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원에게 물었다, 돈 벌기위해서 꼭 버리고 얻어야하는 것

돈을 관리하고 불리는 방법이라면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죠. 재테크를 시작하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익을 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소위 '재테크 고수'들은 자신들이 경험한 긍정적인 결과를 위주로 보여주기 때문에 자칫 리스크의 가능성을 놓칠 수 있죠. 하지만 재테크의 결과가 항상 밝은 것은 아닙니다. 제대로 알지 못하고 시작했다간 오히려 어두운 결과를 초래하기도 하죠. 그렇다면 좋은 재테크 결과를 위해 명심해야 할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은 유튜브 인기채널 'sosotv소사장소피아(영상 클릭)'에서 소개된 재테크 꿀팁과 추가적인 생활 재테크를 소개해드립니다.

 

 

1. 금리에 너무 연연하지 마라


예금이나 적금 드실 때, 어떤 것부터 신경쓰시나요? 대부분 '금리'라고 답할 것 같은데요. 어느 정도 목돈이 될 때까지는 금리에 연연하지 말고 돈을 묶어두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가 1000만원이라면, 매달 얼마씩 넣어서 언제까지 모으겠다고 계획을 짜는 것이죠.

금리가 한 두푼을 좌우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1000만 원 정도는 금리 한두 푼으로 크게 자산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적금을 든다면,  일정 금액을 꾸준히 묶어두며 천만 원이 될 때까지 건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위험을 줄이기 위해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긴 합니다. 하지만, 적금과 같은 안정적인 것에 투자할 경우는 좀 다릅니다. 일부는 펀드에, 일부는 주식에, 일부는 적금에 이런식으로 분산하는 것보다 어느 정도 목돈을 만들 때까지는 한 곳에 집중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단,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는 한도는 5,000만원이므로 이건 고려하셔야겠죠?

 

2. 타인을 믿지 마라


매정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남을 쉽게 믿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들에게 의존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진짜 전문가'라고 부를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있다하더라도 우리 주위에 있다는 보장이 없죠. 대부분 사람들은 누가 진짜 전문가인지 구분하지 못하는 게 현실입니다. 그렇기때문에, 가급적 남의 말보다는 소신대로 행동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광고들 보면 높은 수익률로 매혹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광고에는 많은 함정들이 숨어있습니다. 우선 얼마의 수익률을 냈다고 하지만, 그 과정에서 떨어진 기간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자세히 살펴보면 원금과 투자한 금액이 같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1500만원을 투자금으로 넣어뒀으나 실질적으로 1200만원만 투자했으면서 두 자리수 수익률이라고 광고를 하는 것이죠. 남아있던 돈의 경우 은행 금리도 받지 못했다는 걸 간과한 셈이죠. 수수료 역시 안 보이는 것 같지만 다 포함되어 있습니다.

 

3. 잔돈을 무시하지 마라


푼돈은 쉽게 무시하기 마련인데요. 푼돈도 모이면 결코 적은 돈이 아닙니다. 그래서, 큰돈을 규칙적으로 모으면서 푼돈을 푼돈대로 모으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큰돈을 각종 금융상품으로 관리하면서도 푼돈은 푼돈 통장 등을 만들어 따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죠. 요즘은 푼돈을 모으기 좋은 금융 상품들도 많이 출시됐으니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여러분은 만 원을 천 원처럼 쓰는 사람이 되고 싶으신가요? 아니면, 천 원을 만 원처럼 쓰는 사람이 되고 싶으신가요? 물론 부자가 되어 만 원을 천 원 쓰듯 쉽게 쓰고 싶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천 원을 쓰더라도 만 원처럼 귀하게 쓰는 습관이 들면 미래에 더 많은 자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종 기사에서 부자들의 특징 등을 다루곤 하는데요. 부자일수록 작은 걸 아끼는 습관이 있다고 합니다. 소소한 지출에는 예민한 반면 집과 같이 큰 지출에는 오히려 쿨한 경향이 있다고 하죠. 

 

4. 내가 아는 것에만 투자하라


주위에서 누군가가 어떤 상품에 투자해서 돈을 벌었다는 소문을 들으면 어떠신가요? 괜히 나도 한 번 해볼까하는 생각이 들지 않으시나요? 바로 이런 것이 정말 위험한 것입니다. 내가 알지 못하는 것에 혹해서 투자했다가는 미래에 큰 손실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당장은 주식에서 말하는 '초심자의 행운'처럼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멋모르고 얻게 되니 자신의 능력으로 얻었다고 착각을 하게 되기도 하죠. 하지만, 운이 항상 따르는 것은 아닙니다. 제대로 모르는 상태로 투자에 뛰어들었다가 투자의 늪에 빠져 큰 손실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 수익을 보았다며 남이 추천하는 것을 믿지 마시기 바랍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진짜 좋은 건 자기만 알려고 하지 굳이 사람을 모을 필요가 없습니다. 주식만 보더라도 알짜배기는 남에게 공유하지 않으려고 하니까요.

 

5. 경매를 배워라 / 빚을 공부하라


경매를 배우라는 말이 뜬금없게 들리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경매는 너무 먼 세계같이 느껴지기 때문이죠. 하지만 경매를 배워두는 것은 재테크를 비롯해 경제적인 시야를 키우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 소유의 집을 갖는 것을 목표로 하곤 하죠. 우선 경매를 공부하다보면 집 계약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또, 집을 사는 방법 중 하나로서 경매를 공부해두면 좋습니다. 무엇보다 경매를 배워야하는 이유는 빚을 배울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집 살 때, 빚을 껴서 사는 경우가 많은데요. 정작 사람들이 빚에 대해선 제대로 공부하는 경우가 드뭅니다. 사실 정말 알아둬야할 것은 빚일 수도 있는데 말이죠. 그래서 경매를 통해 빚에 대한 공부를 함으로써 장기적인 재테크 기반을 쌓을 수도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재테크의 세계로 들어오곤 합니다. 그리고 순간의 수익률에 일희일비하죠. 하지만, 수익률은 항상 위험과 함께하곤 합니다. 시작은 쉽지만 과정이 마냥 쉬운 것은 아닙니다. 남의 돈을 벌기 어렵듯, 내 돈도 쉽게 오르기만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경제 그래프들만 보더라도 그렇죠.

재테크도 하나의 기술이기에, 유용하고 도움 되는 정보도 많지만 실수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완벽한 것은 없으니까요. 특히 자신의 재테크 가치관이 확실하지 않다면, 귀가 얇아 남의 말에 혹하는 성향이 있다면 더욱 주의할 점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