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닥스 - 유용한 기능과 사용법 12가지

구글닥스 12가지 숨겨진 유용한 기능 & 꿀팁



요즘 클라우드서비스에서 실시간으로 편집하는 기능이 대세로 자리잡고 있는 가운데 역시 구글닥스가 선두주자로 2006년부터 서비스를 제공해왔죠. 특히 외국에서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제품들 보다는 모두가 실시간으로 편집하고 공유할 수 있는 구글닥스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답니다. 인터넷상에는 구글닥스를 사용하는 기초적인 방법부터 구글이 제공하는 공식 온라인 가이드는 충분히 있지만 아쉽게도(?) 정말 유용한 기능들과 꿀팁들은 저 깊숙히 숨겨져 있답니다. 예를 들어 혹시 구글닥스에서 문서 편집한 전체 기록(history)을 다 열람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단순한 워드나 엑셀 작업을 인터넷 웹브라우저상에서 할 수 있어 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대부분이겠지만 여러가지 유용한 기능들이 있는데 사용하지 않고 있으면 조금 아쉬울것 같네요. 그래서 소개해드릴께요, 구글닥스가 꽁꽁 숨겨놓은 12가지 유용한 기능들과 사용법! 지금 바로 공개합니다. 




1.  템플릿

처음 소개해드릴 기능은 일단 그닥 숨겨져 있지는 않지만 너무 유용해서 보여드립니다. 그럼, 템플릿들이 뻔히 있는데 굳이 새로 처음부터 시작할 필요가 있을까요? 이력서를 쓰던, 프로젝트 제안서 드래프트를 작성하던, 아니면 비즈니스 레터나 브로셔를 만들던 구글닥스는 이에 맞는 템플릿들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카테고리별로 찾아볼 수 있는데요, 종류가 엄청 많죠. 솔직히 아직 한국어로는 템플릿이 더 만들어져야되지만, 그래도 편집해서 쓸만한 것들이 꽤 있답니다.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두가지인데요, 구글닥스 홈페이지 상단위쪽에 "더보기"를 클릭하거나, 아무 문서안에서 파일 --> 새 문서 --> 템플릿에서...를 열면 바로 볼 수 있습니다.




2.  내비게이션 사이드바

여러 세부 항목들이 있는 아주 긴 문서를 작성할 때는 리더들이 원하는 항목으로 쉽게 넘어갈 수 있도록 만들어야 겠죠? 다행히 '목차' 추가기능을 탑재하면 자동으로 옆에 내비게이션 사이드바를 만둘어줍니다. 이러면 문서의 헤더나 서브헤더를 클릭해서 목차 리스트를 뛰어넘어 읽을 수 있죠. 그냥 막무가내로 스크롤링 하는 것보다 훨씬 낫습니다. 목차 애드온을 이용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복사/붙이기 후 다운받으셔서 사용하면 됩니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table-of-contents/ickpeaanccmmabadbfiknbobkmkdnnaj



3.  서식 지우기

다른 웹사이트나 PDF 또는 워드 파일에서 글을 복사해 구글닥스에 붙이려고 했을 때 발생하는 서식 문제는 여러번 겪었을겁니다. 그럼 여기서 퍼온 글을 일일이 서식을 손수 바꿔주는 방법도 있지만 심플하게 그 글을 하이라이트해서 위 메뉴에 서식 --> 서식 지우기를 클릭해주면 바로 주변 글 서식과 똑같이 맞춰주죠.




4.  조사(검색) 도구

조사도구는 글을 작성하기 위해 온라인 검색을 많이 해야될 사람들한테 특히 유용한 기능이죠. 왜냐하면 문서 창을 절대 떠나지 않고도 모든 검색이 그자리에서 이뤄지거든요. 간단하게 문서안에서 검색하고 싶은 단어 또는 문장을 선택한 후 위 메뉴에서 도구 --> 조사를 클릭하면 문서 창 오른쪽에 구글 검색 사이드바가 뜨면서 이용이 가능하죠. 



