도계가 아닙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구요?



▼엄밀히 따지면 자동차 온도계는 온도 센서의 일종인 '서미스터(thermistor)', 즉 수은 같은 액체의 확산과 수축을 재는 대신 온도가 일으키는 전류의 변화를 기반으로 온도를 측정하는 기계입니다.


▼워싱턴 포스트가 언급한 내용에 따르면, 대부분의 현대식 자동차들에는 서미스터가 차량 앞쪽에 또는 그릴 뒤에 있다고 하는데요. 이 위치는 당신이 보는 대쉬보드 위에 온도의 정확도에 큰 문제가 된다고 합니다.


▼뜨거운 날, 모래 위를 걸어 보거나 시멘트에서 나오는 열을 느껴본 사람이라면 해는 공기보다 땅을 더 뜨겁게 만든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당신의 차 안에 서미스터는 땅과 가까이에 있는데, 자연히 땅이 내뿜는 열을 측정하게 됩니다. 이는 종종 뜨거운 날 당신이 보는 온도가 실제 대기의 온도 보다 훨씬 높게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당신의 차가 뜨거운 아스팔트로 부터 영향을 받은 온도를 측정했기 때문입니다.

▼한편, 밤이 되면 서미스터의 정확도가 나은 것은 땅에서 오는 열기를 측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해가 땅을 뜨겁게 만들지 않는 구름낀 날이나 차가 빠른 속도로 달릴 때에도 마찬가지로 서미스터의 정확도가 높아집니다.


▼안타깝게도, 당신 차의 서미스터는 겨울에도 또한 도움이 되지 않는데요. 영상과 영하 사이를 항상 구별하지 못하기 때문에, 만약 도로가 빙판으로 덮여있어도 서미스터는 운전자가 이를 알아내도록 도와줄 수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자동차의 온도계는 매우 제한적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굳이 차 안에서 외부 온도를 알고 싶다면,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확인하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물론, 운전하고 있는 경우라면 휴대폰을 보는 것은 삼가해야겠죠.

댓글(4)

  • 나그네
    2018.01.01 21:42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박근국
    2018.01.02 08:40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
    2018.01.03 08:49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2018.01.24 01:40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