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조리개값, ISO, 셔터스피드 한눈으로 보는 사진


한눈으로 보는 카메라 셔터스피드, ISO, & 조리개값

완벽에 가까운 사진을 찍고 싶으신가요? 아니면 단순 초보 포토그래퍼 탈출을 원하시나요? 그렇다면 다음과 같은 세가지 요소만 이해하시면 됩니다: 카메라 조리개값, ISO, 그리고 셔터스피드!


카메라 조리개값 (aperture)은 카메라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을 통제합니다. 조리개값을 작게 맞춰주면, 작은 빛만이 들어올수 있게 되죠. 예를 들어 너무 밝은 배경에서 사진을 찍어야 한다면 조리개값을 작게 해주면 되죠. 카메라 조리개값은 보통 "f-stops"로 측정되는데, 높은 f-stop 수치일수록 조리개 구멍이 작고, 높은 수치일수록 구명이 큽니다.

셔터스피드는 쉽게 말해 카메라 셔터가 열려있는 시간을 가르키는데, 셔터를 통해 들어온 빛이 카메라 센서와 접촉을 하게 만들죠. 셔터스피드는 일반적으로 1초를 나눠 표현합니다. 빠른 셔터스피드는 카메라 센서에 비교적 작은 빛을 통과시켜서 낮시간 포토그래피에 많이 이용되고, 반대로 느린 셔터스피드는 더 많은 빛을 센서에 보내서 어두운 밤 시간 포토그래피에 이용됩니다.

ISO는 주어진 조명에 카메라의 감도 레벨입니다. 보통 ISO 다음에 숫자가 매겨지는데 낮은 수일수록 빛에 대한 낮은 감도를 말해주죠. 감도를 높이는데 하나의 부작용으로는 심한 노이즈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ISO가 높을 수록 사진이 더 noisy하고 grainy하게 보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사진을 제일 잘 찍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예상하셨듯이, 이 카메라 조리개값, ISO, 셔터스피드 요소들을 주변 빛과 상황에 맞게 최잘 조정해서 사진을 찍어야겠죠. 위 이미지는 정말 자세하게 각 요소들이 수치가 바뀌면서 어떻게 보일지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