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최첨단 전투기들은 대부분 공군기지 또는 항공모함에 설치된 긴 활주로를 주행해 하늘로 이륙합니다. 하지만 이륙과 착륙을 활주로가 없거나 매우 협소한 지역에서 수직 상승 및 강하를 할 수 있는 항공기들이 있죠.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맥도널 더글러스 AV-8 해리어 II 전폭기입니다. 20세기 후반에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난 2세대 V/STOL 제트전투기 AV-8 해리어는 30여년이 넘는 업그레이드로 미 해병대는 물론 여러 NATO 국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죠. '세계 최초' 또는 '세계 최장 기간'과 같은 수식어가 따라 붙는 이 전폭기는 과연 어떠한 매력을 가지고 있을까요? 다음은 세계 최초 '수직이착륙 전폭기', 미 해병대의 AV-8 해리어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수직이착륙 항공기를 언급할 때, 대부분 이웃나라 일본 오키나와에 대거 배치된 미 해병대의 V-22 오스프리를 떠올립니다.
▼또는, 가장 최근 수직이착륙에 성공한 록히드마틴사의 최첨단 스텔스 전투기 F-35 라이트닝 II도 자주 언급되죠.
▼훨씬 이전에 (1971년), 구소련이 최초로 개발한 수직이착륙기 YAK-38도 꽤 명성을 떨쳤습니다. 사실, 수직이착륙기를 만들어낸다는 발상은 냉전시대 당시 만약 적군의 공격으로 인해 활주로가 파괴될 수 있다는 시나리오를 대비해 생겨났다고 하죠.
▼세계최초의 수직이착륙 전투기 AV-8 헤리어는 소련의 YAK-38이 일찍이 퇴역되면서 F-35 라이트닝 II가 등장하기 까지 유일한 수직이착륙 전투기로 남았는데 임무 특수성으로 인해 오랜기간 살아남을수 있는 기종이었죠.
▼1960년대, AV-8 수직이착륙 전투기 개발을 처음 제안한 곳은 프랑스 항공기술자였지만 프랑스 공군이 크게 관심을 보이지 않아 영국 브리스톨사가 개발에 착수하게 되었습니다. 1975년, 어마어마한 개발비용에 부담을 느낀 영국은 미국의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이 후 1990년대 부터는 주력엔진은 롤스로이스, 기체는 미국의 경우 보잉사 그리고 영국군의 기체는 BAE사가 생산하게 되었습니다.
▼총 65억달러 (약7조4,600억원)가 투입되어 개발된 AV-8 해리어의 성공에 가장 크게 기여한 것은 롤스로이스의 페가서스 추력편향 엔진입니다. 또한, 카본파이버와 같은 복합재료를 사용해 기체 중량을 현저히 경감시키고 세부적인 개량을 실시해 수직 및 단거리 이착륙 (V/STOL)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죠.
▼아래는 AV-8 해리어가 실제로 수직이륙하는 모습입니다.
▼여기는 뒤에서 본 이륙 모습이죠.
▼그리고 아래는 수직착륙 장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AV-8 해리어는 총 300발의 탄약을 쏠 수 있는 GAU-12 이퀄라이저 25mm 기관포 1문과 7개의 무장장착대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이 무장장착대에는 철갑 폭탄, 클러스터 폭탄, 네이펌탄, 레이저 유도탄, AGM-65 메버릭 미사일 등을 탑재할 수 있죠.
▼현재 미 해병대는 훈련기를 포함해 모두 280여 대의 해리어 II를 도입했니다. 지난 1991년, 걸프전의 '사막의 폭풍 작전'에서 최초로 투입 되어 총 3,380소티를 비행하며 임무가동률 90%를 기록하기도 했죠.
▼그리고 직접 해리어 전폭기를 생산하는 미국과 영국을 제외하고 NATO 국가들인 스페인이 13대, 이탈리아가 15대를 운용중입니다.
▼AV-8 해리어는 워낙 인기가 많아 헐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들에 자주 출연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007 제임스 본드 시리즈에 모습을 자주 들어냈고, 아놀드 슈왈제네거가 주연으로 출연한 1994년작 '트루 라이즈'에서 AV-8 해리어 2대가 핵탄두를 들고 도망가는 테러리스트들을 공격하는 장면이 큰 화제가 되기도 했죠.
▼또한, 전설적 유명 게임들인 '메탈기어 솔리드', '에이스 컴뱃 시리즈', '콜 오브 듀티 시리즈', 'GTA 시리즈', 그리고 '커맨드 앤 컨커 레드얼럿'에도 그 웅장한 모습을 들어냈습니다.
▼1995년에는 펩시콜라 회사가 그 유명한 AV-8 해리어 TV광고를 내보내 뜨거운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당시 펩시는 700만 포인트(적립금)를 모은 고객에게 해리어 전폭기를 선물로 주겠다는 공약을 걸었는데, 실제로 700만 포인트를 모은 사람이 나타나 해리어를 받으려 했지만 펩시는 그 공약을 지키지 않은 채 기준을 7억 포인트로 상승시켜 큰 논란이 되었죠.
▼이토록 미 해병대는 물론 대중에게도 큰 인기를 끌어왔던 세계 최초 수직이착륙 전폭기 AV-8 해리어는 첫 비행 후 3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계속된 업그레이드를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미군 항공기들 중 가장 많은 업그레이드를 받은 기종이라고도 하죠. 비록 요즘 첨단 전투기 같은 디자인을 띄지 않고 초음속으로 날아가지는 못해도 미 해병대 소속 6개의 비행편대와 1개의 훈련편대가 이 시대 가장 아끼는 항공기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