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트맨 시리즈 & 브루스 웨인, 우리가 몰랐던 17가지 사실

배트맨 시리즈 & 브루스 웨인, 우리가 몰랐던 재미있는 사실 17가지


웬만한 액션영화 또는 슈퍼히어로 영화 매니아라면 지금쯤 2016년에 개봉할 배트맨 vs. 슈퍼맨을 기대하고 있겠죠. 만화책 슈퍼히어로 역사상 최고의 대결이 될 브루스 웨인과 클라크 켄트 이 두 주인공은 벌써 대중들의 사랑을 받아온지 75년 이상이 되어갑니다. 그 중 배트맨은 특별한 슈퍼파워 없이 순수히 인간인 관계로 더 많은 인기를 받고 있는데요, 여러 배트맨 시리즈들을 통해서 소개된 브루스 웨인은 사실 수십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만화책 시리즈와 뒷 배경 등 일반 대중들이 잘 알지 못하는 사실들이 많죠. 그럼 여기서 배트맨 시리즈와 브루스 웨인에 관한 우리가 잘 몰랐던 재미있는 사실들 17가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배트맨"은 원래 군사용어?

배트맨은 영국과 프랑스 군대에서 특정 군인을 부르는 군사용어였습니다. 잠깐 짧게 생각하면 배트맨은 지휘관급으로 착각할 수 있겠지만 실상은 지휘관의 비서를 보고 배트맨 또는 배트우먼(여성 군비서)라고 칭했죠. 그렇게 치면 배트맨 시리즈에 나오는 비서 알프레드가 진짜 배트맨이겠군요.




2.  "배트맨"은 터키의 도시 이름

터키에 가보면 배트맨이라는 실제 장소가 있습니다. 배트맨 도시는 배트맨 주의 지방 수도인데요, 티그리스 강을끼고 터키 남동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 동네의 시장이 배트맨 시리즈를 감독한 크로스토퍼 놀란과 제작사 워너 브라더스를 상표권 위반으로 고소 했었는데요, 별 소득이 없었습니다.




3.  "고담"은 실제 있는 장소

영국의 노팅햄에 실제로 고담이라는 지역이 있습니다. 사실 "고담"이라는 이름은 "염소들의 집"을 줄인 말로 현재 이 지역에 1,600 가구가 살고 있죠. 하지만 실제로 배트맨 시리즈에 등장하는 고담은 뉴욕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가상 도시입니다.




4.  배트맨 시리즈에 나타난 비틀즈

만화책에 있어서 가장 좋은 부분은 아무나 어떻게던 등장시킬 수 있다는 점이죠. 배트맨 만화책 제 222권은 비틀즈 멤버 4명을 소개했는데, 3명은 진짜고 한명은 죽어서 빈자리를 악당이 몰래 숨어들어온 내용을 담았습니다. 여기서 두 주인공인 배트맨과 로빈이 그 한명을 찾느라고 애를 먹죠.




5.  브루스 웨인은 역사적 인물 두명의 이름을 합친 이름

Batman인 브루스 웨인은 밥 케인(Bob Kane)과 빌 핑거(Bill Finger)가 만든 가상 인물입니다. 둘이 Batman이라는 이름을 만들기까지는 별 어려움이 없었는데 브루스 웨인은 둘이 각각 가장 존경하는 역사적 인물들의 이름으로부터 따왔습니다. "브루스"는 스코트랜드 전설의 왕인 킹 로보트 브루스 (King Robert Bruce), 그리고 "웨인"은 미국 남북전쟁 당시 유명한 장군이었던 앤소니 웨인 (Anthony Wayne)으로부터 이름들을 가져 왔죠. 사실 이 두명의 역사적 인물들과 Batman은 상관이 없답니다. 다만 이름만 유래를 했을 뿐이죠.




6.  배트맨은 캣우먼과 결혼해서 딸을 나았다

배트맨은 1950년대에 캣우먼과 결혼했습니다. 유일한 아내였던 캣우먼으로부터 이쁜 딸을 나았는데 그녀의 이름은 헬레나 웨인 (Helena Wayne)으로서 "Huntress"라는 가명을 사용하게 되죠.




7.  브루스 웨인의 어머니가 조커가 되다

이 부분은 조금 헷갈릴수 있습니다. 우리가 아는 내용대로는 브루스 웨인이 어렸을 때 그의 부모는 공연을 보고 나오다가 골목에서 한 도둑으로부터 총에 맞고 죽죠. 이것은 진짜 타임라인이 맞습니다. 하지만 배트맨 시리즈의 또 다른 파라독스 타임라인이 존재하는데, 거기서는 도둑으로부터 사살당한 사람은 브루스 웨인 혼자고 두 부모는 살게 되죠. 그래서 토마스 브루스(아버지)는 다크 버젼의 배트맨이 되고 마사 브루스(어머니)는 조커가 됩니다. 마사 웨인은 아들을 잃은 슬픔을 이기지 못해 입 주변을 찢어서 가짜 미소를 띄우고 조커로 변신하게 되죠.




