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창업 성공사례 - 초보들을 위한 12가지 노하우와 전략
처음 시작하는 청년창업은 꿈에 막 부풀어 올라 흥분되면서도 참 두려운 일이죠. 전 개인적으로 외국에서 직접 스타트업을 시작해본 결과, 막무가내로 아무 전략이나 노하우 없이 출발하면 안개가 깊게 낀 날 앞에 몇 미터만 보이는 차 안에서 운전하는 느낌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타임머신을 타지 않는 한은 안개가 없어지게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청년창업이 준비가 되어 있다면 그 안개를 원활하게 뚫고 지나가서 성공할 수 있겠죠. 초보자로서 창업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것은 시작도 중요하지만 길게 성장을 하면서 결국 청년창업성공사례를 남들한테 알려줄 단계까지 와야겠죠? 그럼 여기서 소자본으로 청년창업에 성공할 수 있는 초보들을 위한 노하우 와 전략 12가지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저도 좀 더 어렸을 때 이러한 꿀팁들을 미리 알았으면 너무 좋았겠네요...
1. 통계에 연연하지 말아라
주변 사람들은 95%의 창업사례들이 모두 실패한다는 말을 하기 좋아합니다. 또 뉴스를 보다 보면 매일마다 80%의 새로운 커피숍이나 프랜차이즈 치킨집이 문을 닫는다는 기사들을 접하죠. 일단 청년창업을 하려고 마음을 굳힌 상태라면 이러한 통계를 신경쓰지 마세요. 그냥 쉽게 포기할 수 있는 핑계거리만 만들어 줄 뿐입니다. 이러한 숫자들이 사실이라 할지라도 그 95%나 80%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끝까지 가보지 못하고 포기했거나 돈 관리 또는 사업 전략을 제대로 진행하지 못해서 실패한 사람들일 뿐입니다.
2. 남들이 좋아하는 일이 아닌 당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라
청년창업에 성공하려면 5년 뒤에도 계속 하고 싶은 일을 시작하세요. 남들이 해서 성공했거나 남들이 추천 또는 남들이 좋아하는 일을 따라 했다가는 더 쉽게 포기할 확률이 훨씬 높습니다. 만약 당신이 창업한 사업에 성공을 했다면, 5년 뒤에도 똑같은 일을 하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해야겠죠?
3. 처음부터 모든 것을 알지 못할 것이다
더 정확히 말하면 처음 청년창업을 시작할 때 전혀 아무것도 모를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성공할 수 있는 계획과 전략만 짜여있으면 시작하세요. 저도 5년 전 스마트폰 앱 스타트업을 시작했을 때 PC 소프트웨어 쪽은 일해봤어도 모바일 어플은 처음이었습니다. 모바일 유저 성향부터 왼손/오른손 성향, 관련 용어, 모바일 광고 등 처음 접하는 것들을 빨리 습득을 해야 했죠. 대부분의 전문지식들은 일 한 부분으로 생각하면서 배워 나갔습니다. 청년창업성공사례들을 들어보면 이렇게 시행착오들을 겪어가면서 배우는 일들이 많죠.
4. 일단 시작을 했으면 끝을 봐라
저를 포함해서 제가 아는 대부분의 사업가들은 뭔가를 시작하는 것을 끝을 보는 것 보다 훨씬 좋아하죠. 좋게 말하면 성공한 사업가일수록 좋은 아이디어들이 많겠죠. 하지만 그 수 많은 좋은 아이디어들은 끝을 봐야지 좋은 결과로 이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아무리 시작이 느리고 중간 과정이 힘들더라도 한번 시작했으면 개인 섬을 살 정도로 성공하기 전까지는 끝까지 밀어붙일 줄 알아야 됩니다.
5. 친하거나 편하다는 이유로 동업자를 선정하지 말아라
동업자는 당신을 더 강하게 만들고 단점들을 보완해줄 사람으로 고르세요. 청년창업에서 잘못 고른 동업자는 당신이 시작한 일을 싫어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보다는 문제점 자체를 더 만들어 나가게 될 것입니다.
6. 초반에는 누구나 사람관리를 할 줄 모른다
특히 막 사업을 처음 시작한 사람이면 당연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사람관리 능력은 창업에 있어서 정말 빨리 습득해야 될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자본이 없더라도 지금 당장 값싼 직원 또는 저렴한 외주업자를 한 명 고용해보세요. 추후에 인력 관리와 트레이닝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7. 소셜미디어(SNS)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
SNS가 활개를 치는 요즘 시대에 청년창업자한테는 조금 충격적으로 다가올 수 있겠지만 소셜미디어는 창업에 있어서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온라인상 사람을 유입시키는 방법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고객 또는 잠재고객들과 소통하는 도구(툴)로 사용하는 것이 마케팅상 훨씬 유리합니다.
8. 로고나 명함을 파는데 시간을 허비하지 말아라
돈을 들여서 번쩍번쩍한 로고를 만들고 남들한테 나눠줄 명함이나 파서 뭔가 이뤄냈다는 허상은 절대 금물입니다. 일단 기본만 갖추고 제대로 된 비즈니스 전략을 시현하는데 시간을 쓰세요.
9. 일하던 직장을 너무 빨리 그만두지 말아라
혹시라도 원래 일하던 직장이 있다면 창업하고 싶은 아이디어 하나만으로 아무 계획이나 전략 없이 빨리 때려치우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비즈니스를 새로 만드는데 시간이 많이 있죠. 일주일에 168시간 중에서 직장에 있는 시간이 40~50시간이라고 치고 잠자는 시간이 50시간 정도 되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는 사업을 구상할 시간이 주어집니다. 다만 좋아하던 게임이나 드라마를 조금 줄여야겠죠.
10. 많이 읽고 듣고 봐라
처음 비즈니스를 시작하면서 수많은 아이디어와 글 그리고 계획들을 아웃풋(output)으로 내놓아야 하는데, 제대로 된 인풋(input)이 없으면 좋은 아웃풋이 있을 수가 없겠죠. 책이나 기사 또는 온라인 글들을 읽을 시간 조차 없다면 오디오북이나 TED같은 동영상 또는 강좌들을 들으세요. 닥치는데로 매일 매일 인풋을 쌓아 줘야 사업에 성공할 수 있는 노하우들을 갖추게 됩니다.
11. 일찍 일어나라
저같이 아침형 인간이 전혀 아닌 사람도 이루고자 하는 일(사업)이 있으면 Morning Person으로 탈바꿈 합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소자본으로 사업을 하려면 일단 다른 사람들보다 시작이 늦은 것은 사실입니다. 남들보다 일찍 일어나서 아침시간을 잘 활용해 보세요.
12. 모든 일을 분석해라.
창업하기 전부터 모든 타겟시장, 시장성향, 달성목표, 마케팅방법 등 부터 시작해서 모든 전략과 노하우는 분석에서 시작해서 분석으로 끝냅니다. 실패한 프로젝트도 분석을 통해서 보완하거나 버릴 점들을 분석하고 성공한 요소들이 있더라도 더 효율적으로 끌어올릴 방법을 분석을 통해 뽑아냅니다. 요즘은 특히 웹애널리틱스 또는 소셜애널리틱스 툴들이 워낙 잘 활성화 되어 있어서 분석기능들을 쉽게 사용할 수 있죠. 타임머신은 못 타더라도 분석을 통해서 지름길을 알아내는 내비게이션 역할은 이용 할 수 있습니다.
TAG: 청년창업성공사례, 초보 사업, 노하우, 전략, 비즈니스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