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론 머스크 테슬라 기가팩토리에 관한 재밌는 사실 12가지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 기가팩토리에 관한 재밌는 사실 12가지


SpaceX의 CEO겸 CTO이자 테슬라 모터스의 CEO 그리고 SolarCity의 회장인 엘론 머스크는 앞으로 여러 해동안 엄청난 계획을 앞세운 테슬라에 대한 포부를 전혀 감추지 않고 있죠. 2017년부터 보급형 모델인 Model 3를 생산할 계획인 테슬라의 기가팩토리는 2020년에 연 50만대를 생산할 예정입니다. 현재 연 5만대를 생산하는 회사로서는 엄청난 포부죠. 


일단 테슬라가 위에 언급한 목표를 이루려면 미국 네바다주의 스팍스 (Sparks)에 위치한 거대한 배터리 공장인 Gigafactory를 완공해야 됩니다. 내년에 완공될 예정인 Gigafactory는 고맙게도 앨론 머스크 덕분에 미디어에 조금식 공개되고 있습니다. 그럼 엘론 머스크가 공들이고 있는 테슬라 기가팩토리에 대해 여태까지 공개된 재미있고 놀라운 사실 12가지를 함께 보시겠습니다.

1.  공장이 위치한 면적은 강남구의 반쪽, 또는 뉴욕 센트럴파크의 3배

네바다주의 스토리 카운티 (Storey County)에 위치한 이 공장 땅은 무려 26 제곱킬로미터나 되죠. 원래 4 제곱킬로미터의 땅으로 시작했는데 2015년 6월에 테슬라가 주변 땅을 더 사들이면서 총 면적이 늘어나게 되었죠. 앨런 머스크에 따르면 이 추가 땅 구입으로 인해 공장 자체 크기는 100배 이상으로 확장이 가능해졌습니다.




2.  기가팩토리 공장 자체도 어마어마한데, 커 커질 계획

아래는 2015년 5월에 찍힌 항공사진인데 현재까지 20 미터 높이에 15만 평이 넘죠. 대략 비교를 해보자면 95개의 축구경기장을 모아놓은 크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엘론 머스크는 자신도 이 건물을 볼때마다 욕이나올 정도로 크다고 Fast Company를 통해서 자랑했죠.




3.  세계에서 두번째로 가장 큰 건물

2020년에는 기가팩토리 건물 총 면적이 411만 평이 될 예정인데, 미국 워싱턴주 보잉(Boeing)의 Everett 비행기 생산 공장 다음으로 전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건물로 이름을 올리게 됩니다. 물론 그 사이에 갑작스럽게 중국이 더 큰 건물을 완공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그렇겠죠.




4.  지진을 견딜수 있게 설계된 건물

Fast Company 리포트에 따르면 이 공장은 4개의 기반을 두고 4개의 건물을 합쳐서 만드는 기술을 통해 지진을 견딜 수 있게 세워지고 있답니다. Reno-Gazette 저널에 따르면 엘론 머스크는 이 지진방지 시스템 자체에만 1,600만 달러의 거금을 투자했다고 하는군요.




5.  이 공장은 테슬라의 다음 세대 자동차를 훨씬 싸게 만든다

이 거대한 공장은 배터리 가격을 현저히 낮추고 모든 생산과 부품들을 한 지붕안에서 해결하기 때문에 2020년까지 모든 가격을 30% 이상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Model 3의 가격이 약 35,000 달러 정도 나가겠네요.




6.  오래된 기차들은 이 공장에 들어왔다 나갈때 새로운 배터리가 된다

Baron 투자자 컨퍼런스에 엘론 머스크는 기가팩토리에 한번 들어왔다 나가는 모든 오래된 기차들은 재활용되어서 새로운 배터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디테일한 내용은 피했습니다.




7.  모든 것이 재활용 될 예정

오래된 기차들 뿐 아니라 모든 배터리부터 자동차 부품들과 외부 재료들도 재활용 될 예정입니다.




8.  공장은 재생 에너지로 운영

이 공장은 자체적으로 필요한 모든 전력을 만들어 낼 계획이죠. 지붕 전체를 덮는 태양열 전지판과 지열 전지판 및 풍력 에너지도 사용해서 전력을 충당한다고 합니다.




9.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리튬이온 배터리 공장

전 세계에서 리튬이온 배터리를 가장 많이 사들여서 사용하는 업체인 테슬라는 애플이나 삼성같은 스마트기기 업체들을 벌써 제쳤죠. 이제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최대 생산자로 올라설 예정입니다. 2013년에 전 세계 모든 배터리 업체들이 생산한 리튬이온보다 더 많은 양을 기가팩토리 혼자서 2020년에 생산할 예정이죠. 




10.  엘론 머스크와 투자 파트너들이 퍼붓는 수 조원

테슬라와 투자 파트너들은 파나소닉 (Panasonic)과 도요타 (Toyota)는 2020년까지 50억 달러 (5조8,200억 원)을 투자합니다. 테슬라 자체에서도 20억 달러 (2조3,280억 원)을 투자합니다.




11.  6,000명 이상의 일자리 창출

이 공장은 2020년에 완공되면 6,500명까지 인원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테슬라의 웹사이트에 따르면 벌써부터 인사과 (HR)와 엔지니어 직원들을 뽑기 시작했죠. 




12.  다이아몬드 미니멀리스틱 디자인 

현재 글로벌 언론은 테슬라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기가팩토리의 디자인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방대한 태양열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 공장의 위치와 방향등이 잘 정해져야 했죠. 엘론 머스크는 기능성은 물론 디자인과 주변 환경을 모두 고려해서 건물을 최종 짓는다고 네바다주 프레스 컨퍼런스 (PR)에서 말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