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이라고 불린 마이클 조던에 대한 NBA 선수들의 평가

오늘날까지도 ‘NBA의 전설’이라고 불리는 마이클 조던입니다. 뛰어났던 농구선수들은 많았지만 조던처럼 전설이라 칭송받는 선수들은 많이 없죠. 마이클 조던 선수는 데뷔 첫해부터 탁월한 기량을 선보였지만 이후로도 줄곧 승승장구하는 실력을 입증했습니다. 그에 대해 “하느님이 조던으로 가장하고 나타났다.”는 래리 버드 선수의 평가도 유명한데요. 오늘은 “NBA 레전드들이 평가하는 마이클 조던”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클 조던은 1991년 자신의 소속팀, 시카고 불스를 최초로 NBA 정상에 등극시킨 전설의 농구선수입니다. 이후 불스는 조던의 맹활약 덕분에 1992년과 1993년까지 3연속으로 NBA 우승을 차지할 수 있었죠. 하지만 돌연 은퇴했던 조던으로 인해 잠시 주춤했던 팀은 1995년 복귀한 그의 복귀와 더불어 다시 상승세로 행합니다. 그리고 1996~98년 동안 불스의 3연속 NBA 우승이라는 또 다른 기록을 달성한 마이클 조던 선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던은 응원팀에 상관없이 많은 농구팬들로부터 전설이라 칭송받습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전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농구선수 역시 마이클 조던일 것이라는 예측도 어렵지 않게 가능한데요. 그를 바라보는 농구 선수들의 시선은 어떠할까요? 최정상의 선수들도 유명했던 NBA 레전드들이 마이클 조던에 대해 내렸던 평가들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그를 최고라고 평가한 선수들은 상당히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다시 없을 최고의 찬사를 남긴 선수들만을 언급하자면 Bill Russell, Rick Barry, Nate Thurmond 등이 있습니다. 그들은 각각 “나는 마이클보다 농구를 더 잘할 수 있는 그 어떤 누구도 상상조차 할 수가 없다”, ”그는 내가 본 이래로 가장 위대한 슈팅가드이자, 가장 익사이팅 한 선수이다”, “그는 농구공을 만진 적이 있는 사람들 중 가장 위대하다. 이 사실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라고 마이클 조던에 대한 경외심을 밝혔습니다.


Bill Walton도 “마이클은 마이클 조던 외에는 경쟁자가 없다. 그는 자기 자신과 경쟁한다. 이것이 그가 스스로를 올려놓은 수준이다.”라는 평가로 유명하며 Bob Cousy 역시 “그는 의문의 여지없이 역대 최고이다. 마이클은 J. Naismith 박사가 농구를 만든 이래로 최고의 선수이다”라는 호평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그를 역대 최고라고 논하는데도 다양한 이유가 붙었습니다. Magic Johnson 선수는 마이클 조던이 원맨쇼의 아이콘이기 때문에 젊은 NBA 선수들이 진정한 프로가 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교과서라고 평가했습니다. 이어서 “나는 그가 역대 최고의 선수라는 이야기를 부정할 수가 없다. 그가 역대 최고이기 때문이다”라는 말도 덧붙였죠. 


Dolph Schayes는 마이클은 역사상 어떤 선수보다도 NBA에 큰 임팩트를 남긴 선수이기 때문에 가장 위대한 선수라고 평가받을 만하다는 말을 남겼습니다. 그는 농구의 팬이 아닌 사람들도 경기를 보도록 만들었다. 마이클을 대신할 수준의 선수는 없다. 그는 세기의 선수이다” 라고 평했습니다.


Elgin Baylor 역시 “나는 농구라는 스포츠에 있어서 마이클만큼 임팩트를 가져다줄 또 다른 선수가 앞으로도 나타날 것이라 생각지 않는다. 사전에서 최고라는 뜻을 찾고자 한다면, 그것은 마이클 조던이라고 말할 것이다”라고 언급하며 마이클 조던의 영향력에 큰 찬사를 보냈습니다. 


뿐만 아니라 Jerry Lucas는 마이클 조던으로 인해 주위의 선수들까지도 높은 수준에서 경기할 수 있었기에 그는 최고의 선수라도 평가했습니다. “농구에서 그를 잃는다는 것은 야구에서 베이브 루스를 잃는 것과 같다. 나는 그가 해낸 업적들을 이루어 낼 수 있는 선수를 본 적이 없다”라고 말이죠. 


Lenny Wilkens는 마이클 조던이 농구선수로서 끊임없이 기술을 향상시키고 실력을 발전시켜왔기 때문에 가장 위대한 선수로서 자격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마이클은 가장 위대한 선수이다. 나는 마이클이 처음 출발할 때부터 가장 위대했다고 말하지 않겠다. 내 생각에 그는 가장 위대한 선수로 발전되어 왔다. 그는 기술을 겸비한 운동능력을 비롯해 모든 것을 갖추었다. 그리고 그의 기술을 매해 향상시켰다. 매일 밤 최고의 경기를 보여주는데 필요한 정신력 또한 갖추었다. 나는 많은 위대한 선수를 보아 왔다. 하지만 마이클처럼 게임을 지배할 수 있는 그 누구도 보지 못했다”라는 최고의 찬사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마이클 조던이 이처럼 높게 평가받는 이유에 대해 가장 많이 언급된 내용은 바로 그가 올라운드 플레이어였다는 점입니다. Bill Sharman는 “마이클은 역사상 가장 뛰어난 올라운드 플레이어였다. 나는 그가 NBA에서 플레이 한 적 있었던 그 어떤 선수보다 모든 것들을 잘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는 의사를 밝힌 적이 있습니다.


George Mikan 역시 “마이클은 유일무이한 역대 최고의 선수이다. 그는 공격적으로도, 수비적으로도 완벽한, 위대한 선수이다”라고 평했으며 Shaquille O'Neal는 마이클 조던은 “역사상 가장 위대하고 강력한 공격무기였으며 내가 농구를 본 이래로 최고의 수비수였다”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Jerry West는 “그는 역대 최고의 선수이다. 그의 득점력 때문이 아니라, 그의 종합적인 능력 때문이다. 그는 수년 동안 리그 내 최고의 공격수이자 수비수였다. 그는 다른 선수들과 자신을 차별화시켰다”라며 자신의 포지션 이상으로 종합적인 능력을 보여줬던 조던이기에 역대 최고의 선수가 될 수 있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상으로 “전설이라고 불린 마이클 조던에 대한 NBA 레전드들의 존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