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블록(광고차단) 유저들에 대한 9가지 데이터와 트렌드

광고주들을 제외하고는 이 세상에 광고를 정말 좋아서 보는 사람들은 없겠죠. 이 때문에 넷플릭스가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고 광고 때문에 원하는 프로그램을 쭉 보지 못하는 TV방송들의 시청률은 날이 갈수록 하락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수많은 블로그 글들을 쓰면서 시간 투자한것에 대비해 수익을 내려고 광고를 달고 있지만 단가나 클릭율을 떠나서 노출율도 계속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 가장 큰 이유중에 하나가 바로 애드블록 (광고차단)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유저들이 전세계적으로 2억명 가까이 되기 때문이죠. 다음은 Invesp에서 인포그래픽으로 만든 2억명의 애드블록 유저들에 대한 9가지 데이터와 트렌드입니다.

1.  애드블록 유저 수

2009년에 전세계적으로 2,100만명이었던 애드블록 이용자 수는 2015년에 1억9,800만명으로 늘어난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2.  광고주들의 수난

작년 한해만 봐도 광고주들은 애드블록 때문에 220억 달러 (26조1,250억 원)의 손실을 봤다고 합니다.


3.  산업별 광고차단율

게임산업이 압도적으로 광고차단율이 높은데, 게임산업은 원래부터 단가도 현저히 낮은 분야였습니다. 반대로 차단율이 상대적으로 적은 정부/법률 및 부동산 관련 분야들은 단가도 매우 쎈 편이죠.


4.  애드블록 유저 상세분석

유저들 중 남성이 65%로 35%의 여성 유저들보다 훨씬 많고, 연령대별로는 게임과 SNS, 스포츠 등을 상대적으로 더 즐기는 18세에서 34세까지가 더 많이 이용한것으로 밝혀졌습니다.


5.  콘텐츠의 힘

60%의 현재 애드블록 유저들은 광고 콘텐츠가 좋거나 호감이 가면 충분히 광고차단 서비스 또는 프로그램을 해지시킬 용의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6.  애드블록 사용 기간

아래 보면 3년 이상 광고차단 서비스를 이용한 유저들이 무려 51%나 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애드블록을 사용하는 주 원인

애드블록을 사용하면 웹브라우저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성능도 올라가고 심지어 배터리 성능까지 향상시킨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하지만 대부분의 유저들은 단순히 광고가 짜증나서 이 서비스를 사용한다고 밝혔습니다.


8.  애드블록 소프트웨어의 성장

전세게적으로 애드블록 프로그램은 매년 평균 41%의 이용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9.  광고차단 이용 국가

한국은 현재 광고차단 이용율이 평균 7%대에 머문다고 글로벌 통계사이트 스타티스타 (Statista)가 작년에 밝힌바 있죠. 반면 프랑스나 독일 같은 경우에는 유저들의 1/4이 애드블록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