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Hub] 깃허브 인기순위 프로그래밍언어 TOP 10!

깃허브(GitHub)의 트렌드 리포트:

인기순위 프로그래밍언어 TOP 10 공개!


깃허브(GitHub)는 인터넷상 전 세계 프로그래머들과 개발자들이 코드와 정보를 공유하고 주고받는 곳이죠. 요즘은 프로그래머들의 페이스북이라고 불리우는 만큼, 실리콘벨리의 여러 회사들은 이제 깃허브 프로필을 이력서에 함께 기재하기를 요청한답니다. 그만큼 많은 프로그래머들과 정보가 오가는 장소다 보니 여러 프로그래밍언어들이 등장하게 되는데요, 역시 몇개의 상위 프로그래밍언어들로 좁혀지게 됩니다.  




깃허브는 최근 본 사이트 블로그에 깃허브가 처음 시작한 2008년부터 올해 2015년까지 공개 또는 개인적으로 언급되고 사용됬던 프로그래밍언어들을 종합해서 그래프로 나타냈습니다. 보시다시피 자바(Java)는 2008년부터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며 두번째 순위까지 올라왔는데, 아마도 안드로이드의 시장 성장때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반면에 펄(Perl)은 2009년 이후 급 하락세를 보여 아예 저희 탑10 리스트에도 들어가지 못하게 됬네요.


그럼 이 그래프에 맞춰 깃허브가 발표한 2015년 프로그래밍언어 Top 10을 보시죠~

10. Objective-C

Objective-C는 목적 중심 프로그래밍언어로서 애플의 OS X와 iOS의 메인 프로그래밍언어로 많은 인기를 누렸죠. 원래 1980년도에 처음 개발되었는데 25년 가까이 넘어서야 제대로 빛을 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깃허브 그래프에 나오듯이 2013년부터 하락세가 시작됬는데 그 이유는 2014년에 애플이 자기들만의 새로운 코드인 스위프트(Swift)를 발표했기 때문이죠. 일반적으로 스위프트는 Objective-C에서 'C'를 없엔것이라고 하네요.




9. C

1972년에 처음 개발된 오리지널 C 프로그래밍언어는 아짇고 꽤 인기있죠. 그 이유는 뭐 여태까지 개발된 거의 모든 컴퓨터 플랫폼에 적용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있고, 안정성이 강하며 이 세상 웬만한 프로그래머들은 다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의 기본이죠. 1978년에 프로그래밍언어의 전설이자 아직도 널리 읽히고 있는 800 페이지짜리 책, "The C Programming Language"가 처음으로 출판되었습니다.



8. C#

'시샵'이라고 발음하는 이 언어는 모든 구성을 객체로 취급하는 컴포넌트 프로그래밍언어입니다. 벌써 눈치채셨듯이 C#은 'C'언어의 변종으로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에서 개발되어 자바(Java) 컨셉을 적용시켰습니다.





7, C++

C++는 우리나라에서 '씨플플'이라고도 쉽게 말하죠? 컴퓨터공학을 전공하면 의례 대학에서 들어야하는 수업중에 하나이기도 하죠. C++ 프로그래밍언어는 1983년에 'C' 프로그래밍언어를 대체하고자 만든 언어입니다. 현재는 뭐 말할것도 없이 인기가 많은 프로그래밍언어인데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구글 크롬, 그리고 공군 전투기와 제트기에 들어가는 소프트웨어에 쓰이고 있습니다.





6. CSS 

CSS는 "Cascading Style Sheets"의 약자인데 웹사이트의 레이아웃과 포맷을 디자인하는데 사용되는 프로그래밍언어입니다. 특히 요즘 대부분의 웹사이트 메뉴 또는 모바일 어플 메뉴들이 CSS 프로그래밍언어로 코딩 되어있는데요,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와 여러 유형의 HTML을 함께 쓰는 경우도 있죠.





5. 파이썬(Python)

파이썬 프로그래밍언어는 1989년에 처음 개발되어 지금까지 많은 팬층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특히 읽기 쉬운 코드때문에 팬층이 두껍다고도 하고 여러 개발자들이 추천하는 프로그래밍언어 '루비' 다음으로 시작하기에 제일 쉬운 언어라기도 합니다. 현재 구글, 야후, 나사(NASA) 등에서 파이썬을 사용하고 있고 깃허브에 따르면 3D나 4D 소프트웨어 개발에도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4. PHP

이 프로그래밍언어는 웹사이트 개발에 정말 많이 쓰이는데 깃허브에 따르면 웹의 삼분의일을 지배한다고 하네요. 특히 워드프레스, 페이스북, 그리고 야후 같은 거대 사이트들이 PHP를 사용하고 있답니다. 반면에 정말 많은 개발자들이 PHP 프로그래밍언어를 진심으로 싫어하는데요, 그 이유는 유지/관리하기가 너무 힘들고 프로그래밍 스타일이 불안전하며 곳곳에 지뢰같이 숨어있는 문제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깃허브에서 발표했듯이 2008년부터 2015년까지 쭉 자기만의 상위 위치를 유지해왔습니다.




3. 루비(Ruby)

개발자들은 이 24년된 프로그래밍언어를 무척 좋아하는 이유를 꼽으라면 읽고 이해하며 쓰는데 가장 쉬워서라고 대답할겁니다. 루비와 함께 인기가 절정인 언어는 Rails인데, 루비의 추가 구성 프레임워크로 웹 어플리케이션을 매우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프로그래밍언어의 슬로건은 "프로그래머의 가장 좋은 친구"입니다. 참 어울리네요. 참고로 깃허브 (GitHub) 도 루비로 개발됬죠.





2. 자바(Java)

1991년, 원래 오라클(Oracle)이 스마트 TV를 위해서 개발된 자바 프로그래밍언어는 전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프로그래밍언어로 둔갑했죠. 특히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과 여러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개발에 주 언어로 사용되는 자바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프로그래밍언어 이기도 합니다. 깃허브가 2009년 자바를 겨우 7위에 올려놨었는데 이제 굳건한 2위군요.





1.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브랜덴 아이크(Brendan Eich)가 첨으로 개발한 자바스크립트는 웹 어플에 가장 많이 쓰이는 프로그래밍언어입니다. 2순위의 자바와 딱히 비슷한점은 뭐 이름밖에 없을정도로 둘이 다르다는점은 알고 계셔야죠. 자바스크립트는 현재 엄청난 양의 웹에 들어가 있지만 브라우저 기능을 현저히 느리게 만들고 유저 보안을 취약하게 만드는 이 두부분에 대해서 항상 쓴소리를 듣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만약 새로운 프로그래밍언어 공부를 시작한다면 어떤것부터 펼쳐볼까요? 


기본에 충실한 C나 C++?

멋있는 iOS 어플이나 안드로이드 어플을 만들수 있는 Objective-C 또는 자바?

아니면 웹쪽의 대세, CSS?


전 개인적으로 15년전 대학에서 C와 C++ 그리고 여기 목록에 있지도 않은 사라져간 프로그래밍언어들을 배웠었죠.

그 백그라운드 덕분에 다른 언어들을 배우는데 항상 이해하기가 더 쉽고 빠르게 습득했던것 같습니다. 

한가지 확실한건 직장을 옮기면서 외국 IT 쪽에 면접을 보게되면 꼭 자바(Java)로 시험문제를 내곤 하더군요. 

프로그래밍언어 만큼 시행착오와 엄청난 양의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는 공부가 별로 없을 것 같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