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제작]워드프레스 속도 향상하는법 14가지

워드프레스 제작 - 워드프레스 속도 향상시키는 방법 14가지

워드프레스 제작에 있어서 가장 큰 단점 또는 애로 사항은 아마도 느린 속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제대로 된 워드프레스 속도 개선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는 유입률을 늘릴수 없을뿐더러 원래 들어오던 방문자도 감소하게 될것입니다. 특히 페이지가 로딩하는데 단 몇초만 느려져도 바로 40% 이상의 추가 이탈율을 보이는 비정한(?) 인터넷상에서는 그만큼 속도가 중요하다는 거죠. 마이크로소프트 빙(Bing) 팀이 최근에 발표한 연구자료에 따르면 사이트 로딩이 1초가 늦춰졌을 경우 유저 클릭이 7%가 하락하고 유저 만족률(customer satisfaction rate)이 16% 감소한다고 하는데 일년에 총 매출의 7%가 단순히 초기 워드프레스 제작 문제로 떨어져 나간다면 너무 아쉽겠죠. 추가로, 최근 구글이 발표한 구글 랭킹 알고리즘에서 사이트 속도가 검색최적화 SEO에 바로 영향을 준다고 했습니다. 이 뜻은 워드프레스 속도가 느릴 수록 구글 검색 랭킹 노출에서 뒤로 밀려나고 그만큼 방문자 수가 줄어든다는 얘기입니다. 그렇다면 워드프레스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로딩 속도를 개선 시킬 수 있는 방법, 그 14가지 팁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호스팅

워드프레스 제작에 앞서 호스팅업체를 선정할 때 단독웹호스팅이 아닌 일반 Shared 호스팅을 싼맛에 고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역시 싼값에 따른 결과라고 할까요? 엄청나게 느린 사이트 속도와 트래픽이 많은 시간대에 다운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인기많고 유입이 많이 생길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다면 Shared 호스팅 서비스는 워드프레스 제작에 있어서 독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 대표 호스팅 업체들을 들어가보면 돈이 조금 더 들어가더라도 "무제한 트래픽 호스팅"이나 보장형 단독 웹호스팅 옵션을 고르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일 것입니다. 외국 호스팅 서비스들은 가격대가 꽤 착한 곳들이 많은데 이 WPSiteCare 사이트는 12개의 톱 외국 호스팅 대기업들의 속도를 워드프레스 제작에 맞춰 세부적으로 비교 놓았습니다. 참고로 할만하네요. 서버가 한국에 없어서 더 느릴 것이라고 생각 할 수 있는데, 이 대기업들은 각 대륙에 서버를 갖추고 있어서 아시아 권에서도 싱가폴이나 홍콩등에 서버를 둬서 우리나라에서도 별 어려움 없이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2.  최적화 된 테마 & 프레임워크 선정

유로든 무료든 Wordpress 테마를 선정 할 때 얼마나 SEO에 최적화 되어 있고 군더더기 없이 가벼운 프레임워크를 가지고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아무리 최신 코딩과 눈에 번쩍거리는 기능들을 갖추고 있어도 속도가 느려버리면 유입이 현저히 줄어드는데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고품질 Wordpress 테마를 제일 많이 판매하고 있는 Themeforest에서 쉽게 최적화된 테마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3.  캐싱 플러그인 사용

Wordpress에서 여러 캐싱 플로그인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W3 Total Cache 플러그인이 제 역할을 다 해줍니다. 무료인데다가 사용법도 꽤 쉬운데 불필요한 요소들을 캐싱해주면 페이지 속도가 눈앞에서 향상돼는 것을 바로 확인 할 수 있죠.




4.  콘텐츠 전송망(CDN) 사용

CDN은 웹사이트의 중요한 고정 파일들인 CSS나 자바스크립트 그리고 이미지 파일들을 방문자들이 빠르게 다운받아서 페이지 로딩 속도를 극대화 시켜줍니다. 우리나라 호스팅 업체들중에 조금 가격대가 높은 서비스를 신청하면 CDN 기능을 2 기가바이트 정도 주는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옵션이 없을 경우에는 유료나 무료 CDN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5.  이미지 파일 압축

큰 사이즈나 고퀄러티 이미지 파일들은 워드프레스 속도를 느리게 하는데 주 원인중에 하나입니다. 일단 사진은 JPEG 포맷으로 사용하고 텍스트이미지는 PNG-8이나 GIF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PNG파일 형식을 사용 할 때 조심해야 될 점은 JPEG사진의 5배에서 10배 가량의 용량이 나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진의 품질을 저하시키지 않고 단순히 크기를 페이지에 맞게 줄이거나 WP-SmushIT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압축하는 방법, 그리고 야후!의 Smush.it 이미지 압축 서비스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6.  홈페이지 최적화 시키기

워드프레스 제작에 있어서 홈페이지를 빠른 속도로 로딩하는데 최적화 시키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사용해보세요:

- 게시 글 전체 보다 요약된 내용을 보여주세요.

- 한 페이지에 보여지는 글 숫자를 줄여보세요 (5개에서 8개 정도).

- 불필요하거나 사용이 거의 안되는 사이드바 위젯들을 제거합니다. 꼭 필요하다면 글 안에만 넣어보세요.

