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마케팅 사례 6가지로 보는 브랜딩 전략

인스타그램 마케팅 사례 6가지로 보는 글로벌 B2C 브랜딩 전략


여러분들은 5년전에 무엇을 하고 계셨죠? 2010년 10월에 처음 출시된 모바일 앱 인스타그램은 모바일 마케팅 시장을 완전히 바꿔놓았습니다. 물론 페이스북은 10억명의 유저가 있고 인스타그램은 4억명이지만 유저들을 액티브하게 끌어모아 활동을 하게 만드는데는 역시 인스타그램이 한수 위고 핀터레스트보다 남성/여성 유저들의 비율이 훨씬 발란스 되어 있죠. (현재 51% 남성, 49% 여성). 그렇다면 이 어마어마한 마케팅 플랫폼을 제대로 사용하는 B2C 글로벌 기업들이 누가 있을까요? 사실, 브랜딩 전략으로 최고인 인스타그램은 우리나라에서 연예인들이나 작은 쇼핑몰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기업들이 역시 인스타그램 마케팅 사례들을 잘 만들어나가고 있죠. 그럼 여기서 6개의 글로벌 기업들이 보여주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사례와 브랜딩 전략을 함께 보시겠습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 사례 & 브랜딩 전략


1.  나이키 (Nike)

팔로워: 28,200,000 명

나이키는 단순히 스포츠 브랜드 업계 뿐만 아니라 전 세계 B2C 시장에서도 수십년간 마케팅 사례들과 브랜딩 전략들이 연구대상이 되어 왔습니다. 나이키 인스타그램 또한 그 족보를 따르고 있죠. 나이키는 제품 홍보에 매달리지 않습니다. 오히려 운동선수의 삶과 방식을 담고 있습니다. 나이키의 인스타그램은 건강한 휘트니스 꿈을 쫓는 사람들과 그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타겟 하고 있죠.


▲위 사진은 사람도 운동선수도 없고 그냥 모래바닥에 신발만 덩그라니 놓여져 있는데 나이키는 그 옆에다가 영감을 주는 메시지를 띄었습니다. 유저들을 생각하게 만들고 효과적으로 참여를 유도한 이 포스트는 500,000개의 "좋아요"와 2,100여개의 댓글들이 달렸죠.



2.  H&M

팔로워: 10,600,000 명

커다란 밀레니얼 고객층을 주 타겟으로 한 H&M은 인스타그램 마케팅 사례를 아주 정석으로 만드는 기업중에 하나죠. 특히 저렴한 가격에 스타일리쉬한 색상과 디자인을 선보이고 끝으로 밀레니얼 세대가 열광하는 패셔니스타 켄달 제너나 케이티 페리, 데이비드 베컴등을 인스타그램 포스트로 불러드리죠. 이들은 원래 인스타그램 팔로워들이 많은 연예인들인데 H&M과 큰 시너지효과를 냅니다.


▲위 사진은 심플하면서도 클래식한 옷과 악세사리를 코디해서 이미지 뿐만 아니라 여러 동영상 기능들을 활영해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3.  고프로 (GoPro)

팔로워: 6,900,000 명

인스타그램은 매우 시각적인 소셜미디어 채널인데 비쥬얼 기업으로 유명한 고프로 역시 좋은 파트너가 되는것 같네요. 고프로는 특히 현란한 이미지들을 올리면서 팔로워들은 물론 일반 유저들한테도 인기를 한몸에 받고 있습니다. 


▲고프로는 브랜딩 전략으로 자사의 웨어러블 카메라로 모험적이고 차별화된 순간들을 잡기를 바랍니다. 고프로가 올린 이미지들은 대부분 충분히 모험적이고 차별화된 순간들이기에 전략이 잘 맞아떨어진듯 하네요. 



4.  스타벅스 (Starbucks)

팔로워: 6,400,000 명

인스타그램 유저라면 커피에 관련된 이미지들을 수도없이 봤을겁니다. 여러 사람들이 참 지루해 하는 커피 사진들이지만 그래도 스타벅스는 640만 명의 팔로워들을 보유하면서 꽤 인기 있는 이벤트들과 마케팅을 펼칩니다. 특히 스타벅스에서 판매하는 음료 또는 제품들을 어디에서 어떻게 사용하고 독특한 스타벅스 매장들을 소개하죠. 마지막으로 인스타그램 포스트에서 본 스타벅스 제품중에 꼭 구매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바로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국제 배송도 가능하죠.




5.  에어비앤비 (airbnb)

팔로워: 704,000 명

세계 곳곳에 독특하고 저렴한 곳을 방문하면서 하루를 지내고 싶다면 에어비앤비 인스타그램은 필수로 팔로우를 해야겠죠. BIO 링크를 따라서 직접 방을 예약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아래 포스트는 22,000명이 "좋아요"를 눌렀고 1,500여개의 댓글들이 달렸죠. 에어비앤비는 경험 (experience)만을 판매하는 스타트업인데 전 세계 어디에서나 독특한 브랜딩 전략으로 큰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6.  애플비 (Applebees)

팔로워: 174,000 명

애플비는 미국 전역에서 사랑받는 패밀리 레스토랑인데 자사의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팬들과 밀접한 소통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BurgerSelfie (햄버거 셀카)라는 해시태그를 달고 바이럴 마케팅에 성공했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