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관련 직업]할리우드 영화산업 스탭 얼마를 벌까?

영화 관련 직업 - 할리우드 영화산업 스탭, 감독에서 엑스트라까지 35가지 직종은 도대체 얼마를 벌까?


어느 유명한 할리우드 변호사가 말했죠, "이 업계에서는 항상 옆에 있는 사람들과 얼마나 돈을 버는지 비교를 한다". 미국 할리우드 영화산업은 당연 전세계 규모로든가 인기로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제일 큰 영화산업에서 영화 관련 직업 종사자들은 얼마나 벌어들일까요? What Hollywood Earns 잡지 리포트 덕분에 몇초만 나오는 엑스트라역에서 할리우드 슈퍼스타까지 영화관련직업 스탭들의 수익을 공개했습니다. 이 리포트는 매년 나오는데 올해(2015년)에도 어김없이 여러 소스를 통해서 공개되었는데요, 보통 영화산업의 경영진과 프로듀서들의 인터뷰와 페이롤 서비스 등을 바탕으로 리포트를 만드는데 올해에는 고맙게도(?) 사이버 해커들이 11월 소니 해킹을 통해 영화관련직업 근로계약서 수만장을 공개함으로서 더 정확한 리포트가 되었답니다. 그렇다면 미국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관련직업들은 평균 얼마나 버는지 같이 함께 보시죠.




35.  스튜디오 투어 가이드 - 시간당 20달러~26달러

관광객들을 모시고 유니버설 스튜디오같은데서 제작 과정이나 세트장을 투어해주는데 보통 시간당 26달러를 받습니다. 물론 정식 트레이닝을 거치지 않고 인턴을 있을 경우에는 시간당 20달러죠.




34.  엑스트라 - 하루당 150달러~200달러

영화관련직업의 숨겨진 영웅들이죠. 엑스트라들은 하루에 150달러 또는 힘든 분장이나 빗속 또는 연기 속과 같은 악조건에서 일할 경우에는 200달러 정도 받습니다.


33.  운전기사 - 시간당 30달러~36달러

배우들이나 스탭 또는 제작물품들을 운송하는 운전기사들은 시간당 30달러에서 36달러를 받습니다.


32.  연출 스크립터(Script Supervisor) - 시간 당 40달러

보통 1시간 짜리 TV 드라마를 위해 12일 정도 일하는데 시간당 40달러를 받고 에피소드 당 7,000달러를 받습니다.


31.  소품 담당 - 시간당 45달러

가짜 총과 망또를 준비해주는 소품 담당자는 제작 준비단계서부터 20주동안 일하면서 시간당 45달러를 받습니다.


30.  조명감독 - 시간당 45달러

조명을 담당하는 감독은 보통 한 영화당 10에서 15주를 이어서 일하면서 시간당 45달러를 받습니다.


29.  메이크업 아티스트 -시간당 60달러

14주 짜리 작업에서 시간당 60달러 정도 벌어들입니다




28.  TV 카메라맨 - 시간당 75달러

카메라 담당 팀장급은 한시간짜리 드라마 에피소드로 한 회당 8,000달러 또는 시간당 75달러를 받죠. 이 한시간짜리 드라마 에피소드를 찍는데 보통 8일 정도가 걸리는데 시트콤들은 5일 정도 걸리고 급여도 그만큼 더 낮습니다.


27.  간식 서비스 담당 (Craft Services) - 주당 1,200달러

영화스탭들과 배우들한테 맛있는 간식을 제공하는 크래프트 서비스에 종사하면 매주 1,200달러 정도 벌 수 있습니다.


26.  가발 담당 - 주당 1,500달러

브루스 윌리스나 니콜라스 케이지한테 풍성한 가발을 딱 맞게 씌어주는 가발 담당자는 일주일에 1,500달러를 받습니다.


25.  야외촬영 관리자(로케이션 매니저) - 주당 3,000달러

보통 한주에 3,000달러를 벌지만 일반 영화스탭들보다 2배 이상 기간을 일하죠. (15주짜리 프로젝트를 30주에 걸려 일합니다).


24.  의상 디자이너 - 주당 3,000달러~12,000달러

프로덕션 크기와 의상 디자이너의 경력 또는 인지도에 따라서 일주일에 3,000달러에서 12,000달러까지 벌 수 있습니다. "Annie"의 르네 칼푸스는 주당 6,500달러를 받았고, "The Equalizer"의 데이빗 로빈슨은 4,500달러를 받았습니다.


