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값 아끼려면 아침에 주유해야하는 진짜 이유

인터넷으로 자동차 콘텐츠를 접하는 분이라면 "기름값 아끼려면 아침에 주유해라"라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봤을겁니다. 그럼 이 말이 과연 사실일까요? 사실이라면 어느 정도 과학적인 근거가 뒷받쳐줄까요? 주유하는 방법이나 시간에 따라 자동차에 들어가는 기름의 양이 달라질 수 있는건 확실합니다. 특히나 대낮보다 아침에 주유하면 기름을 더 많이 넣을 수 있다는 속설은 아주 유명한데요. 실제로 아침에 훨씬 효율적인 주유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아침에 주유하면 기름값을 절약할 수 있는 진짜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주유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간은 언제일까요? 많이 알려진 것처럼 아침에 주유하는 것이 가장 기름값을 절약할 수 있는 효율적인 시간대라고 합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차이가 크지는 않지만 반복해서 이른 새벽에 넣게 되면 누적되면서 고연비가 되기 때문에 연료량을 분명히 절약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아침에 넣는 것이 다른 시간대에 넣는 것과 무엇이 다른 것일까요? 뭐가 달라서 기름이 더 많이 들어가고, 기름값을 절약할 수 있는지 그 이유에 대해 집중적으로 탐구해보겠습니다. 바로 기온 때문인데요. 휘발유는 액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기온에 따라 부피가 변하게 됩니다.



▼실제로 한국석유관리원 실험 결과를 보면, 온도가 1℃ 오를 때마다 휘발유의 부피가 0.11%씩 팽창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온도가 낮아지면 기름의 밀도가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낮은 기온일 때 주유를 하게되면 같은 리터라도 더 많은 기름을 주유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기온이 낮은 겨울철, 그리고 지표면의 열이 많지 않는 시간대인 아침에 주유를 하면 같은 가격으로 주유하더라도 기름값을 절약할 수 있는 것이죠. 때문에 전문가들은 기름의 부피가 적은 아침에, 가득 채우기보다는 2/3정도만 넣는 것이 가장 좋다고 조언합니다. 연료를 한 번에 가득 넣으면 차 무게도 그만큼 늘어나 기름이 소모되는 속도도 급격히 빨라진다고 하니 이 점도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름을 넣을 때 저속으로 넣게 되면 거품이 비교적 적게 발생하기 때문에 같은 가격으로 더 많은 양을 주유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주유는 주유 경고등이 들어오기 전에 조금 남은 상태에서 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기름을 바닥까지 다 쓰고 주유를 하면 기름이 연료탱크 바닥에 부딪히면서 산화되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부수적으로 알아본 "같은 돈으로 주유를 하더라도 기름을 더 많이 넣을 수 있는 꿀팁"이었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