역시 깔끔한 룩은 보기에도 좋지만 페이지를 로딩하는데도 훨씬 빠르게 된답니다.



7.  워드프레스를 최신버젼으로 유지

이것은 뭐 이떻게 보면 당연할 수도 있지만, 워드프레스를 최신버젼으로 업그레이드 해서 유지를 해줘야 같이 딸려있는 플러그인들이 제 속도를 내주고 워드프레스 속도도 거기에 맞춰 최적화 됩니다.



8.  플러그인 수 최소화

수 많은 무료 Wordpress 플러그인들의 유혹에 못이겨 여러개를 다운받아 설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꼭 필요한 것만 그때 그때 설치해서 사용하고 나머지는 다 깔끔하게 삭제해주세요. 플러그인들은 사이트 속도를 저하시키는 큰 원인도 될뿐더러 가끔씩은 사이트를 아주 다운시켜버리거나 망가뜨릴 수 있는 요소가 될수도 있죠. 



9.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DB) 최적화 시키기

이 글에서 '최적화'라는 단어를 정말 많이 사용하게 되네요. 매뉴얼 수작업으로 하루종일 붙잡아도 안끝나겠지만 다행히 WP-Opitimize나 WP-DB Manager 플러그인들이 있어서 여러분의 사이트 데이터베이스(댓글, 스팸, 예약글, 테이블, 임시저장 등)를 자동으로 최적화 시켜서 살을 쭉 빼주게 만듭니다.




10.  Hotlinking & Leeching 방지

핫링킹과 리칭은 남들이 여러분들한테서 "훔쳐가는" 트래픽입니다. 쉽게 말해 다른 사이트에서 여러분의 사이트 이미지 링크를 바로 복사해 가서 붙여놓아 여러분의 호스팅 서버의 트래픽을 쓸데없이 증가시키는 거죠. 우리나라 네이버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스크랩은 자주 볼 수 있지만 개인 워드프레스 제작시 무분별 스크랩은 사이트 속도만 저하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이 행위를 방지하려면 root .htaccess파일에 다음과 같은 코드를 삽입시켜주세요:

disable hotlinking of images with forbidden or custom image option

RewriteEngine on
RewriteCond %{HTTP_REFERER} !^$
RewriteCond %{HTTP_REFERER} !^http(s)?://(www\.)?sparringmind.com [NC]
RewriteCond %{HTTP_REFERER} !^http(s)?://(www\.)?google.com [NC]
RewriteCond %{HTTP_REFERER} !^http(s)?://(www\.)?smartincome.tistory.com/rss [NC]
RewriteRule \.(jpg|jpeg|png|gif)$ – [NC,F,L]

위에 보면 제 개인블로그 feed 주소를 넣었는데 이 부분에 여러분의 feed 주소를 기입하면 됩니다.



11.  Expires Header 추가

Expires Header는 재방문 유저가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찾아왔을 때 고정파일(CSS, 자바스크립트, 이미지)들을 다시 다운받지 않아도 되도록 타이머를 멀리 설정해 놓는 것입니다. 보통 한달정도 타이머를 세팅 하는데, 이렇게 하면 재방문자들은 페이지 로딩 속도가 현져히 빨라졌다는 것을 느끼게 되죠. 다음 코드를 root .htaccess 파일에 복사/붙이기를 해주세요.

ExpiresActive On
ExpiresByType image/gif A2592000
ExpiresByType image/png A2592000
ExpiresByType image/jpg A2592000
ExpiresByType image/jpeg A2592000




12.  LazyLoad 플럭인 설치

LazyLoad는 웹브라우저에서 현재 보이는 부분만 이미지들을 로딩해주는 플러그인 입니다. 보통은 웹사이트에 들어가면 그 페이지 위에서 아랫부분까지 모두 이미지들을 다운받기 시작하는데 페이지 큰(긴) 경우에는 속도가 많이 느려지기 마련이죠. LazyLoad를 설치하면 페이지 로딩 속도도 항샹시킬 뿐만 아니라 유저가 사용하는 데이터 용량도 줄여주게 됩니다. jQuery Image LazyLoad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이러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3.  저장된 글 제한

Wordpress는 일반적으로 임시저장 기능으로 무제한 글 저장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시간대별로 돌아가서 그 저장된 글들을 찾아볼 수 있죠 (물론 수정도 가능하고요). 하지만 저장된 글들이 쌓일 수록 사이트 백엔드는 무게만 더해지게 되고 속도는 느려지게 마련이죠. Revision Control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저장된 글에 제한을 두면 Wordpress에서 자동으로 무제한 저장해서 쌓아놓는 경우는 없을 겁니다.



14.  트랙백 & 핑백 끄기

Wordpress에서는 기본적으로 다른 트랙백과 핑백이 켜져 있는 블로그들과 자동으로 연동됩니다. 다른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블로그를 언급하면 자동으로 웹사이트에서 연락이 오죠. 이 기능들을 끈다고 해서 귀중한 백링크가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기능은 살아있지만 시도때도 없이 트랙백과 핑백 트래픽이 오가는 것을 막는거죠. Pingdom에 따르면 일반 Wordpress 홈페이지에서 2.21초의 로딩 속도가 트랙백과 핑백을 끈 후 1.21초로 개선된 실험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그만큼 서버 반응 속도가 빨라지게 되는거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