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역사상 인간 vs 인공지능 로봇이 맞대결을 펼친 대회 톱 8

1967년에 인류역사상 최초로 인공지능 로봇인 Mac Hack VI가 당시 미국 체스 챔피언을 꺾었습니다. 이후 수많은 IT 전문가들을 비롯해 저널리스트들은 과연 AI (인공지능 로봇)가 얼마나 인간을 앞서나갈 것이고 위협적인 존재가 될 것인지에 대해 여러 의견들을 내놓았죠. 하지만 49년이 지난 지금, 구글 알파고가 이세돌 9단을 이기고도 똑같은 화두가 던져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세돌 9단이 한판을 이겼던것 처럼, 인공지능 로봇이 항상 인간을 압도적으로 이겼던것만은 아니죠. 다음은 각 종목별로 인간 vs 인공지능 로봇의 맞대결이 열렸던 대회 10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백개먼

루이지 빌라 vs BKG 9.8 | 승자: BKG 9.8

미국 카네기멜론 대학의 컴퓨터 사이언스 교수인 한즈 벨리너는 BKG 9.8이라는 백개먼 AI를 개발했습니다. 1979년, 몬테카를로에서 열렸던 백개먼 세계챔피언쉽 대회에서 우승자와 맞붙을 수 있는 초청권을 받고 당시 5,000달러의 상금을 걸고 루이지 빌라와 게임에 임했습니다. BKG 9.8은 이전에도 인간한테 진 경력이 있었는데, 전문가들은 BKG 9.8이 이길 수 있는 확률을 40%로 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루이지 빌라를 상대로 7-1이라는 압도적인 점수 차이로 이기게 되었죠.


2.  체커

마리온 틴즐리 vs 치눅 | 승자: 마리온 틴즐리

체커 AI인 치눅은 1990년부터 인간들과 상대로 이기기 시작했는데, 세계 2위를 이기면서 당시 세계 챔피언이었던 마리온 틴즐리와의 맞대결이 성사되었습니다. 무려 544킬로그램이나 나가는 슈퍼컴퓨터였던 치눅은 마리온 틴즐리와의 대결에서 총 39판 중 2번을 이기고 33번을 비겼습니다. 반면 마리온 틴즐리는 4판을 이기면서 승자가 되었죠. 체커의 레전드인 마리온 틴즐리는 40년동안 수천번의 공식 대회에서 단 9 패밖에 기록하지 않았습니다.


3.  체스

게리 카스파로프 vs IBM 딥블루 | 승자: 무승부

체스는 1950년대부터 인간과 인공지능 로봇의 맞대결을 펼쳐왔습니다. 하지만 1996년에 당시 체스 세계 챔피언이던 카스파로프와 IBM의 슈퍼컴퓨터 딥블루의 경기가 가장 정점이었다고 보고있죠. 이 첫번째 맞대결에서는 카스파로프가 4-2로 딥블루를 물리쳤습니다. 그 이듬해인 1997년,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딥블루는 카스파로프를 3.5-2.5로 이기게 됩니다. 카스파로프는 이후에도 딥주니어와 X3D Fritz라는 인공지능 로봇들과 체스 맞대결을 펼쳤는데, 두 대회 모두 무승부로 끝났습니다.


4.  스크래블 보드게임

데이빗 보이즈 vs Quackle | 승자: Quackle

데이빗 보이즈는 2006년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렀던 스크래블 보드게임 대회에서 수백명의 참가자들을 물리치고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글자타일 배열을 통한 단어게임인 스크래블은 규칙은 간단하지만 수많은 변수들이 있는 보드게임인데, MIT 대학원생인 존 오로핀과 제이슨 캐츠가 Quackle이라는 AI를 만들었죠. 데이빗 보이즈는 인간 대표로 Quackle과 맞붙어서 처음 2판을 이겼지만, 마지막 3판을 내리 지면서 Quackle한테 우승을 내주고 말았습니다.


5.  제퍼디 퀴즈쇼

켄 제닝스 & 브래드 러터 vs IBM 왓슨 | 승자: IBM 왓슨

미국의 장수 게임쇼인 제퍼디 (Jeopardy!) 퀴즈쇼는 2011년, 최초로 인간 두명대 인공지능 로봇이 대결을 펼쳤습니다. 당시 인간 대표였던 켄 제닝스는 기록적인 74게임 연속 우승자였고 브래드 러터는 사상 최대인 450만 달러 상금을 거머쥔 참가자였습니다. 하지만 IBM의 슈퍼컴퓨터 왓슨은 이 두명을 짓밟았고 100만달러의 상금을 타게 되었는데, IBM은 이 상금 전체를 자선사업에 기부하게 되었죠.


6.  스타크래프트

Djem5 vs Tscmoo 봇 | 승자: Djem5

캐나다 앨버타 대학의 RTS 게임AI 리서치 그룹은 해마다 스타크래프트 브루드워 AI와 인간과의 시합을 개최해 왔습니다. 2015년 대회에서는 러시아의 "Djem5"가 인간 대표로 뽑히게 되었죠. 현재 모든 경기들이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데, Djem5는 Tscmoo를 포함해서 3개의 봇 (bot)들을 물리쳤습니다. 아직 스타크래프트 AI는 갈길이 조금 남아있는것 같네요.


7.  포커

제이슨 레이 & 김동현 vs Claudico | 승자: 제이슨 레이 & 김동현

미국 재미교포인 김동현씨가 포함되었던 프로 포커팀은 카네기멜론 대학 교수인 토마스 샌드홈이 개발한 AI와 헤즈업 포커 맞대결에서 13일간의 접전을 펼친 후 겨우 이겼습니다. 물론 실제 돈을 놓고 친것은 아니지만 우승팀한테 73,200 달러의 상금이 갔습니다.


8.  바둑

이세돌 vs 구글 알파고 | 승자: 구글 알파고

최근 서울에서 개최해서 엄청난 인기를 몰고 왔던 이세돌 9단 vs 구글 알파고의 바둑 대전은 더 이상 설명이 필요없을 것 같습니다. 이세돌이 1-4로 진 후, 딥마인드의 CEO인 데미 하사비는 기자회견에서 알파고가 인간이 개발했기 때문에 알파고가 이긴것은 결국 인간이 이룬 성과라고 해석했었죠.

소스: 엔드가젯, 위키피디아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