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기심해결사가 풀어주는 우리가 잘못 알고있던 도시전설 15가지
14번째 시즌을 끝으로 2003년부터 엄청난 인기를 끌어오던 호기심해결사(MythBusters)가 2016년에 마지막 시즌을 찍는다고 발표했습니다. 호기심해결사의 듀오 아담과(Adam)과 제이미(Jamie)는 우리가 잘못 알고 있던 과학 루머나 도시전설 또는 영화나 만화에서 당연하게 보여지는 것들을 직접 실험해서 결과를 알려주곤 했죠. 그들의 실험결과들은 재미있기도 했지만 어렸을 때부터 굳게 믿어왔던 여러 도시전설과 미신들을 깨버렸을 때 시청자들은 많이 아쉬워하고는 했습니다. 다음은 시청자들이 뽑은 제일 아쉬웠던 깨진 도시전설들과 Myths 톱15입니다.
1. 어느 음성 주파수까지 가면 사람이 똥을 쌀 수 있다?
엄청나게 낮은 주파수로 내려가면 가슴에 답답함을 느낄 수는 있지만 사람의 변이나 생리현상에는 별로 지장이 없었습니다.
2. 고층 건물에서 동전을 떨어뜨리면 사람도 죽일 수 있다?
미국에서는 뉴욕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 꼭데기에서 동전을 떨어뜨리면, 그 속도 때문에 사람 머리에 강타하게 되면 죽일 수도 있다는 도시전설이 있습니다. 하지만 호기심해결사 듀오가 네번째 에피소드에 뉴욕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에서 직접 실험해본 결과, 동전이 땅에 떨어질때즘이면 시속 약 100킬로미터정도의 속도를 실어서 사람이 맞으면 엄청 아프겠지만 죽일정도는 안된다고 하네요.
3. 퀵샌드에 한번 빠지면 못빠져나오고 계속 흘러들어간다 ?
클래식 영화나 만화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장면이죠. 퀵샌드에 한번 빠진 주인공은 혼자 아무리 힘을 써도 못 빠져나오는 위기에 처한 상황들을 봤을겁니다. 그래서 호기심해결사의 아담과 제이미는 퀵샌드에 들어가면 과연 빠져나올 수 있는지 실험해봤습니다. 그들이 발견한 결과, 퀵샌드는 사실 물보다 밀도가 높아서 사람을 끌어들이는 힘은 거의 없지만 오히려 누가 정말 퀵샌드 안에서 죽는다면 탈수때문이라고 공개했죠.
4. 손가락으로 총구를 막고 총을 쏘면 뒤로 역발사 된다?
만화영화 벅스 버니가 사냥꾼을 상대로 자주 사용하던 수법이죠. 하지만 실제 상황에서는 손가락뿐만 아니라 웬만한 물건들은 다 부숴버리고 총과 총 주인은 멀쩡하게 남아있습니다.
5. 수많은 거울로 SF에 나오는 살인광선 (Death Ray)를 만들수 있다?
여러 거울과 태양광선을 이용해 살인광선을 만들려고 실험해본 아담과 제이미는 아래 보여지는 거울들의 100배로 만들더라 하더라도 겨우 2도에서 5도 사이의 열을 더 반사 할 수는 있어도 레이저 같은 광선은 어디에도 나오지 않았답니다.
6. 5초만에 바닥에 떨어진 음식을 주어먹으면 괜찮다?
5초의 규칙 (5 Second Rule)은 미국과 유럽에 널리 알려진 잘못된 상식이죠. 바닥에 맛있는 도너츠를 떨어뜨렸는데 5초 안에만 들어서 먹으면 괜찮다는 것을 과학적인 실험으로 파헤쳐본 결과, 1초던 5초던 10초던 음식이 바닥에 닿는 순간 세균들이 달라 붙는 것은 떨어져 있는 시간과 상관이 없었답니다. 결국, 웬만하면 음식이 바닥에 떨어지면 갔다 버리라는 말이네요.
