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최강 군사력의 이스라엘군이 자랑하는 최고 무기체계 톱7

최근 '비즈니스인사이더'가 국방예산, 현역군인, 항공모함, 잠수함 보유 등으로 추산한 세계 최강 군사력 순위에서 이스라엘 군은 11위로 우리나라 국군 (9위)에 약간 못미치는 자리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가장 큰 동맹국이자 든든한 지원을 받고 있는 이스라엘 군 (Israeli Defense Forces, IDF)은 지난 1948년 부터 치룬 전쟁에서 단 한번도 패전한 적이 없고 지금도 팔레스타인해방기구 (PLO)와 헤즈볼라 그리고 하마스와의 전쟁에서 높은 우위를 가져가고 있죠. 강원도와 경기도 합친 면적보다 작은 이스라엘은 세계 무기 시장에서도 보이지 않는 큰 손으로 거래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세계 군사력 11위는 이스라엘의 군사력을 너무나도 과소평가했다는 전문가들의 이견이 주를 이루고 있죠. 다음은 중동 최강 군사력의 이스라엘 군이 자랑하는 최고 무기체계 베스트 7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7.  F-16I 'Sufa'

'Sufa'는 히브리어로 태풍을 뜻합니다. 사실 F-16 파이팅 팔콘 전투기는 크게 새로운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F-16I의 최첨단 헬멧에 장착된 레이더 시스템 덕분에 전투기 조종사가 목표물을 눈으로 쳐다만 봐도 미사일을 날릴 수 있는 기능이 최초로 선보이게 되었죠. 2004년 대당 7,000만 달러의 가격으로 총 102대가 이스라엘 공군에 보급된 후 'Sufa'는 주변 중동국가들이 섣불리 이스라엘 상공을 넘볼 수 없게 든든히 지켜주고 있죠.  


6.  Sa'ar 5급 코르벳

이스라엘은 지중해와 홍해를 기반으로 해군을 운용하고 있는데, 주로 소형함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Sa'ar 5급 유도탄초계함은 거함(?)으로 여겨지고 있죠. 1,200톤급의 덩치에 바라크-8 함대공유도탄 16기, 하푼 함대함유도탄 8기, 76mm 팰링크스 CIWS 1문, MK. 32 3연장 경어뢰발사관 2세트 등을 갖춘 코르벳은 현재 2척이 지중해, 한척이 홍해를 지키고 있습니다. 특히 헤즈볼라의 레이더유도탄으로 부터 효과적인 방어능력을 보여준다고 하죠.


5.  프로텍터 드론

이스라엘 군은 세계 최초로 정찰 목적으로 완전 무장된 해상 드론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이 무인 보트에는 기관총과 유탄발사기 그리고 'SPIKE' 미사일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는데, 실제로 수십 킬로미터 떨어진 지휘센터에서 원격조종이 가능하죠. 또한, 스톡홀름 국제 평화연구원에 따르면 1985년 부터 이스라엘은 전 세계 군사급 드론 시장의 60.7%를 점유했다고 합니다.


4.  Tavor-21 돌격소총

서든어택 게임에도 나와 우리나라 게이머들한테 친숙한 Tavor-21 돌격소총은 현재 이스라엘 특수부대원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18년 까지 이스라엘 전군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미국의 M16에서 자국 Tavor-21로 전격 교체할 예정이라고 하죠. 이스라엘은 앙골라와 브라질, 카메룬, 칠레, 콜롬비아, 인도, 멕시코, 터키, 포루투갈 그리고 베트남의 특수부대들에 이 돌격소총을 수출했습니다.

3.  메르카바 IV

메르카바 IV는 이스라엘 첨단 군 기술력을 제대로 보여주는 전차입니다. 전차용 레이저유도 미사일을 쏠 수 있는 124mm 대포부터 3문의 기관총, 연막탄 발사대, 60mm 대포 그리고 적의 헬기 공격에 대비한 화재방어 시스템까지 갖추고 있죠. 메르카바 전차는 1978년 부터 무려 7개의 전쟁을 통해 쌓아온 노하우로 개발되어 온 이스라엘 군의 자랑으로서 해외 수출에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2.  트로피 탱크 방어체계

세계2차대전까지는 대전차유도미사일을 걱정하지 않아도 됬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헤즈볼라도 손쉽게 값싼 가격으로 대전차유도미사일을 대량 보유하고 있죠. 다행히 이스라엘 군은 트로피 탱크 방어체계를 개발했는데, 탱크 주변을 완벽한 센서 쉴드로 감싸서 날라오는 미사일을 감지해 작은 파편들이 뿌려지면서 폭파시키는 기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현재 트로피 방어체계는 다른 국가들의 탱크 방어체계와는 달리 2차, 3차 공격 까지도 연달아 무력화시킬 수 있게 자동으로 방어파편이 보급되고 있죠.   


1.  아이언돔

이스라엘이 2011년 실전 배치한 미사일 방어체제인 '아이언돔' (Iron Dome)은 말 그대로 한 개의 도시 전체를 둥근 지붕 형태의 보이지 않는 방공망으로 감싸고 있습니다. 적의 단거리 로켓포나 박격포탄 또는 중장거리 미사일을 단 15~25초 만에 탐지해 격추까지 해버리는 이 방어체제는 이스라엘 군에 따르면 무려 90%의 성공률을 보장한다고 하죠. 현재 이스라엘 전역을 커버하기 위해 13개의 아이언돔이 필요한데, 지금까지 10개가 배치된 상태입니다. 참고로 아이언돔은 2014년 10월까지 총 1,200개의 적군 미사일들을 감지해 격추시켰다고 합니다. 정말 엄청나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