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정부 수립이래 돈 벌기 가장 좋은 시대인 진짜 이유

세금도 비용도 오르는데 물가까지 덩달아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일도 열심히 하고 성과도 내서 연봉협상에 성공했지만 정작 들어오는 돈은 세금 떼니 별반 다를 게 없습니다. 이렇게 살다 죽는 건가 싶다가도 여전히 취업하지 못한 주변 사람들을 바라보면 또 나름 잘 살고 있는 게 아닐까 싶죠.


뉴스토마토, YTN

오늘도 출근하는 와중에 참 많은 차들이 보입니다. 하나하나가 연봉과 비슷하거나 연봉보다 비싼 차인데 어쩐지 고급 브랜드 자동차가 눈 깜박일 때마다 한대씩 지나갑니다. 요즘 카푸어가 많다는데 저 차들이 모두 카푸어일까요? 아닙니다. 그만큼 돈을 잘 버는 사람들이 늘었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누군가는 지금의 대한민국이 그 어느 때보다 돈 벌기 좋은 시대라고 합니다. 그들은 왜 그렇게 이야기하는 걸까요? 대한민국이 개국이래 돈 벌기 가장 좋은 시대인 이유. 알아보겠습니다.  


1. 인터넷의 세계화


s_js0405_Picdeer

2000년대에 들어서도 인터넷을 지금처럼 자유롭게 사용하지는 못했습니다. 2G폰이라 불리는 과거의 핸드폰은 인터넷이 요금 폭탄과 동일하게 여겨졌고 지금처럼 동영상을 보는 건 상상도 할 수 없었죠. 때문에 인터넷은 집에서만 하는 것이었으며 컴퓨터로 해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후 스마트폰을 나오고 3G, 4G, LTE 시대가 도래하면서 컴퓨터가 아니어도 인터넷을 할 수 있게 되었으며 그에 맞춰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아리솔 네이버블로그, 다나와 DPG

가장 중요한 변화는 인터넷에서 만나는 집단의 변화였습니다. 버디버디, 네이버, 싸이월드 등 세계화를 말하고 인터넷을 통한 전 세계와의 연결을 말하면서도 우리는 인터넷으로 국내의 사람들만 만나왔습니다. 인터넷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도 우리나라 사람들에 한정되어 있었죠. 하지만 지금 우리는 구글, 유튜브, 페이스북 등 글로벌 플랫폼을 활용하여 세계와 소통하고 있습니다. 물론 과거에도 이들은 있었죠. 하지만 지금처럼 대중화되고 우리가 사용하기에 편리하지는 않았습니다.

 

구글, 바이두

이제 우리는 한국어로 검색해 나오지 않으면 영어나 중국어를 사용해 구글, 바이두에서 원하는 자료를 검색합니다. 국내에서 물건을 사기 어려우면 해외 사이트에 직접 들어가 물건을 고르고 결제하죠. 중국제 물건에 대한 거부감은 줄어들었으며 무조건 국산, 일본산만 따지는 사람은 이제 찾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이제 물건을 구입하는데 이 물건이 어디서 만들어졌는지를 따지지 않습니다. 
 

2. 배움의 기회 증가 


와인비전

우리는 어느 때보다 배우고 싶은 걸 배울 수 있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높은 교육열과 스펙 중시 사회는 온갖 사교육을 탄생시켰지만 그만큼 높은 경쟁으로 양질의 교육을 낮은 가격에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조건이 맞는다면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금액으로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기도 합니다.

 

홍대신문, 디에디트

또한 수많은  책을 굳이 서점 가서 고르거나 구입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도서관이 드물지 않게 설립된 데다가 인터넷 서점, e book을 통해 쉽게 책을 접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죠. 만약 책의 무게나 크기가 번거롭다면 월 만 원도 되지 않는 가격으로 전자책 구독 서비스를 사용해 자유롭게 수많은 책을 그 자리에서 바로 읽을 수 있습니다. 즉, 능력을 높이거나 사업을 통해 월수입을 늘리기 쉬워졌다는 말이죠.


3. 능력 대여


톱스타뉴스, KBS

한 사람이 다재다능하기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당신이 중국어를 모른다면 중국어 계약서를 읽거나 그들과 이야기를 나누려면 비싼 인건비를 내거나 직접 공부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교육의 상향 평준화가 이루어진 결과, 능력에 대한 가치는 감소했고 우리는 이들을 저렴한 가격에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작가 유병재의 "젊음은 돈을 주고 살 수 없어도, 젊은이는 헐값에 살 수 있다고 보는 모양이다."라는 글이 많은 공감을 얻었는데요. 사용자 입장에서는 정말 좋은 환경입니다. 