7. 스쿠바 다이빙 산소탱크를 총으로 쏘면 엄청난 폭발을 한다?
영화에서 바다속 산소탱크를 총으로 쏘면 펑하고 엄청난 폭발을 보여줍니다. 물론 영화상 오버해서 큰 폭발을 보여준다고 생각되지만 만약 폭발 자체가 안된다면 어떨까요? 호기심해결사들의 실험결과, 바람빠진 힐리움 풍선같이 그냥 피시시하게 바람을 뿜으며 돌아다녔다고 하네요.
8. 얼음으로 만든 매직총알은 가능할까?
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지문인식과 추적이 불가능한 얼음으로 만든 총알은 가능할까요? 일단 얼음으로 총알 모양을 만드는 것 까지는 가능한데, 총에서 발사 되기 직전에 모두 녹아버린다는 것이 큰 단점이겠네요.
9. 귓밥(귀지)로 촛대를 만들 수 있다?
이건 좀 아니다 싶었지만 그래도 실험에 응한 아담과 제이미는 결론적으로 귀지는 촛대를 생성하는 파라핀(paraffin)만큼 지속적으로 녹지 않아서 촛불로는 사용할 수 없다고 했죠.
10. 두 명의 스나이퍼들이 각각의 스코프(망원경)를 쏴서 서로 동시에 죽을 수 있다?
제임스본드 007영화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장면인데요, 먼저 겨냥하고 있는 스나이퍼의 스코프를 쏴서 눈을 맞춰 죽이는 장면은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실험을 직접 해본 결과 총알이 스코프 안 여러 층의 렌즈들을 다 뚫고 스나이퍼의 눈까지 가지도 못했습니다.
11. 요들같이 엄청나게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면 산사태를 일으킬 수 있다?
산위에서 아무리 목청을 풀고 노래연습을 해도 산사태랑은 무관한 모양이네요. 산사태는 커녕 나뭇잎도 못 움직일 것 같네요.
12. 카우보이 모자를 총으로 쏴서 벗겨낼 수 있다?
서부 영화나 만화에 자주 출연하는 장면 중에 악당이 쏜 총알이 주인공을 죽이지는 못하고 카우보이 모자만 맞춰서 벗기는 부분들이 있는데, 이것 또한 사실일 수가 없다네요. 일단 샷건(shotgun)만이 유일한 총으로 모자를 날려버릴 수 있는 파워가 있고, 샷건을 사용해버리면 모자를 쓴 사람은 모자가 날라가기도 전에 벌써 죽었겠죠.
13. 해적이 돛에 칼을 꼽고 천천히 내려 올 수 있다?
캐러비언 해적에서도 볼 수 있는 돛에 칼 꼽고 세로로 찢으면서 갑판을로 쭉 내려오는 장면들이 있죠? 아쉽게도 직접 실험해본 결과 현실에서는 완전하게 돛을 찢지 못하고 중간에 떨어져 나갈 수 밖에 없다고 하는군요.
14. 바나나 껍질을 밟으면 미끄러워서 넘어질 수 있다?
마리오 카트 게임이나 여러 만화에서 악당들이 뒤쫓아올 때 바나나 껍질을 땅에 던지면 막 미끌어져 넘어지는 장면들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아무리 바나나 껍질이 미끄러워도 사람이 넘어질 정도는 절대 아님이 밝혀졌죠.
15. 관속에 들어간 사람이 맨손으로 빠져나올 수 있다?
주먹으로 치던 발로 차던, 한번 밖에서 다 봉해버린 관은 안에 있는 사람이 아무리 빠져나올려고 해도 좁은 공간 때문에 나올 수가 없다고 합니다. 물론 영화니까 자주 관에서 사람이 나오겠지만 현실에서는 전동드릴이나 누가 밖에서 도와주지 않는 한은 과학적으로나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TAG: 호기심해결사, 도시전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