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리서치] 정보화시대 시장조사 방법 17가지 & 전망

마켓리서치 - 정보화시대 시장조사 방법 17가지와 미래 전망



마켓리서치 또는 시장조사는 특정 타겟 마켓이나 환경 또는 경쟁분야에 대한 체계적 분석이 된 데이터 모음 (collection)입니다. 시장조사 방법을 연구하는 이유는 정보화시대에 접어들면서 전 세계적으로 경쟁이 더 심화되고 중소기업이던 글로벌 대기업이던 이제는 마켓리서치가 경쟁력에 큰 우위를 점치는 요소가 되었기 때문이죠.


마켓리서치는 여러가지 장점과 혜택을 가지고 옵니다. 업체나 해당 기관에 고객들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고, 마케팅 전략을 짜는데 도와주며, 리스크를 최소화 시키고, 잠재적인 문제점들을 골라내주죠. 최종적으로 더 좋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기회와 위험요소들을 가장 잘 알려주기도 합니다. 물론 정보가 더 정확할 수록 결정도 더 좋게 내려지겠죠. 정보화시대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은 그만큼 시장조사 방법을 더 쉽고 정확하게 진행할 수있도록 도와줍니다. 


쉽게 말해서 정보화시대를 맞이해 이제는 제대로 된 시장조사 방법 없이는 성공적인 비즈니스르 이뤄낼 수 없게 되었습니다. 마켓리서치는 요즘같은 경쟁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꼽히고 있죠. 아래는 마켓리서치 트렌드와 시장조사 방법 17가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시장조사 업계에 대한 6가지 전망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정보화시대 마켓리서치 트렌드


▲글로벌 마켓리서치 업계는 현재 400억 달러 (46조6,400억 원)의 가치가 매겨져 있습니다.


▲전 세계 데이터량은 매년 40%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마케팅 전략과 영업 결정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두고 있는 기업들은 15%~20%의 투자수익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35%의 B2B 선주문은 디지털로 이뤄집니다.


▲나이키 밴드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를 이용하는 유저 베이스는 작년에만 매달 두배씩 늘어났습니다.




영국의 마켓리서치 매출 트렌드



▲2010년 이후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마켓리서치 시장은 2020년까지 전망도 크게 다를바가 없습니다.



시장조사 방법 (2015-2016년)


빨간색은 시장조사 제공업체

파란색은 시장조사 분석과 데이터를 원한 클라이언트/고객

소스: Greenbook Research Industry Trends Report, June 2015


▲모바일기기 (스마트폰)를 통한 설문조사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 그룹, 카페


▲소셜미디어 (SNS) 분석 (전문 애널리틱스), 예: 소셜베이커스


▲웹켐 기반 인터뷰


▲문서 분석, 텍스트 마이닝 (데이터 마이닝), 텍스트 애널리틱스


▲모바일 민족지학: 유저가 직접 작성한 서비스 경험을 이용


▲빅 데이터 애널리틱스


▲최대 5가지 질문과 60초 이내 설문조사


▲마우스가 어디에서 가장 오래 머물었던지 또는 고객 눈이 가장 길게 가있는 곳 분석


▲예측시장


▲크라우드소싱


▲얼굴인식 분석


▲고객들의 가상현실 경향 분석


▲뉴로 마케팅: 고객들의 잠재의식 또는 무의식에서 나오는 상품/서비스에 대한 감정과 구매행위 분석


▲사물인터넷


▲생체인증 시스템에 대한 반응


▲웨어러블 기술에 기반한 조사



정보화시대 시장조사 방법이 넘어야 할 큰 숙제


▲역시 IT기술과 데이터 관리, 샘플링, 조사 비용, 그리고 방법들이 넘어야 할 큰 과제들이고 반대로 마켓리서치 업계나 회사 방침 그리고 퀄러티는 그렇게 큰 요소들이 아니네요.



마켓리서치에 대한 미래 전망


▲소셜 리스닝 분석은 시장조사 방법에 가장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가 될것입니다.


▲그보다도 모바일 리서치는 앞으로도 더 중요하게 되겠죠.


▲애자일(Agile) 리서치는 앞으로 온라인 커뮤니티들에서 주도하는 시장조사 방법의 대세가 될 전망입니다. 


▲마이크로 설문조사 (survey)는 한달 이상씩 길게 걸리는 소비자 연구 방법을 완전히 대체할 것입니다.


▲앞으로는 소비자의 행동과 감정을 데이터화 해서 실시간 분석을 통한 리서치 방법이 진정한 경쟁력으로 떠오르겠죠.


▲고객들과 상호소통, 피드백 관리, 그리고 고객옹호 프로그램들이 앞으로 미래의 시장조사 방법 솔루션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