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이 공개한 한국전쟁 66주년 기념 낙동강 전투 완벽 재연

작년에 이어 올해 역시 6.25 한국전쟁 66주년을 맞이해 우리 육군 주관으로 경상북도 칠곡군 왜관읍 칠곡보 낙동강 둔치 생태공원에서 낙동강 전투 재연 행사가 열렸습니다. 1950년 8월부터 약 한달 동안 우리 국군은 미군 및 유엔군과 합세해 바로 이 낙동강 전선에서 북한군 14개 사단의 무시무시한 총공세를 막아내면서 극적으로 전세를 역전시키는 발판을 마련했죠. 이 재연 행사에는 연합통신(AP)과 로이터스를 포함해 많은 외국 기자들이 참관했습니다. 다음은 외신이 공개한 한국전쟁 66주년 기념 낙동강 전투 완벽 재연 모습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9월 22일 열렸던 이 재연 행사에는 대한민국 육군 제2작전사령부 예하 201특공여단과 미군 800여명이 참가했습니다. 


▼1950년 6월 25일 기습적인 불법 남침 이 후 불과 한달여 만에 우리 아군은 낙동강 방어선 아래로 몰렸습니다. 우리 국토의 고작 10%만 남겨둔 상태였죠.  


▼낙동강 방어전투는 우리 국가의 운명을 결정 짓는 중요한 전환점이기도 했는데 유엔과 미국으로서는 공산주의에 맞선 자유세계의 대반격으로 여기고 있죠. 아래는 유엔군과 북한군이 전투를 벌이는 씬을 재연하고 있습니다.


▼당시 국군은 북한군이 빠르게 치고 내려오는 속력을 줄이기 위해 낙동강 까지의 모든 다리들을 폭발시켰습니다.

▼낙동강 방어선은 남북 160km, 동서 80km의 타원형을 이뤘는데, 낙동강 일대의 방어는 주로 미군과 유엔군이, 그리고 동북부 산악지대의 방어는 우리 국군이 담당하였습니다. 낙동강이라는 천연장애물은 정말 역사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해줬죠. 


▼또한, 낙동강 전선은 유엔군이 마지막으로 후퇴하기 직전에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는 최후의 저지선이기도 했습니다.


▼아래는 1950년 8월 17일, 41명의 미군 포로가 두 손이 묶인채 탈출을 시도하면서 낙동강 전선에서 후퇴하는 북한군과 싸운 모습을 재연하고 있습니다.


▼당시 미 8군의 월턴 워커 장군은 "낙동강 전선을 방어하지 못하면 우리는 집(미국)에 돌아갈 수 없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기기도 했죠.

▼올해 열린 한국전쟁 66주년 기념 낙동강 전투 재연 행사는 1,500명의 한국전쟁 참전용사들과 20,000여명의 시민들 앞에서 실제와 같은 정면들을 많이 연출했습니다. 


▼6.25 한국전쟁은 세계 전쟁 역사상 전투기들끼리 맞서 싸운 첫 전쟁이기도 했죠. 아래는 우리 공군의 전투기들이 재연 행사에서 폭탄 투하를 보여주고 있ㅅ브니다.


▼안타깝게도 이 재연 행사에서 화약이 잘못 폭발해 육군 201특공여단 소속 하사와 상병이 화상을 입어 인근 병워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기도 했죠.


▼낙동강 전투의 완벽한 재연이 끝난 후, 행사 마무리 이벤트로 우리 특전사들이 화끈한 쇼를 보여주며 이번에 방문한 외신들을 즐겁게 했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