23.  스턴트 말 - 하루당 500달러

"주연급" 스턴트 말은 하루에 1,000달러까지 받을 수 있고 바탕에 서있는 말들은 하루에 500달러를 받습니다. 하지만 말들을 농장에서 세트장으로 운송하는데 오히려 더 많은 비용이 든다고 하네요.


22.  스턴트맨 - 하루당 890달러

영화스탭중에 가장 몸을 아끼지 않는 스턴트맨들은 평균 하루에 890달러 또는 영화 한편당 12주를 일했을 때 기준으로 50,000달러를 받습니다. 하지만 보험은 제작사가 해주지 않고 자기 자신이 들어야 합니다.




21.  홍보 담당 - 주당 2,750달러

제작 스튜디오에서 직접 고용한 에이전시의 홍보 담당은 보통 한 주에 2,750달러, 또는 영화 한편당 41,000달러를 받습니다. 할리우드 스타 배우들이 개인적으로 고용하는 퍼블리시스트는 연간 최고 400,000달러도 벌죠.


20.  사전MC(개그맨) - 쇼당 3,000달러~5,000달러

TV쇼 녹화가 들어가기 전에 관객을 흥분시켜주는 얼굴없는 사전 MC들은 쇼당 3,000달러에서 5,000달러를 받습니다.


19.  조감독 - 주당 8,000달러

대형 작품일 경우 15주에서 20주를 일하면서 매주 8,000달러를 받는데, 이렇게 되면 한 Movie당 총 120,000달러에서 160,000달러를 벌게 되는거죠.


18.  촬영감독(DP) - 주당 10,000달러~20,000달러

15주 짜리 제작에서 영화관련직업에서 빼놓을 수 없는 촬영감독은 보통 한 주당 10,000달러에서 20,000달러를 가져갑니다. 로저 디킨스(Roger Deakins)같이 유명한 촬영감독들은 주당 30,000달러 이상을 받죠.


17.  제 2제작진 감독 - 주당 20,000달러

스턴트 장면이나 추가 장면들을 따로 찍는 제 2제작진 감독은 한주에 20,000달러를 받습니다.


16.  TV 각본 작가 -한 회당 7,000달러~15,000달러

미국작가조합(Writer's Guild of America) 평균급여 기준으로 TV각본 작가는 한시간짜리 각본으로 37,368달러를 받고, 30분짜리 각본으로는 $25,408달러를 벌 수 있습니다. 또한 에피소드 당 7,000달러에서 15,000달러 옵션을 택할 수도 있죠. 경력과 인지도가 있는 TV 작가들은 시즌이 거듭할 수록 자기가 쓰지 않은 에피소드가 방영되도라도 한 회당 20,000달러에서 30,000달러의 수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


15.  TV 조연배우 - 한 회당 20,000달러~50,000달러

TV 드라마에서 주연의 제일 친한 친구 역할 또는 옆집 아줌마 역할과 같은 조연배우들은 보통 에피소드 당 20,000달러에서 50,000달러를 벌어들입니다. 물론 자주 출연해서 인지도가 조금 되는 조연들은 70,000달러까지 가죠.


14.  TV 배우 - 한 회당 15,000달러~150,000달러

지상파 또는 케이블 방송에서 갓 신인으로 데뷔한 TV 배우들은 보통 한 회(에피소드)당 적게는 15,000달러에서 20,000달러까지 받습니다. 인지도가 있고 경력이 조금 되는 배우들은 한 회당 75,000달러에서 100,000달러까지 챙겨가고 TV스타 배우들은 첫 시즌에만 한 회당 150,000달러까지 벌 수 있죠. 일반적으로 시즌이 연장되었을 경우 그 다음 시즌으로 넘어갈 때마다 약 4%의 급여 인상을 받습니다. 하지만 보통 시즌 3 이후에는 엄청난 인센티브가 걸려있죠. 예를 들어 "빅뱅이론"(The Big Bang Theory)의 자니 갈렉키와 짐 파슨스는 시즌 3을 재계약함으로서 한 회당 1,000,000달러(11억8,000만원)을 개런티 받았습니다.




13.  TV 쇼 프로그램 제작자 - 한 회당 30,000달러~50,000달러

보통 제작비용으로 수익을 올리면서 시즌이 연장으로 들어갈 수록 인상을 받습니다. "Better Call Saul"의 제작자 빈스 길리겐은 한 에피소드 당 50,000달러를, "The Blacklist"의 존 보켄캄프는 에피소드 당 37,500달러를, 그리고 "The Goldbergs" 시즌 2의 아담 골드버그는 한 회당 50,000달러를 받았습니다. 