8.  브루스 웨인은 25살에 배트맨이 되다

브루스 웨인의 부모는 브루스가 9살 때 죽임을 당했습니다. 그 후 14살이 될 때까지 여행을 하면서 공부를 했고 20살에는 미국 FBI에 지원하기도 했죠. 그리고 배트맨 시리즈들을 보면 그가 25살에 고담으로 완전히 돌아와서 Batman이 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답니다.




9.  다빈치 스케치로부터 영감받은 배트맨 날개

Batman을 공동으로 만든 밥 케인과 빌 핑거는 여러 곳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1920년 영화 "조로"에서 브루스 웨인의 억만장자 배경을 생각해냈고 1930년 영화 "The Shadow"로 부터 배트맨의 망토와 이중정체성에 대한 영감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스케치를 바탕으로 배트맨의 날개(윙) 디자인에 대한 영감을 받았다고 합니다.




10.  배트맨 슈트는 원래 항상 어둡지 않았다?

빨간색부터 파란색, 보라색, 회색 배트맨 슈트들을 선보였던 배트맨 시리즈는 이제 대중들의 생각에는 무조건 다크한 색상으로 자리잡히고 있죠. 사실 Batman 매니아 층들한테는 슈트가 항상 큰 화제거리였습니다. 특히 조지 클루니가 Batman으로 출연한 영화에서 슈트에 젖꼭지 모양이 보인다는 이유로 한때 큰 이슈가 되었었죠. 




11.  브루스 웨인은 총도 사용했다

브루스 웨인은 배트맨 시리즈에서 절대 사람을 죽이지 않고 총을 사용하지 않는 원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자신의 부모님이 총에 맞아 사망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전 만화책들에는 총을 사용하는 경우가 몇번 있었는데요, 최근에는 벽을 부스거나 이동을 위해 자동차 또는 건물에 총격을 가하는 것 외에는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결국 사람을 해치는데 사용하지는 않는군요.




12.  배트맨은 한때 울버린과 합쳐서 "다크 클로"로 탄생되다

DC코믹스 팬이 아닌 이상 다크 클로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없을 듯 합니다. 다크 클로는 검정색과 노란색 슈트를 입은 슈퍼히어로인데 배트맨과 울버린의 힘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퓨전 캐릭터입니다. 더 재미있는 사실은 이 슈퍼히어로의 진짜 이름이 "로건 웨인"으로 정해졌다는 점이죠. 1990년대에 처음 선보인 다크 클로는 사실 큰 인기를 얻지 못하고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되었는데, DC코믹스와 마블코믹스가 손을 잡고 한 캐릭터를 만든 점은 역사에 남을 일이였죠.




13.  찰리 쉰을 포함해 항상 Batman역에 물망오르던 톱스타들

사실 찰리 쉰 (Charlie Sheen) 보다 훨씬 유명한 멜 깁슨 (Mel Gibson), 빌 머레이 (Bill Murray), 해리슨 포드 (Harrison Ford), 피어스 브로스낸 (Pierce Brosnan)등 헐리우드 톱스타들이 배트맨 시리즈 캐스팅 물망에 올랐었죠.




14.  조커는 바로 루크 스카이워커 (Luke Skywalker)

스타워즈 영화의 히어로 루크 스카이워커 (Luke Skywalker) 역을 맡았던 마크 하밀 (Mark Hamil)은 여러 Batman 만화영화 애니메이션과 게임에서 조커의 목소리를 맡았습니다. 정말 대조적인 두 캐릭터를 맡아서 잘 소화했네요.




15.  벤 애플렉은 배트맨도 되고 슈퍼맨도 하고

DC 슈퍼히어로 투톱 슈퍼맨과 배트맨 역을 모두 소화한 헐리우드 배우가 있었는데 바로 벤 애플렉이죠. 슈퍼맨역은 TV 시리즈로 방영되었을 때 나왔고 2016년 Batman V Superman에서 벤 애플렉을 브루스 웨인 역으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16.  히스 레저는 원래 브루스 웨인이 되기를 원했다?

고 히스 레저는 조커 역을 맡으면서 한 시대의 아이콘이 되었죠. 그의 연기는 수많은 상을 받게 해주고 연기학원에서 항상 등장하는 장면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그런데 영화 촬영 전에 히스 레저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을 찾아가서 브루스 웨인 역을 자신한테 달라고 부탁한적이 있다네요. 히스 레저가 아니였으면 조커 역을 맡을 수 있는 배우가 과연 있었을까요? 




17.  배트맨 팬들이 로빈을 죽이다

최근 배트맨 시리즈 영화들 또는 애니메이션에서는 로빈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 이유를 아시나요? 그 이유는 브루수 웨인 팬들이 로빈을 죽였기 때문이죠. DC코믹스는 한때 구독자들한테 로빈의 생사를 맡긴적이 있습니다. 구독자 10,000여 명이 전화투표한 가운데 5,343명이 로빈의 죽음에 찬성했죠. 이 때문에 DC코믹스는 로빈을 더 이상 출연시키지 않았답니다.



소스: 허핑턴포스트, bbc.com, dc.wikia.com, 텔레그래프, screenrant.com, therichest.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