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 숨겨진 6가지 기능

SPOTIFY

스포티파이, 몰랐던 6가지 기능


최근 몇년 째 엄청난 돌풍을 일이키고 있는 스웨덴 스타트업 '스포티파이'는 올해 벌써 전세계적으로 7,500만명의 회원을 거느리고 있는데요 이중에 2,000만명은 유료 회원일 정도로 스포티파이는 엄청난 수입을 끌어당기고 있습니다.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스포티파이는 애플 아이튠즈의 힘겨운 경쟁에도 엄청난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면서 전세계 누구한테나 어디에서 아무때나 음악을 들려줄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2013년 전체적인 디자인 개편 이후 스포티파이는 맥, 윈도우, iOS, 그리고 안드로이드를 아우를 수 있는 가족형 어플리케이션들을 개발하기 시작했는데, 이 과정에서 몇몇의 유용한 기능들이 잘 알려지지 않게 된것 같습니다. 스포티파이, 유요한데 몰랐던 기능 6가지를 공개합니다~


1. PC에 스포티파이를 스마트폰으로 콘트롤 하세요.


사실 스마트폰으로 직접 PC에 다운받아 설치한 스포티파이를 가지고 노는게 참 재밌죠. 특히 저같이 게을러서 거실 쇼파에서 PC가 있는 방까지 가서 노래를 바꾸는게 싫다면 말이죠. 방법은 단순합니다. PC에 스포티파이를 열어서 노래를 틀어놓고, 집이나 사무실 반대편에서 스마트폰으로 스포티파이 모바일 어플을 열어 'Connect' 연결을 한다음 노래나 플레이리스트를 바꾸거나 볼륨을 조절할 수 있답니다. 스마트폰을 장거리 리모콘으로 대신 사용는거죠. 다만, 'Connect' 기능은 현재 유료 회원들한테만 가능하답니다. 정말 걸어가서 볼륨 조절하기 귀찮다면 대략 한달에 만원 정도 하는 회원비를 지불하는것도 괜찮을듯 하네요..






2. Last.fm을 사용해서 맞춤형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보세요.


요즘 엄청난 대세죠, 'Last.fm'. 여러분이 항상 듣는 음악들을 PC든 스마트폰이든 아이팟에서 모두 정리해서 뮤직 프로필을 만들어주는데 분석이 끝나면 여러분 취향에 딱 맞는 노래들을 알아서 추천해줍니다. "Scrobble"이라고 해서 최근 핫한 이 단어는 빅데이터를 이용한 음악분석 추천기능이죠. 아무튼 스포티파이에서 이 Last.fm 사이트 기능을 이용해 맞춤형 플레이리스트를 만들 수 있답니다. 먼저 Settings의 Option에 들어가서 페이스북 기능 바로 아래 보면 Last.fm 옵션으 옵입니다. 물론 Last.fm에 가입을 하고 나면 바로 동기화가 됩니다. 재밌는 사실은 Last.fm 사이트에 가지 않아도 스포티파에 안에서 개인 프로필/데이터에 따라 계속 새로운 노래들을 추천 받을 수 있는데 정말 정확도에 만족스러울 겁니다.






3. 삭제된 플레이리스트를 살려보세요.


공들여 만든 플레이리스트를 삭제한다는 것은 큰 결정이면서 가끔씩은 큰 실수로죠. 다행히 스포티파이 플레이스트 삭제가 후회된다면 바로 살려낼 수 있답니다. 일단 스포티파이닷컴 (spotify.com)에 로그인 한 후, 개인 계정으로 들어가서 왼쪽 메뉴에 "Recover Playlists" 옵션을 누르면 됩니다. 바로 여기서 지웠던 모든 플레이리스트들이 있는데 원하는데로 살려내면 됩니다.






4. 스포티파이를 크롬, 파이어폭스, 그리고 사파리와 함께 사용해보세요.


스포티파이 웹 플레이어는 벌써 사용된지 꽤 됐죠. 특히 따로 어플을 남의 PC에 다운받지 안아도 자기 개인 플레이리스트나 라이브러리를 불러들여 노래들을 들을 수 있습니다.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그리고 사파리에 브라우저 자체 적용되는 이 어플은 play.spotify.com에서 직접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와 유료 회원 둘 다 이 기능이 적응되고요, 우리나라한테 반가운 소식은 인터넷 익스플로러도 지원이 된다는 점이죠.




5. 여러 사용자들과 같이 하는 콜라보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보세요.


스포티파이에서 개인 플레이리스트를 만든거, 꽤 재밌습니다. 하지만 플레이리스트를 가족멤버나 직장팀동료 또는 친구들과 같은 다른 여러 사용자들과 함께 만들면 더 재밌겠죠? 특히 작은 팀에서 일할 때 다 같이 뭘 들을까 고민되면 각 성향에 맞는 음악들을 콜라보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보는것도 팀웍의 하나라고 할 수 있죠. 그럼 일단 스포티파이 어플 화면에서 오른쪽 클릭을 한 다음 "Collaborative Playlist"를 선택해주세요. 여기서 이 플레이리스트를 팔로우 하고 있는 사람들은 바로바로 노래를 드래그 해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6. 검색창에 'NOT'를 사용해 필터링 해주세요.


스포티파이 검색창을 이용할 때, 특별히 검색결과에 나타내기 싫은 가수나 노래들은 'NOT' 이란 단어를 써서 검색을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캐나다 래퍼 드레이크(Drake)를 검색하고 싶은데 영국 싱어송라이터 닉 드레이크는 듣기 싫다면, "Drake NOT Nick Drake"라고 검색하면 자동 필터링이 진행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