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는 천공의 성, SKY 캐슬로 중국서 대박 난 이 사람

중국에서는 천공의 성, 

SKY 캐슬로 중국서 대박 난 이 사람

지난 2월 1일, 수많은 화제 속에서 드라마 <SKY 캐슬>이 종영했습니다. 결말이 아쉬웠다는 반응이 지배적이었지만, <SKY 캐슬>이 올 초 가장 이목을 끈 드라마였던 것만은 분명합니다. '쓰앵님', '전적으로 믿으셔야 합니다' 등 많은 유행어를 남겼고, OST로 삽입된 '위올라이(We all lie)는 각종 패러디에서 배경음악으로 심심찮게 사용되고 있죠. 


드라마 스카이캐슬

<SKY 캐슬>이 인기를 끌고 있는 건 한국뿐만이 아닙니다. 이웃나라 중국에서도 <천공의 성(天空之城)>이라는 제목으로 폭발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는데요. 그런데 중국인들은 우리처럼 편안하게 TV를 통해 이 드라마를 시청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드라마는 멈출 수 없어


중국에서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반체제 인사의 페이스북 활동을 못마땅하게 여긴 중국 정부가 2009년 6월부터  외국 SNS를 금지하고 중국 자체 SNS만 사용하도록 했기 때문인데요. 중국산 SNS 중 '웨이보'는 트위터에 해당하는 마이크로 블로깅 서비스로, <천공의 성> 클립이 주로 공유 되는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자랑하는 중국인만큼, 웨이보 내 파워유저의 영향력은 여느 글로벌 SNS 인플루언서에 뒤지지 않죠. 


新劇不能停 웨이보

'드라마 캔트 스탑(Drama Can't Stop)'이라는 이름으로 웨이보 계정을 운영 중인 '신쥐부넝팅(新劇不能停)'은 팔로워가 무려 741만 명에 달합니다. 지난 1월 19일 신쥐부넝팅은 웨이보의 쇼트 클립 서비스인 먀오파이를 통해 2~3분짜리 <SKY 캐슬> 영상을 연속 게시하는데요. 이 영상에 붙은 말머리는 'JTBC 천공의 성 생중계'였죠. 영향력 있는 드라마 계정의 공유 덕분인지, 그날 밤 사이  '#천공의 성' 클릭 수는 3억 5천만 건에서 3억 7천만 건으로 2천만 건 이상  늘어났습니다. 


환구시보

중국의 관영매체인 '환구시보'에서도 인터넷을 타고 퍼지는 <SKY 캐슬>의 중국 내 인기를 보도했습니다. 각 세대를 대표하는 배우들의 훌륭한 연기, 선과 악을 모두 품고 있는 캐릭터, 속도감 있는 극의 전개를 흥행 요소로 꼽으며 '개천에서 용나기 어려워진 현실을 풍자한 드라마'라고 <SKY 캐슬>을 소개했죠. 


인기의 비결


<SKY 캐슬>이 중국에서 이렇게까지 주목을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물론 전반적인 한류의 영향도 있겠지만 '한국 못지않게 치열한 중국의 입시경쟁'을 인기의 요인으로 꼽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북경유학원

중국에서는 시험으로 학생을 뽑는 소수의 엘리트 공립 중학교에 입학하기 위해 초등학교 때부터 치열한 경쟁이 시작된다는데요. 중국 교육 학회의 통계에 따르면 중국 부모들은 자녀의 사교육에 연 12만 위안(한화 약 1970만 원)을 지출하고, 일부는 연 30만 위안(한화 약 4,900만 원)까지도 씁니다. 다만 중국에는 수시전형이 없어 김주영 선생님처럼 포트폴리오를 작성해주거나 수시 준비를 관리해주는 코디는 존재하지 않는다네요.  


중국의 리뷰 사이트인 '더우반'에 올라온 <천공의 성> 후기들을 보면 중국인들이 이 드라마의 어떤 점에 그렇게 열광하고 있는지 더욱 잘 알 수 있습니다. '천공의 성이 아닌 지옥의 성이 분명하다. 가장은 자신의 욕망을 아이들에게 강요한다.' 거나 '예서의 성취는 단지 한서진이 시어머니에게 자신을 증명하는 도구 같다'는 후기는 더우반 유저들의 큰 공감을 이끌어냈죠. 베이징대 경제학과에 입학한 뒤 친모를 살해한 '우셰위 사건'을 거론하며 '전형적인 교육실패'라고 지적하는 글도 있었습니다. 


불법이 된 한국 드라마


JTBC

그런데 왜 중국 사람들은 웨이보에 올라온 짧은 영상으로 <천공의 성>을 접하는 걸까요? 그 이유는 중국 정부가 내린 '한한령(限韓令)'에 있습니다. 한한령이란 사드 배치에 대한 반발로 중국 정부가 내린 조치 중 하나로, 한국 콘텐츠의 중국 배포를 제한하는 내용을 담고 있죠. 


때문에 중국에서 <천공의 성>을 시청할 수 있는 합법적인 방법은 없습니다. 모두들 스트리밍 사이트에 올라온 불법영상에 중국어 자막을 입혀 드라마를 공유하고 있죠. 신쥐부넝팅은 웨이보에 짤막한 영상을 위주로 업로드하고 있지만, 풀 영상을 볼 수 있는 방법도 물론 존재합니다. 


hanjuTV

중국의 대표적인 스트리밍 업체인 '텅쉰비디오'와 '유쿠'의 경우 풀 영상으로 연결되는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의 링크를, 해당 사이트는 드라마 파일을 파일공유 사이트에 올린 뒤 다운로드 주소와 패스워드를 공유하고 있죠.


드라마는 끝났지만 중국 내에서 <천공의 성>은 여전히 화제입니다. 신쥐부넝팅은 자신의 계정에 <SKY 캐슬> 관련 영상을 지속적으로 게시하고 있는데요. 얼마 전에는 혜나 역의 김보라 씨, 기준 역의 조병규 씨 사이의 열애설에 대한 영상도 올렸죠. <SKY 캐슬> 뿐 아니라 <도깨비>, <태양의 후예>등 지나간 인기 드라마, <진심이 닿다> 같은 신작 드라마 소개 영상도 꾸준히 업로드하고 있죠.  한한령으로 중국 내 한국 문화콘텐츠의 정식 수입이 어려운 상황에서 '드라마는 멈출 수 없다(Drama can't stop)'라는 계정 이름이 더욱 의미심장하게 느껴지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