12.  TV 감독 - 드라마 42,000달러 / 시트콤 35,000달러

한시간짜리 드라마를 맡은 TV감독은 보통 한 에피소드당 42,000달러를 받고 시트콤 감독은 35,000달러를 받습니다. 하지만 만약 파일럿 프로그램을 따로 감독을 맡는다면 그 후속편들을 직접 감독 작업을 하지 않아도 한 회당 5,000달러의 인센티브를 받게 되죠.


11.  영화각본 작가 - 각본 당 500,000달러~1,000,000달러

빵빵한 경력을 갖춘 작가는 보통 한 각본 당 1,000,000달러를 수익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물론 추가로 영화가 잘되면 보너스도 받게 되죠. "화이트 하우스 다운"의 제임스 밴더빌트 작가는 소니로 부터 3,000,000달러를 받았었죠. 하지만 대부분의 일반 작가들은 몇 주정도 각본을 만들어서 500,000달러 내외로 받습니다.


10.  할리우드 변호사 -연봉 600,000달러~800,000달러

글로벌 스튜디오들을 담당하는 영화산업 전문 변호사들은 보통 연봉으로 600,000달러에서 많게는 800,000달러까지 받습니다.


9.  영화감독 - 500,000달러~3,000,000달러

J Blakeson이 "The 5th Wave"에서 신입 영화감독으로 데뷔해 500,000달러 선에서 시작했고 "스티브 잡스"를 감독한 대니 보일은 소니로부터 3,000,000달러를 받았습니다. 특이한 케이스로 트랜스포머를 제작한 마이클 배이 감독은 8천만 달러를 거머지게 되었죠.




8.  재무담당 최고책임자(CFO) -연봉 900,000달러

디즈니의 재무관련 최고책임자는 작년 연봉으로 보너스 포함하지 않고 900,000달러를 받았습니다.


7.  배급총괄 - 연봉 800,000달러~1,000,000달러

영화산업 대기업 일수록 보너스를 합쳐서 연봉 백만 달러 가까이 받는데 파라마운트(Paramount)의 배급총괄인 경우 작년에 885,000달러를 받았습니다 (보너스 제외).


6.  제작총괄 -연봉 1,000,000달러

일반적으로 제작총괄 직책은 1,000,000달러를 연봉으로 받는데 소니의 제작총괄 두명은 각각 경력에 따라 마이클 드 루카는 1,500,000달러를 받고 한나 밍겔라는 900,000달러를 받았습니다.


5.  마케팅 총괄 -연봉 1,000,000달러

보통 영화 관련 직업에서 잘 알려지지 않지만, 마케팅 총괄은 연봉으로 1,000,000달러를 받으며 스타 마케터들은 흥행성적에 따라 보너스로만 그 두배를 받을 수도 있죠.



4.  영화 프로듀서 - 1,500,000달러~2,000,000달러 +

블락버스터급은 아니더라도 영화 관련 직업에서 많은 존중을 받는 프로듀서는 보통 계약상 1,500,000달러에서 2,000,000달러를 받고 개봉 후 인센티브를 받습니다. 작년에 "Annie"를 직접 프로듀서로 참여했던 윌 스미스는 2,000,000달러를 받았었죠.


3.  TV 스튜디오 총괄 사장 - 2,800,000달러

소니(Sony)의 스티브 모스코는 소니 스튜디오 총괄 사장을 지내면서 2,800,000달러의 연봉과 추가 보너스를 받았습니다. 


2.  영화 스튜디오 총괄 사장 - 연봉 3,000,000달러~5,000,000달러

스튜디오를 총괄하는 임원직은 회사 크기에 따라 연봉이 3백만 달러에서 5백만 달러에 이릅니다. 워너 브라더스(Warner Bros.)의 스튜디오 총괄 제프 로비노브가 5백만 달러를 받았었죠. 하지만 보너스까지 합치면 8백만 달러까지 간다고 합니다.


1.  영화 배우 - A급 주연: 5,000,000달러~20,000,000달러

A급 배우들은 한편당 5백만 달러("Ricki and the Flash"의 메릴 스트립)에서 2천만 달러("The Equalizer"의 덴젤 워싱턴)까지 벌고 있습니다. 물론 예외적으로 어벤저스의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가 5천만 달러를 받았었죠. 할리우드 조연급 배우들은 차이가 많이 나는데요, "Ricki"의 켈빈 클라인은 350,000달러를 받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