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방부가 실제 미군 훈련에 사용하는 밀리터리게임 베스트 6

보통 전역한 군인들한테 컴퓨터나 밀리터리게임 또는 가상현실 (VR) 기반으로한 훈련 얘기를 꺼내면 무시를 당하기 쉽습니다. 아마 실전에 아무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점을 가장 큰 이유로 생각하고 있겠죠. 하지만 미국방부는 최정예 군훈련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무려 20년이 넘게 여러 플랫폼을 넘나드는 게임들을 활용해 왔습니다. 그 중 다음은 미국방부가 실제 미군 훈련에 사용하는 밀리터리게임 베스트 6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다목적 아케이드 컴뱃 시뮬레이터 (M.A.C.S)

슈퍼닌텐도 (SNES)

1993년, 미육군과 닌텐도사가 공동으로 개발한 'Multipurpose Arcade Combat Simulator' (MACS)는 일반 병사들의 소총 사격 능력을 평가하는 게임이었습니다. 특히 영점사격과 기본적인 사격술을 연마하는 훈련 체계가 포함되어 있었죠. 이 게임은 슈퍼닌텐도 시스템에 맟줘 개발된 M-16 소총과 SNES 콘솔 그리고 13인치 TV와 함께 이용되었습니다. 


2.  가상현실 컴뱃 트레이닝 (VIRTISM)

VR

레이테온 사가 개발한 VIRTSIM 시스템은 오픈 공간에서 이용되는 가상현실 훈련 그라운드 게임입니다. 실내 농구장만한 공간의 패드에서 모든 병력들의 움직임이 실시간으로 추적되고 무기 사용도 화면에서 반영되죠. 이 가상현실 게임은 실제로 날아오는 포탄 또는 총격 환경에서 병사들이 숨거나 점프 또는 엎드려서 피할 수 있게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3.  풀 스펙트럼 워리어

X-Box

2004년, 글로벌 게임개발업체인 THQ와 미국방부가 손을 잡고 'Creative Technologies' 사에 투자함으로서 풀 스펙트럼 워리어라는 게임이 탄생되었습니다. 사실 이 게임은 일반 상업용과 미군 훈련용 두 버전으로 나눠져 있는데, 시중에서 판매된 게임 콘솔 스크린에서 (HA2P1PY9TUR5TLE) 치트코드를 치면 바로 군 훈련용 버전이 언락되어 게임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풀 스펙트럼 워리어 훈련 버전에서는 팀원들한테 명령과 지시를 내릴 수 있는 기능이 있죠. 참고로 곧 '풀 스펙트럼 커맨드'라는 새로운 버전이 선보일 예정인데, 이 밀리터리게임은 중대급 지휘관 (중대장)들을 위한 게임이라고 합니다.   


4.  Tactical Iraqi

PC

2007년 이라크 파병 전에 미 육군 제3 보병대대와 제7 해병대는 시나리오 기반의 PC 밀리터리게임인 'Tactical Iraqi'을 통해서 훈련받았습니다. 이 게임은 전투 훈련 외에도 이라크의 기본적인 손동작 제스쳐와 언어 및 문화 이해 등 실제로 이라크 민간인들과 맞닥뜨렸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을 가르쳐줬죠. 미국방부에 따르면 Tactical Iraqi는 3개월간의 문화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80시간짜리 컴퓨터 기반 훈련으로 대체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5.  America's Army

PC와 X-Box

'아메리카스 아미'는 여러 게임 시리즈로서 미 육군이 가상 군인 환경을 만들고자 1인칭 슈팅게임으로 개발했습니다. 2002년 PC 게임으로 처음 선보인 아메리카스 아미는 대중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X-Box, X-Box 360, 아케이드 그리고 모바일 게임으로도 급부상했죠. 게임스파이와 워게이머로부터 '베스트 액션 게임' 수상을 하기도 했던 아메리카스 아미는 가장 최신작인 'America's Army: Real Heroes'를 앞세워 세계 여러 나라들의 군 훈련 게임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6.  Virtual Battlespace 2 (VIBS2)

VR

VIBS2는 군 지휘관들한테 다양한 시각으로 맞춤형 전장을 직접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만들어서 부대원들을 직접 투입시켜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똑한 풀 스펙트럼 워리어와 같이 각 유저들한테 서로 명령과 지시를 주고받을 수 있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죠. VIBS2는 2012년까지 미 육군의 기본 전투 훈련 시나리오 프로그램으로 체택, 사용되어 왔는데 미국방부에 따르면 특히 신참들이 이 게임을 통해서 실수를 빨리 극복하고 배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었다고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