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북 이용 9년차인 나도 몰랐던 페이스북 사용법 15가지

페북 이용 9년차인 나도 몰랐던 페이스북 사용법 15가지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이용율과 접속 시간을 차지하는 넘버원 앱은 바로 페이스북입니다. 그렇다면 제대로 된 페이스북 사용법을 알아야지 시간도 아끼고 이용 효율도 오르겠죠? 저는 개인적으로 2004년부터 20개의 미국 대학교까지 개방되었을 때 처음 사용한 유저로서 이제 만 9년차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자칭 파워유저라고 생각하는 저도 아직 몰랐던 페이스북 사용법들이 었더군요. 그럼 여기서 웹사이트던 모바일이던 잘 알려지지 않은 유용한 페이스북 사용법 15가지 팁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링크 저장하기

뉴스피드를 내려보다가 관심은 가는데 지금 당장 읽을 시간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되죠? 나중에 다시 접속한다고 그 게시물을 찾아 헤맬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다행히 "링크 저장"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단순히 관심가는 게시물 상단 오른쪽에 아래 표시를 클릭한 후 "링크 저장"을 눌러주면 나중에 옆에 있는 내비게이션 메뉴에서 불러올 수 있죠.


2.  프로필 사진을 움짤 (GIF)로 만들기

페이스북 모바일 앱에서 프로필 사진을 선택한 다음 "프로필 영상"을 눌러주세요. 그럼 바로 짧은 동영상을 올려서 움짤로 만들 수 있답니다. 다만 아직 지역별로 "제공 예정"이라는 제한이 걸려있어서 나중에 이 기능을 사용 해야 되는 유저들도 있죠.


스마트인컴 추천글: "페이스북 해킹방지 하는 방법과 해킹하는법 4가지" 

3.  짜증나는 캔디크러쉬 초청 그만받기 

친구들로부터 (친한사이도 아닌데) 캔디크러쉬 초청 알림으로 정말 많이 뜨죠? 다행이 그만 받게 설정을 할 수 있답니다. Facebook 앱에서 설정에 들어간 다음, "알림"을 선택하고 "앱 요청"을 꺼주세요.


4.  번개 아이콘

가끔가다 뉴스피드에 뜨는 게시물 중 아래 이미지와 같이 오른쪽 상단에 번개 모양의 아이콘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아이콘이 있는 게시물들은 따로 웹페이지를 띄우지 않고 앱 자체내에서 10배나 빠른 속도로 광고없이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유용한 팁이죠.

5.  동영상 자동 재생 끄기

요즘 나날이 페북 동영상들이 뉴스피드에 많이 올라오는데, 기본 설정으로 모두 자동 재생이 됩니다. 일단 스마트폰이 너무 버벅거리고 인터넷 데이터도 많이 잡아먹는 이 동영상 자동 재생 기능을 끄는 것이 좋겠죠? 그럼 다시 설정으로 들어가서 "동영상 자동 재생"을 누른다음 "해제"를 선택해주세요. 더 스마트한 페이스북 사용법으로 굳이 동영상들을 계속 자동 재생하게 하고 싶으면 "Wi-Fi 에서만"을 선택해도 좋을듯 싶네요.


스마트인컴 추천글: "고수들만이 아는 6가지 인스타그램 슈퍼 팁" 


6.  몇 년전에 내 페이스북 활동 보기

페북의 "On This Day" 기능은 여러 해 전에 같은 날 무슨 일들이 일어났고 내가 무슨 활동을 했는지 보여줍니다. 쉽게 말해서 SNS의 타임캡슐이라고 생각하면 되죠. 이 기능을 보려면 "Facebook.com/onthisday" 링크를 들어가면 됩니다. 만약 전 여친 사진은 제외시키고 싶다면 필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친구들 (또는 일반 유저)한테 보이는 내 프로필

유용한 페이스북 사용법으로 로그인 상태에서 친구들이나 일반 페북 유저들한테 내 프로필이 어떻게 보이는지 알아 볼 수 있습니다. 페북 웹사이트에서 자신의 프로필로 간 다음, 오른쪽 3개 점을 눌러서 "타임라인 미리 보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8.  두가지 방법으로 차단하기

페이스북 사용법 "차단" 기능은 문자 또는 댓글 스팸을 막아줄 뿐 아니라 그 유저가 내 프로필 페이지 자체도 못 보게 막아줄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차단하고 싶은 유저의 프로필에 들어가서 오른쪽 상단의 점 3개짜리 버튼을 누르고 "차단"을 클릭하면 됩니다.

9.  다른 장소에서 로그아웃 하기

설정 메뉴에서 보안을 선택한 후 "로그인한 위치"를 보면 내가 최근 페북에 로그인 한 세션 기록이 있습니다. 만약 PC방같이 다른데서 사용하고 로그아웃 하기를 깜빡했으면 집에가서 또는 모바일앱에서 "활동 끝내기"를 눌러서 로그아웃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인컴 추천글: "구글링하는법 & 구글검색방법 30가지 꿀팁!"


10.  웹과 모바일에서 알림기능 따로 설정하기

정확히 어떤 알림 서비스를 받을지 설정할 수 있는데 데스크톱과 스마트폰에서 따로 알림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11.  친구 생일 알림 끄기

페북이 매일 친구 생일을 알려주는 기능이 짜증나면 이 알림을 꺼버릴 수 있죠. 설정에서 "알림"을 선택한 후 생일 탭에서 "알림 끄기"를 클릭해주세요.


12.  누가 좋아한 게시물/사진 검색하기

조금 스토킹에 가까운 이 페이스북 사용법은 한국 계정으로는 조금 어려움이 있습니다. 친구들 중에서 누가 좋아한 게시물이나 사진을 직접 검색해보고 싶으면 상단 검색창에 영어로 "posts liked by"를 치고 친구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스마트인컴 추천글: "구글지도 사용법 & 유용한 팁 10가지"

13.  친구는 끊지 않고 다만 팔로우 끊기

친구의 게시물과 업데이트를 더 이상 뉴스피드에서 보기는 싫은데 감히 친구 상태를 끊지 못하겠으면 단순히 팔로우만 끊을 수 있습니다. 그 유저의 프로필에 들어간 다음 "팔로잉"을 눌러서 "...님 팔로우 취소"를 선택해주면 되죠.


14.  모바일앱에서 사진 올리기전에 필터 입히기

페북 모바일앱에서 사진을 올리기 전에 스냅챗 스티커 또는 인스타그램과 비슷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현재는 아이폰 앱에서만 가능한데 단순히 양옆으로 스와이프를 해주면 되죠.


15.  백업 또는 모든 콘텐츠 다운받기

페북을 영영히 떠날 계획이면 여태까지 활동한 모든 데이터를 (게시물, 사진, 동영상 등) 한번에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 "일반"을 누르고 맨 아래 "내 Facebook 콘텐츠 사본을 다운로드하기"를 클릭해서 다운받으면 되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