검색어를 검색창에서 누르면 문서 작성에 필요한 학술검색이나 인용문 또는 사전 등 원하는 검색 종류를 선택할 수도 있답니다. 현재는 이 기능이 컴퓨터와 안드로이드 모바일 기기에만 지원된다고 하는군요.




5.  제안 모드

가끔식은 팀 동료가 쓴 문서를 직접 수정하는 것보다 확실치 않을 때 수정을 제안하고 싶을 수가 있습니다. 그럴 때 바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기능이 수정 제안이죠.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에서 사용하는 코멘트(댓글) 기능과 흡사한데요, 문서 오른쪽 연필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서 "제안"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6.  댓글 기능

자신이 쓴 글에 한 부분에 대해 리더들에게 질문을 하거나 노트를 적고 수정된 내용을 기록하고 싶다면 댓글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이 댓글 기능은 단순히 노트를 남기는 것을 떠나서 문서에 참여하는 여러 유저들과 같이 채팅도 가능하고 대화가 끝난 후에는 댓글 기능을 꺼버릴 수도 있죠. 모든 댓글은 문서 주인이 수정하거나 지울수도 있답니다. 댓글을 남기고 싶다면 문서에서 단어나 문장을 선택후 메뉴에서 삽입 --> 댓글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댓글에 상대방을 태그 달고 싶다면 골뱅이"@"표시를 한 후 지메일 주소나 이름을 입력하면 되죠.





7.  업데이트 기록 보기

구글닥스에서 참여한 모든 유저들이 편집한 기록을 열람할 수 있고, 과거 저장된 시간으로 되돌릴 수 있는 엄청난 타임머신 기능이 있습니다. 단순히 상위 메뉴에서 파일 --> 업데이트 기록 보기를 클릭해주면 되죠. 기록 리스트에 나와있는 변경 사항들을 더 자세히 보고 싶다면, 맨 아래 "버젼 자세히 보기" 버튼을 클릭해주면 되죠.




8.  음성 입력

크롬 브라우저와 마이크만 있으면 말로만 문서작성도 가능합니다. 아직 한국어는 많이 미흡한것이 흠이지만 마이크에 대고 말을 하면 컴퓨터가 알아서 타이핑을 하죠. 대신 '새로운 줄' 또는 '새로운 문단', '쉼표' 등은 알아서 말해줘야 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상단 메뉴에서 도구 --> 음성 입력을 클릭해주세요. 마이크에 말할 준비가 됐을 때 PC에서는 "콘트롤 + 시프트 + S", 맥에서는 "커맨드 + 시프트 + S"를 누르면 바로 녹음이 시작됩니다.




9.  키보드 단축키

아주 기본적인 복사/붙이기, 저장하기, 실행취소/재실행 단축키들 외에도 여러 특별한 단축키들이 있는데요, PC에서 "콘트롤 + / " 또는 맥에서 "커맨드 + / "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단축키 리스트가 쭉 나옵니다.




10.  원격 회의

이 플랫폼은 협업인 만큼 같은 문서를 함께 원격회의를 통해서 수정하고 의논 할 수 있죠. 아래 링크를 통해서 "UberConference" 사이드바 애드온을 무료로 다운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uberconference-sidebar/hbnkihaebkcmacjhmenhepamcdjolbmi

이 애드온으로 아무 친구나 동료를 초대해서 이용할 수 있죠.




11.  이미지 편집

문서 안에서 이미지 편집도 가능합니다. 이미지를 불러오면 상단 메뉴바가 그림 편집 메뉴로 바뀌면서 여러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답니다.




12.  사전 기능

아쉽게도 아직 구글닥스 사전 기능은 영영사전밖에 지원이 안되는군요. 솔직히 확실하지는 않지만, 제가 테스트해본 웬만한 한글 단어들은 사전 검색이 않되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이트나 새로운 창을 띄우지 않고도 단순히 원하는 영어 단어를 선택한 후 오른쪽 클릭 --> "선택한 단어"을(를) 정의해주세요 부분을 눌러주면 바로 오른쪽 사이드바에 사전이 나옵니다.





TAG: 사용법, 유용한 기능, 꿀팁, 방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