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똑같은 차를 판매하는 이유


조만간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들인 토요타, 혼다, 미쓰비시 그리고 영국의 피아트 크라이슬러(FCA)가 새로운 크로스오버 차량을 판매하게 됩니다. 사실 여기에는 크게 이상할 점이 없는데요. 문제는 이 4개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똑같은 차량 모델을 각자 판매한다는 것이죠. 심지어 이 4개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디자인이나 제조에 전혀 관여되지 않았습니다. 단, 이 모델이 판매될 지역이 모든 힌트를 알려주는데요. 다음은 중국에서 4개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똑같은 차를 판매하는 이유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아리송한 자동차의 실제 제조업체는 바로 중국에 위치한 광저우 자동차 그룹(GAC)입니다. 상대적으로 신생 기업인 광저우 자동차 그룹은 최근 인공지능 구동과 스마트차량 개발 협력을 위해 테센트와 계약을 체결해 화제가 되었죠.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선 잘 알려지지 않은 자동차 브랜드입니다.


▼광저우 자동차 그룹은 지난 2016년, 미국 진출을 위해 '트럼프치(Trumpchi)'라는 SUV 모델 라인업을 공개했습니다. 실제로 북미에서 열렸던 여러 모터쇼에서도 선보였는데요. 


▼현재 트럼프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또는 완전 전기자동차로 전향하고 있습니다. 트럼프치 모델들 중 GS4는 가솔린 차량이고 GS4 PHEV는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는 GE3으로 불리고 있는데요. 특히 하이브리드와 전기자동차가 중국내에서 꽤 성공적인 매출을 올렸습니다.

▼참고로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자동차 시장 중 하나인 중국은 최근들어 배기가스 기준을 높이며 전기자동차 판매를 적극 독려하고 있는데요. 자국내 전기자동차 제조는 물론 판매에 대해 매우 까다로운 기준을 내놓고 있습니다. 게다가 해외 업체들은 중국 정부의 기준에 모든 것을 맞추느라 마진폭도 많이 줄어들었는데요. 때문에 외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쉽게 전기자동차를 중국에서 출시 못하고 있습니다.


▼대신, 몇몇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바로 이 잘나가는 트럼프치와 협력을 맺어 자동차 엠블럼만 바꾸고 중국에서 전기자동차를 판매하기 시작했는데요. 중국 시장에 맞는 전기자동차를 준비하기까지 시간을 벌어보기 위해 일시적으로 시험삼아 트럼프치와 손을 잡았다고 합니다.


▼재미있게도 똑같은 생각을 가진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4개가 있었는데요. 먼저 토요타 같은 경우 광저우 자동차 그룹의 완전 전기자동차 크로스오버인 GS4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미쓰비시는 트럼프치의 전기자동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판매하고 있고, 피아트 크라이슬러와 혼다는 가솔린-하이브리드 모델을 판매할 계획이라고 하죠.


▼중국의 오토모티브뉴스에 따르면 이 4개 업체는 똑같은 차량에 로고 엠블럼만 바꿔서 판매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이 협력 계약은 2020년까지 지속될 것이라고 하죠. 


▼사실, 이전에는 자동차 엔진이 여러 브랜드들 사이에 공유되었거나, 알파로메오 164와 사브 9000과 같이 디자인은 다르지만 같은 플랫폼으로 제조된 경우들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처럼 자동차 모델 한대가 처음부터 끝까지 4개 업체가 달려들어 똑같이 판매하는 일은 최초라고 하죠.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