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련군이 만들어낸 가장 말도 안되는 괴상한 무기발명품 톱10

구소련 군은 지속적으로 통일된 컨셉과 비전을 앞세워 무시무시하면서도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드는 무기 발명품들을 선보였습니다. 일단 크고 저렴하며 쉽게 생산이 가능한 탱크, 전투기, 그리고 포 위주로 무기들을 개발해왔죠. 특히 세계 2차대전 당시 독일을 상대로 무한대의 T-34 탱크와 파이터 제트기 그리고 짧은 기간에 대량 생산한 싸구려 반자동 소총으로 재미를 봤습니다. 다음은 소련군이 만들어낸 가장 말도 안되는 괴상한 무기발명품 톱10을 함께 보시겠습니다. 

1.  OBJECT 279

핵폭탄 쇼크웨이브도 견뎌낼 수 있을만한 탱크를 개발하라는 특명을 받은 소련 엔지니어들은 바로 이 60톤급 전차를 만들어냈습니다. OBJECT 279는 4명의 인원을 싣고 아무 지형에서나 화학무기 또는 생물학무기 등을 상대로 싸울 수 있는 지구 최강의 전차를 꿈꿨죠. 1959년, 두 대의 프로토타입이 생산되었으나, 너무 비싼 비용과 소련 도로에서 다니기에 너무 버거운 무게 때문에 개발이 중단 되었고 이 때부터 소련군은 모든 전차를 37톤급 아래로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2.  대전차 자폭 개

세계 2차대전에서 연합군과 추축군은 어떻게든 전장의 우위를 가져가려고 동물들까지 투입시키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당시 소련군은 지뢰폭탄을 몸에 맨 강아지들을 훈련시켜서 무려 300대의 독일 전차들을 파괴시켰죠. 하지만 이 개들의 움직임과 이동 경로를 전혀 예측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은 일찍 막을 내렸습니다. 

3.  차르 봄바

1961년 10월 30일, 소련은 세상에서 가장 파괴력 있는 수소 폭탄을 실험으로 터뜨렸습니다. '차르 봄바'라는 별명을 가진 이 AN602 수소폭탄은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떨어졌던 원자폭탄 둘을 합친 파괴력보다 무려 1,500배나 되었고, 세계 2차대전에서 사용된 모든 폭발물을 합친것 보다 큰 위력을 가졌다고 하죠. 테스트 당시 1.200km 떨어진 마을의 창문들조차 모조리 깨버렸다고 합니다.


4.  차르 탱크

전혀 실용성이 없었던 이 차르 탱크는 거대한 세발 자전거의 뒷편에 장갑차를 장착한 모습이었습니다. 바퀴 하나만 지름이 무려 10m나 되었는데 너무 느리고 고장이 잦으면서 1914년 첫 프로토타입 이 후 개발이 중단되었습니다. 


5.  코르크스크루 탱크

냉전시대 소련은 눈과 얼음, 진흙 또는 밀림으로 덮힌 지형에서 무엇이든지 뚫고 지나갈 수 있는 스크루 나선형의 탱크를 개발해냈습니다. 하지만 험한 지역에서 효과를 봤던 이 코르크스크루 탱크는 일반 지형에서 기동성이 현저히 떨어지면서 더 이상 사용이 되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소련군은 북극해 지역에서 연구 목적으로 이 탱크를 수년간 계속 써왔다고 합니다. 


6.  Antonov A-40 날으는 전차

수송기에서 낙하산으로 전차를 낙하시키는 것이 너무 위험하다고 느낀 소련군은 소형전차에 직접 비행기 날개를 달아 날아다닐 수 있게 개발했습니다. 하지만 이륙까지는 어떻게 해볼만 했는데 착륙이 너무 불안정하고 탱크 부대원들이 수시로 부상을 입으면서 날개 조차 착륙 직전에 떨어져나가버리자 A-40 개발은 중단되야 했죠.


7.  L-1 호버크래프트 탱크

1934년, 구소련의 유명한 엔지니어 블라드미르 레프코프는 모스코바에 있는 무기발명가들과 함께 L-1 공기부양 전차를 개발해냈습니다. 실제로 운행에 성공한 이 L-1은 당시 소련군 고위관계자들의 눈길을 끌지 못하고 투자금까지 막히자 모든 생산이 중단되었습니다.

8.  날으는 잠수함 우샤코프

소련 비밀 경찰의 특별 의뢰로 보리스 우샤코프가 개발에 착수했던 이 날으는 잠수함은 대공 미사일과 두 개의 어뢰 모두 장착했습니다. 하지만 1939년 처음 개발되기 시작한 이 우샤코프는 1947년이 되어서야 첫 생산물로 탄생되었는데, 벌써 2차 대전이 끝나는 바람에 추가 생산이 이뤄지지 않았죠.


9.  Progvev-T 트롤선 전차

전쟁이 끝난 후 관리하기에 너무 많은 T-54 탱크 바디와 미그-15 전투기 엔진이 남아돌자, 구소련 엔지니어들은 이 둘을 합친 Progvev-T 전차를 만들어냈습니다. 이 미그 제트엔진을 탑재한 37톤급 탱크는 엔진에서 나오는 열로 주변 지뢰를 모두 날려버리는 무시무시한 위력을 뽐냈죠.  


10.  1K17 Szhatie 레이저포 탱크

1980년대 말, 적군의 전투기와 군차량 그리고 미사일들을 요격할 수 있는 레이저포를 장착한 이 탱크는 30여년간 소련이 가장 비밀스럽게 숨겨왔던 비장의 무기발명품이었습니다. 하지만 연구진 중 한명이 프랑스로 망명하면서 도면과 사진들을 빼내와 세상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죠. 참고로 천문학적인 개발비용이 들어갔던 1K17은 소련이 무너지면서 결국 박물관으로 보내지는 비운을 맞이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