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1프로만 살아남는 네이비씰의 '지옥의 관문'과 18개월 훈련과정

지난 수년간 미 해군의 특수부대 네이비 씰(Navy SEAL)은 세계에서 가장 위험하다는 미션들을 성공적으로 완수하면서 주요 매체들의 톱 헤드라인을 독식해 갔죠. 덕분에 네이비 씰 관련 헐리우드 블락벅스터 액션영화와 게임들이 연달아 출시되어 흥행한 것은 물론 이 특수부대에 들어가려는 지원자들이 급증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하버드 보다도 더 들어가기 힘들다는 네이비 씰은 해마다 20,000여명의 지원자들 중 단 6% (1,200명)만 실제 훈련에 참가하고 여기서도 결국 200여명만이 끝까지 살아남는다고 하죠. 현재 미 해군은 네이비 씰에 총 8,985명의 인원 자리를 배치해 놓은 상태기 때문에 해마다 그 경쟁은 점점 더 심해지고 있죠. 다음은 상위 1프로만 살아남는 네이비 씰의 '지옥의 관문'과 18개월 훈련과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해마다 40,000여명이 지원하는 미 해군 소속으로 미국 시민권을 가진 만으로 18세에서 29세 사이의 남성이라면 모두 네이비 씰 지원이 가능합니다. 지원자들은 가장 먼저 샌디에고 옆 작은 섬 '코로나도'로 집합해서 8주간의 'Naval Special Warfare Prepatory School' 첫 교육을 받게 되죠. 


▼모든 지원자들은 일단 기본 체력평가를 통과해야 됩니다. 여기에서는 9분 이내로 500야드 수영하기, 2분 이내로 팔굽혀펴기 100회, 2분 이내로 앉았다 일어나기 100회, 턱걸이 20회, 9분 이내로 1.5마일 달리기 등이 있죠. 이 기본 체력평가 자체도 통과하지 못하는 군인이 있다면 미 해군의 타 프로그램으로 보내지게 됩니다.


▼8주간의 첫 훈련과정을 이수한 지원자들은 다음 24주짜리 4단계 코스로 나뉘어진 'BUD/S 트레이닝'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미국 일리노이주에서 열리는 이 프로그램은 '내 인생에서 가장 치명적인 실수'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죠.


첫 단계인 'Indoctrination'은 3주짜리 프로그램으로 장애물 코스 위주로 훈련하게 됩니다.


▼그런 다음 제 2단계는 7주간 기본 체력 컨디셔닝을 받게 되는데...

▼이 때부터 '지옥의 관문' 또는 '헬 위크' (Hell Week)의 압박감이 몰려옵니다. 실제로 24주 중 언제 이 지옥의 관문이 찾아 오는지도 아무도 알려주지 않아 그 스트레스가 극대화 된다고 하죠.


7주간 진행되는 세번째 단계는 '전투 다이빙'입니다. 대부분 손발을 묶고 물 안에서 생존하는 훈련부터 시작하죠.


▼이 후에는 좀 더 실전에 사용되는 수중 전투 기술들로 훈련하게 됩니다.


마지막 7주짜리 4단계는 '지상전 훈련'입니다. 여기서는 전략적 훈련과 무기 사용, 그리고 작은 그룹과 함께 움직이는 팀워크도 배우게 되죠.


▼진짜(?) 마지막으로 언제 찾아올지 모르는 '죽음의 관문'은 6일 가량 진행됩니다. 총 24주 중 이 6일간의 헬위크를 통과하는 지원자들은 불과 3분의 1 수준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죠. 실제로 죽음의 관문을 맛본 모든 훈련병들은 24시간 동안 의료 점검으로 의무적으로 받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죽음의 관문 훈련을 견디다 못해 그만두고 싶다면 바로 아래 보이는 전설의 종을 울려서 네이비 씰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빠져나올 수 있죠.


▼첫 8주 코로나도 섬 교육 그리고 24주간의 BUD/S 교육을 가까스로 이수했다고 모든 것이 끝난 것이 아닙니다. 이제 겨우 반 정도 온걸요.


▼이 후에는 3주간의 낙하훈련을 받게 됩니다. 여기서 훈련병들은 한치 앞도 보이지 않는 캄캄한 밤 하늘에서 무려 2.9km 상공위 고공 낙하를 하게 되죠.


▼이제 마지막 코스인 26주짜리 'SEAL Qualification' 트레이닝 프로그램 (SQT)에 참여하게 됩니다. 여기서는 본격적으로 미 해군 특수 전술을 배우고 실전으로 경험하게 됩니다. 


▼특히 탈취/침투 작전 훈련부터 공중수송 훈련, 수중 정찰 훈련, 무기 없이 싸우고 생존하는 훈련 등 최고로 추운 알라스카 지역과 실종되어도 아무도 모를 태평양 한 가운데서 훈련을 감행합니다. 


▼이제 SQT를 마치면 '지옥의 관문'을 포함해 총 18개월간의 훈련과정을 모두 이수하게 됩니다. 


▼그리고 여기에 끝까지 살아남은 미 해군 200여명은 바로 아래 보이는 네이비 씰의 공식 문양 '삼지창' (Trident)을 달 수 있는 SEAL 멤버가 되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