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저작권]사용해도되는 사진과 사용안되는 사진!

사진저작권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해보자!

인터넷상 사용해도되는 사진과 사용하면 안되는 사진

인터넷상에서 대부분의 개인 블로그든 쇼핑몰 사이트들은사진저작권과 상관없이 이미지 사용이 마음데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가 심한데 조심해야 될 이유중에 첫째는 자칫하면 외국같이 사진저작권 침해로 어마어마한 손해배상을 물어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물론 조심하려면 일단 뭘 조심해야되는지 알아야 하고, 사용하면 안되는 사진들을 피하면서 무료로 사용해도 되는 사진들을 어떻게 찾는지 알면 더 좋겠죠?

최근에 미국 유명 블로거가 구글이미지를 마음대로 갔다 사용하다 $8,000(953만 원)의 패널티 요금을 물게 되었습니다. 또 다른 블로거는 $10짜리 이미지를 복사해서 조금만 포샵 변화를 주고 사진저작권을 무시한 채 사용하다가 $4,000의 벌금을 물게 되었죠. 우리나라에서는 조금 생소한 일로 보일지는 몰라도 인터넷상에는 한국, 미국 할것 없이 사진저작권을 도용하면 상대편이 마음만 먹으면 가차없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예전 스타트업에서 비슷한 상황을 겪고 한참 법정에 드나든적이 있었습니다.


물론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멋지게 꾸미고 방문자를 늘리려면 좋은 사진들이 필요하겠죠. 거기다 모든 사진을 직접 찍거나 이미지를 자체 제작할 수도 없는 상황이구요. 그래서 어쩔때는 이미지를 복사해와서 편집하거나 바꿔 쓸때가 있죠. 솔직히 블로그나 웹사이트에서 사진과 이미지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누가 뭐라 할 것도 없습니다. 다만 사진저작권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해하고, 인터넷상에서 사용해도 되는 사진과 사용하면 안되는 사진은 구분하는데 도움을 드리고 싶어 다음 리스트를 작성해봤습니다. 


참고로 만약 사진저작권 도용으로 고소(특히 외국으로부터) 당해서 벌금을 물게 된다면, "몰랐다"라는 이유는 절대 안통합니다.

사용하면 안되는 사진 (불법 복사/붙이기)


1. 구글 이미지 (라이센스 허가 된 이미지 제외)

2. 소셜미디어 이미지 (페북, 카스, 인스타 등)

3. 개인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 (사이트 주인이 특별히 허가가 없는 한)

4. 매거진 웹사이트 또는 잡지 스캔

5. 업체 웹사이트

6. 게임 스크린샷

7. 상업용 소프트웨어 스크린샷

8. 영화/TV 스크린샷

9. 영화 포스터

10. 책 표지 또는 본문 이미지

11. 브로셔, 팜플렛, 전단지 등 스캔 이미지

12. 다른 사람이 벌써 구매한 유료 스탁 이미지



이런 "변화"를 주더라도 소용없습니다 (고소당하면 이유가 안됨)


1. 이미지를 포샵처리 

2. 사이즈를 다르게 자신의 웹사이트에 기재

3. 퍼온 이미지 URL을 사이트에 기재

4. 이미지 원본 저자 이름과 링크를 사이트에 기재

5. 비상업적 플랫폼(사이트, 모바일어플 등)에 기재

6. 사이트에 사용약관 또는 정보보호를 적용

7. 실수로 이미지를 퍼옴

8. 이메일이나 메신저를 통해서 이미지를 받음

9. 개인 서버에 사진이 저장안되었을 경우

10. 여러 다른 인기 사이트들이 벌써 퍼온 이미지기 때문에



그렇다면, 어떤 사진들을 사용할까?


1. 사진 원본 저자한테 사용 여부를 물어봅니다. 오히려 물어보면 쉽게 승낙할 경우가 많으며 가장 간단하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2. 퍼블릭 라이센스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3. 유료 또는 무료 스탁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4. Creative Commons License(CCL) 사진저작권에 저작물이 허락된 이미지들을 사용합니다. 물론 저작자를 표시해야되고 따로 표시되어있는 저작물들을 변경이 금지되었거나 비영리 목적으로 사용되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어디서 사진들을 퍼올까?


무료 이미지

1. 구글 이미지 

(검색 도구 >> 사용 권한 >> 재사용 가능 / 수정해서 비상업적 재사용 가능 / 비상업적 재사용 가능) 

2. 빙 이미지 (검색 도구 >> 저작권)

3. 위키미디어 커먼즈(Wikimedia Commons): 대부분의 이미지들은 CCL 저작권이 있어 사용 가능합니다.

4. 플리커(Flickr): 퍼올 이미지들마다 사진저작권은 꼭 확인해 보세요.

5. Deviant Art: 모두 무료는 아니지만 무료 이미지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6. All-free-download.com: 무료 로고, 웹디자인, 웹툰, 클립아트 등을 다운받아 사용가능합니다.

7. Pixabay.com: 45만장의 무료 이미지를 제공하는 디자이너들의 꿈과 같은 사이트입니다. 그냥 복사붙이기가 가능하죠.

8. MorgueFile: 30만장의 이미지를 검색할 수 있는데 사용 할 때 사진저작권 이유로 링크를 달아줘야 합니다.

9. Freefoto: 13만장의 이미지가 있는데 각 사진 아래 오른쪽 코너에 작은 사진저작권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10. Picjumbo.com: 블로거들과 디자이너들이 즐겨 찾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로 2백만개 이상의 다운로드와 높은 해상도를 자랑합니다.

11. FreeImages: 방대한 카테고리와 검색기능으로 엄청난 양의 무료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료 이미지

1. ShutterStock: 50만명의 프로 사진작가들이 찍은 2,500만장의 고화질 사진들을 보유하고 있는 최대 유료 이미지 사이트입니다.

2. DreamsTime: 사진저작권 유료 무료 이미지들을 모두 취급합니다.

3. Fotolia: 엄청난 고품질 사진들을 보유하고 있는데 크기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집니다.






인터넷상에서 이미지를 찾아 사용할 때 정말 조심해야 될 부분들이 한둘이 아닙니다. 물론 개인 블로그를 운영할 때 특히 사진저작권에 대해서 별로 크게 개의치 않는 한국에서는 이미지를 막 퍼오는 경향이 두드러지긴 합니다. 하지만 퍼온 사진들의 원작자가 충분히 다른 나라에서 고소할 수 있고 더 나아가서는 단 한장의 사진저작권 위반 사진이 여러분의 광고주 (애드센스, 인포링크, 아마존, 커미션정션 등)을 잃을 수 있죠. 특히 구글은 무단으로 퍼온 이미지들이 많은 사이트들을 상대로 최근 애드센스를 정지시키는 정책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구글 검색 랭킹에도 않좋게 반영한다는 발표를 했죠. 아무튼 무단 펌, 복제는 자제하고 오리지널 하게 갑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