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경쟁사 분석에 도움되는 무료 소셜분석 툴 4가지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개선시켜서 성공적인 켐페인으로 이끌고 싶다면 벤치마킹과 경쟁사 분석은 필수입니다. 다행히 웹에서는 여러 무료 SNS 소셜분석 툴들이 있는데, 여러분과 경쟁사들의 SNS를 정확하게 파해쳐주죠. 현재까지는 대부분의 툴들이 영어로 되어 있어서 구글 번역기를 사용해야 될 수도 있지만, 확실하게 상대방을 알고 소셜미디어 전략을 짜는 것이 전체적인 마케팅 켐페인에 훨씬 이득을 가져오리라 믿습니다. 아래는 경쟁사 분석에 도움되는 무료 소셜분석 툴 4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Fanpage Karma | 1-대-1 비교

http://www.fanpagekarma.com

Fanpage Karma는 여러분과 경쟁사의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인스타그램, 유튜브, 그리고 핀터레스트 계정들을 분석해줍니다. 이 중 페이스북이 가장 정확하고 많은 옵션들을 지원하죠. Fanpage Karma의 무료 서비스는 90일짜리 보고서와 무제한의 경쟁사 비교 그리고 매주 리포트를 이메일로 보내줍니다. 

이 무료 1-대-1 비교 서비스는 성장률, 가장 많이 사용된 콘텐츠 소스와 키워드, 가장 인기 있는 포스트, 글 올라오는 빈도, 반응이 좋은 날과 시간대, 콘텐츠 종류, 팬층 등 수많은 메트릭을 선보이죠.

심지어 아래와 같이, 경쟁업체의 키워드는 물론 글의 길이와 성공적인 반응을 이끌어낸 글 종류, SNS 영향력 있는 유저들 등을 보여줘서 여러분과 경쟁업체를 비교해 쉽게 서로의 장단점들을 파악 할 수 있죠.



2.   LikeAlyzer | 페이스북 페이지 성과

http://likealyzer.com

LikeAlyzer는 아무 페이스북 페이지를 입력하면 빠르게 아래 스크린샷과 같이 "건강 체크"를 합니다. 이 소셜분석 툴은 페이스북 인사이트에 따로 접속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경쟁사 분석에 꽤 자주 사용되고 있죠. 다만 위 Fanpage Karma와 같이 1-대-1 비교는 하지 않아서, 여러 창을 따로 띄어놓거나 스크린샷을 찍어 따로 비교해야겠죠. LikeAlyzer는 각 페이스북 페이지마다 자체 평점을 1에서 100까지 매기는데, 비슷한 비즈니스 분야나 카카테고리에 대한 평균 점수도 공개합니다. 추가로 성장률, engagement rate, PTAT (People Talking About This) 등 다른 툴들에서 잘 못찾는 스탯을 보여줍니다. LikeAlyzer는 최대한 많은 경쟁사들의 SNS를 찾아 확인해서 여러분 페이지 개선점을 찾아나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3.   Klear | 파워유저들을 찾아라

http://klear.com

원래 Twtrland라는 이름을 가졌던 Klear는 애널리틱스 대시보드와 SNS 인풀루엔서 (influencer)들을 찾는 기능을 선보입니다. Klear을 통해서 SNS에 영향력을 과시하는 유저들 (연예인, 파워유저 등)을 특정 스킬이나 지역에 따라 검색하면 바로 아래와 같이 결과를 보여줍니다. 무료로 충분히 이 검색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데, 프로 계정은 훨씬 많은 검색 결과를 볼 수 있죠. 하지만 월 249달러의 프로 계정은 회사가 아닌 이상 조금 부담스러운 가격이네요. 

Klear를 통해서 파워유저들을 찾아내면, 그들이 활동하는 메인 SNS 플랫폼은 물론 사람들의 반응을 살펴볼 수 있죠. 결정적으로 이 파워유저들이 소셜미디어에서 얼마나 영향력을 과시하는지 보여줍니다. 하지만 항상 유의해야 할 것이, 도달율이나 팔로워 숫자 또는 좋아요 숫자가 전부가 아니고 콘텐츠의 퀄러티와 전환율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죠.



4.   Twitonomy | 트위터 소셜분석

http://twitonomy.com

Twitonomy는 여러분의 트위터 계정으로 회원가입이 가능한데 로그인을 하게 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오른쪽 사이드에 실시간 분석툴이 나옵니다. 그렇다고 꼭 여러분의 트위터 계정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고, 원하는 경쟁사 분석도 해주죠. 이 툴은 하루 평균 트윗 수, 총 리트윗 수, 즐겨찾기 등을 보여주고 링크가 달린 트윗, 해시태그가 달린 트윗, 리트윗과 답글이 달린 트윗 등도 알려줍니다.

여기서는 여러분의 트위터 계정 (또는 지정한 경쟁사 계정)과 가장 활발한 활동을 벌여온 파워유저들을 보여줍니다. 

개인적으로 Twitonomy의 제일 큰 장점은 경쟁사 분석에서 가장 많이 그리고 자주 사용된 해시태그들을 무료로 뽑아주는 기능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