 

희망제작소, 얼리어답터

우리는 누구나 1인 경영자가 되어 인재의 능력과 시간을 저렴한 가격에 대여할 수 있는 사회에서 살고 있죠. 프리랜서 사이트 '크몽'에는 수많은 능력자들이 자신의 능력과 시간을 팔고 있습니다. 그들의 능력보다 헐값에 말이죠. 이들을 통해 당신은 영어를 몰라도 영어 계약서를 작성하거나 읽을 수 있고, 원하는 재능의 결과물을 클릭 몇 번과 타자 몇 번 그리고 적은 금액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4. 관리의 용이성


Reginald Chan, 뱅크샐러드

이제 일상에서 떼어놓을 수 없는 물건이 된 스마트폰은 발전을 거듭해 컴퓨터를 대체할 수 있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이를 활용해 길거리에서도 화상회의를 진행할 수 있으며 수많은 인맥을 차질 없이 관리할 수 있죠. 멀리 있어도 운영하는 사업장의 상태를 지켜볼 수 있게 되었으며 원한다면 사업장의 시설을 집에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통장, 카드 사용처는 앱을 통해 간편하게 정리할 수 있으며 그와 관련된 통계자료 등을 무료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정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절약되고 있죠.
 

5. 정보의 범람 


NDSL

인터넷은 정보의 바다입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정보의 격차로 부익부 빈익빈이 심화될 것이라는 경고를 하곤 하죠. 하지만 아직 그 정도 시대까지는 아닐뿐더러 돈을 버는데 그만큼 대단한 정보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돈을 버는데 중요한 건, 정보를 어떻게 수집하는가 보다 정보를 어떻게 조합하고 활용할 것이냐는 것이죠.


정보의 격차라고 말하지만 빅 에이터, 핫 키워드, 유입 경로 등의 정보는 이미 많은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범람하는 정보 속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와 달리 특정 정보를 골라내는 시스템도 구축되고 있죠. 대표적인 예로는 구글의 검색 옵션이 있습니다. 원하는 수많은 정보를 앉아서 짧은 시간 동안 수집할 수 있는 세상입니다.  

6. 개성을 수용하는 사회문화    


단대신문

우리나라에는 모난 돌이 정 맞는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침묵은 금이고 가만히 있으면 중간은 간다는 속담도 일상에서 심심찮게 사용하는 말이죠. 그러나 모난 돌로 표현된 개인의 개성은 이제 돈을 버는 수단이 되었으며 그 개성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사회 분위기도 점점 강해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수익 수단이죠.


Instagram臺灣網頁版, 디자이너 최강 블로그

다름을 받아들이고 수용하는 사회 분위기가 강해짐에 따라 사람들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망도 그만큼 생겨났습니다. 즉, 예전에는 남의 눈치를 봐서 사지 못하거나 소비하지 못했던 물건, 경험 등을 자신의 욕망에 따라 소비하는 게 당연한 일이 된 것이죠.

 

kor.pngtree.com

또한 절약과 저축을 잘해야 성공한다는 일반 사회통념 또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습니다. 삶의 방식도 다양하게 바뀌었죠. 누군가는 파이어족이 되고 누군가는 카푸어가 되고 누군가는 욜로를 즐기고 누군가는 전 재산을 배우는 데 쓰고 누군가는 사업가라 불리게 되었죠. 절약하지 않는다고 과거처럼 비난받는 일이 줄었습니다. 소비성향이 그만큼 늘었다고 볼 수 있겠죠.


아시아엔 - THEAsiaN, crowdpic.net

돈 벌 정보를 얻는데 드는 비용과 시간은 줄었으며, 개인의 능력을 키우기 쉽고, 부족한 능력은 저렴하게 빌릴 수 있으며 사람들은 더 다양한 것을 많이 소비하게 되었습니다. 한 달에 몇억씩 버는 그런 부자가 되기란 여전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일반 월급보다 조금 더 많이, 여유 있게 버는 방법이 이렇게 모두에게 주어진 적이 있었을까요? 돈 벌기 쉬운 이유, 알아보았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