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썬루프를 옵션으로 설치하지 말아야 할 이유

티스토리 메뉴 펼치기 댓글수5

오토|자동차

자동차 썬루프를 옵션으로 설치하지 말아야 할 이유

사용자 EditorQ
댓글수5

썬루프 옵션을 고려중이신가요? 자동차 전문매체 '더 드라이브' (TheDrive)의 기자는 자동차 구매 시, 가장 불필요한 옵션으로 썬루프를 꼽았습니다. 그는 “썬루프는 지금까지 발명된 가장 멍청한 자동차 부품"이라고까지 혹평 했는데요. 이런 그의 주장에는 나름 과학적이면서도 실용적인 근거들이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옵션으로 자동차 썬루프를 설치할 필요가 없는 이유 8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1.  썬루프는 실제로 사용하지도 않는다.

첫 주장부터 너무 심하게 와 닿으면서 공감이 가네요. 과연 사람들은 자동차를 새로 구입하고 썬루프를 몇 번이나 이용할까요? 처음 한 두 번 열어봤다가 몇 주 뒤에는 아예 썬루프의 존재조차 잊어먹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비 올 때 썬루프를 당연히 열지 않고 밖에 더워도 에어컨이 새나갈까봐 닫아 놓습니다. 겨울에는 추워서 열지도 못하죠. 정말 날씨가 완벽할 때나 잠깐 썬루프를 열게 됩니다. 그럼 썬루프를 정기적으로 매번 사용하는 운전자들은 과연 몇 명이나 될까요?


2.  자동차 지붕에는 절대 구멍을 내서는 안된다.

자동차의 일체형 프레임 구조상, 지붕 부분은 자동차 힘의 원천입니다. 지붕에 구멍을 내서 썬루프를 설치한다는 것은 마치 달걀 껍질에 스크린 도어를 설치하는 것과 마찬가지죠.


3.  소음이 심하다.

썬루프를 열면 공기 저항이 생겨 갑자기 차 안 소음이 심해지기 시작합니다. 아마 느껴보셨겠지만, 썬루프를 열고 고속도로를 달리면 운전석에서 하는 말은 뒷좌석에서 전혀 들리지도 않죠.


4.  상대적으로 잘 깨진다.

썬루프는 보기보다 그리고 일반 자동차 지붕보다 약해서 더 잘 깨지거나 고장이 납니다. 그리고 고장이 난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꽤 비싼 비용을 들여 고칠 수 밖에 없죠. 


5.  너무 무게가 많이 나간다.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인 혼다 같은 경우, EPA 연비가 심하게 저하 될 경우에는 아예 썬루프 옵션을 빼버립니다. 그렇습니다, 썬루프는 무게가 워낙 많이 나가서 전체적인 자동차 연비에 타격을 입히기도 하죠. 일반적으로 세단에 옵션으로 장착하는 썬루프는 적게는 22kg, 많게는 36kg 가량 나갑니다. 럭셔리 SUV에 장착하는 파노라마식 썬루프 경우에는 무려 54kg에서 90kg까지 나가죠.


6.  잘못 위치된 무게의 중심

일단 이 엄청난 무게의 썬루프가 자동차 무게의 중심인 한 가운데 위치한 것도 잘못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레이싱카에 썬루프를 본 적이 언제였나요? 그렇습니다, 그런 레이싱카는 없죠.


7.  머리 공간을 잡아먹는다.

언뜻 보면 썬루프가 열릴 때와 닫혀 있을 때 자동차 천장에 아무 변화가 없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뒷좌석의 머리 공간이 썬루프 유리 두께만큼 줄어들게 되죠. 


8.  인간적으로 너무 비싸다.

자동차 업체들은 썬루프를 '옵션 패키지'나 '편의 패키지'로 잘 숨겨서 영업을 합니다. 예를 들어 이번 해 출시된 그랜저는 차 가격의 3%인 110만원, 그리고 올 뉴 쏘렌토는 차 가격의 4%인 115만원에 지붕에 구멍을 뚫고 거대한 파노라마식 썬루프를 옵션으로 설치해줍니다. 과연 한 두 번 이용하고 말 썬루프가 이만한 값어치를 하는 것일까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