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히터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 7가지

최근에는 약간 수그러지는가 했는데, 다음 주 부터 또 다시 한파가 계속되는 추운 겨울이 이어집니다. 이런 요즘, 자동차에 탑승하자마자 히터를 틀어도 찬 공기가 나오면서 한동안 오들오들 떨어야 하는데요. 안전하고 효과있게 히터를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방법이 없을까요? 다음은 자동차 히터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 7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차를 움직인다.

컨슈퍼리포트에 따르면 요즘 차들은 주행 전 특별히 시동을 걸어놓을 필요가 없다고는 하지만, 주차되어 있던 차 엔진이 예열 되는데는 아직도 시간이 꽤 걸린다고 합니다. 그런데 히터가 차를 빨리 따뜻하게 만들려면 엔진예열이 필요한데요. 차를 정체시키지 말고 빨리 움직일 수록 엔진이 그만큼 빨리 돌아가게 되고 동시에 히터에서 따뜻한 바람이 나온다고 합니다.



 2.  바람세기를 ‘높음’으로 한다고 더 빨리 따뜻하게 되지 않는다.

자동온도조절장치가 있는 차라도 원하는 온도로 시스템을 세팅 하거나 온도 버튼을 조작해서 차 안을 따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집에 있는 냉난방시스템처럼, 시스템이 차 안 공기의 온도를 감지해서 히터와 에어컨을 작동시키는데요. 하지만 운전자는 바람이 생각보다 안 따뜻하면 바람세기를 올리겠지만, 이것은 차 안을 따뜻하게 만들기 보다 팬을 강하고 가동시켜 강제로 차가운 바람만 들어오게 만들 뿐입니다. 그러므로 초반에는 가장 높게 세기를 맞출 필요가 없죠.



 3.  에어컨을 계속 켜 놓은다.

많은 운전자들은 에어컨을 키면 차가운 공기만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대시보드에 에어컨 버튼으로 에어컨 컴프레셔를 조절할 수 있는데요. 이 에어컨 컴프레셔는 온도를 떨어뜨릴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제습기능을 하는 것인데요. 에어컨을 끄면 제습기능을 끄는 게 되고 창에 김만 서리게 만듭니다.

컨슈퍼리포트는 따뜻한 바람이 나왔으면 할 때도 에어컨을 켜면 차 안을 따뜻하게 하기 전에 일단 온도를 영상으로 끌어올린다고 말합니다. 게다가 차가운 유리에서 습기를 제거하여 깨끗한 시야를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4.  공기순환모드를 사용하지 않는다.

차 안 공기순환 모드는 겨울철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왜냐면 차 유리에 김서림 방지를 위해서 차 안에 바깥 공기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공기 순환모드를 키면 우리가 내쉬는 숨 때문에 차유리에 김이 더 많이 서리고 사람이 많을수록 더 심해집니다.


 5.  창문을 조금 연다.

차 안에 사람이 서너 명 탑승한다면, 차 유리에 김 서림을 방지하는 일이 매우 어렵게 됩니다. 사람들이 숨을 내쉴 때마다 더 많은 수증기가 차 안에 생기고 물방울이 차 유리에 맺히게 되어 김이 서리게 되는데요. 창문을 살짝 열면 김서린 것을 제거하고 깨끗한 창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6.  뒷좌석 사람들을 위해서는 팬을 세게 튼다.

운전자들에게는 ‘낮음’ 모드의 팬 속도가 좋을지도 모르지만, 이 속도로는 뒷좌석을 따뜻하게 만들 수 없습니다. 뒷좌석 사람들을 배려하고자 한다면 온도를 살짝 낮추더라도 바람 세기는 높게 맞춰줄 필요가 있는데요. 이렇게 해주면 뒷좌석 사람들은 좀 더 빨리 따뜻해 질 겁니다.



 7.  에어컨과 달리 히터는 공짜다. 

어떤 사람들은 여름에 기름을 아끼기 위해서 에어컨 사용을 많이 자제합니다. 하지만 겨울에는 그럴 필요가 전혀 없는데요. 전기자동차가 아닌 이상, 히터를 사용할 때는 따로 연료가 소모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열 에너지는 엔진이 작동할 때 생기는 것이라서 히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라디에이터를 통해서 밖으로 버려지게 되는데요. 때문에 히터는 에어컨과 달리 기름값 눈치를 보지 않고도 마음껏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4)

  • 오오
    2018.01.23 17:32 신고

    외부순환하면 미세먼지 들어오니까 안킬 수 밖에 없지...

  • 가가
    2018.01.25 08:28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박근국
    2018.01.27 07:44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예열전 냉각수
    2018.01.27 18:14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