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들의 주 관심사는 역시 돈, 특히 월급일 것입니다. 특히 자신의 월급보다도 더 궁금한 것이 남의 월급 아니겠습니까? 마침 지난달 방송에서 웹툰 작가 기안84가 수입을 언급해 화제가 된 바 있죠. 그래서 오늘은 방송을 통해 우리에게 더 친숙해진, 유명 웹툰 작가들의 월급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웹툰 수입뿐 아니라 드라마화, 영화화 등으로 인한 부가 수입에, 방송 등의 출연료까지! 상상만으로도 어마어마할 것 같아요. 과연 유명 웹툰 작가는 얼마나 벌까요?
기안84는 <패션왕>,<복학왕>과 같은 유명 웹툰으로 유명한 웹툰 작가지만 요즘은 MBC <나 혼자 산다>의 2얼로도 익숙한데요. 이렇게 방송을 통해 친숙해 보이는 기안84는 사실 어마어마한 수익을 올리고 있는 웹툰 작가입니다. 지난달 JTBC <냉장고를 부탁해>에 출연한 기안84는 웹툰 수입이 방송 수입의 10배 정도 되고, 방송은 수입 때문에 하는 게 아니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고정으로 활동하고 있는 방송 수입도 결코 적지 않을 텐데 10배라니 웹툰으로 벌어들이는 수입이 얼마나 될지 감히 짐작하기도 힘들죠.
또, 기안84는 이전에 JTBC <잡스>에 웹툰 작가로 출연해 수입을 간접적으로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처음엔 월 60 정도 받고 시작했지만, 네이버에 연재를 시작하면서 수입이 올라 2년간 연재해서 번 돈으로 어머니 집과 차, 자신의 전셋집을 구입하고 어머니의 빚까지 청산했다고 하네요.
2. 주호민
주호민 작가의 웹툰 하면, 역시 <신과 함께> 시리즈부터 떠오르는데요. 전에 라디오 <박명수의 라디오쇼>에 출연해 “내 만화가 유료라 보려면 결제를 해야 한다"라며 “거기서 오는 수익이 꽤 된다”라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완결된 <신과 함께>를 판매해 올해 1, 2월 동안 3,770만 원을 벌어들였다고 합니다. 웹툰만으로도 꽤 큰 금액이죠. “다음 만화 준비할 때까지 일 안 해도 살 수 있는 정도”라고 말한 것도 이해가 가네요.
사실 주호민 작가는 웹툰 자체로도 유명하지만, 천만 영화 <신과 함께>의 원작자로도 유명한데요. 영화 <신과 함께-죄와 벌>, <신과 함께-인과 연>을 모두 성공시킨 만큼 영화로 얻는 부가 수입도 만만치 않을 거라고 예측이 됩니다. 웹툰이 영화나 드라마로 제작될 경우 판권료가 따로 지급되고, 영화에 흥행에 따라 추가 수입이 있다고 하는데요. 1편만으로도 손익분기점을 훌쩍 넘었기에 사실상 추가 수입도 많았을 것 같습니다.
3. 이말년
그렇다면, <이말년 시리즈>로 유명한 이말년 작가는 어떨까요?
2년 전 연봉 공개로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킨 장본인이죠. 이말년 작가는 2016년 MBC 예능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 출연해 대략 연봉을 억대로 받는다고 밝혀 많은 이들의 놀라움과 부러움을 샀습니다. 다만, 그는 이렇게 받게 된 지는 오래되지 않았으며 본편 연재와 외주 작업이 별도로 진행돼 수입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같은 해 KBS 라디오 <박명수의 라디오쇼>에 출연해서는 한 달에 얼마 버는지 궁금하다는 DJ 박명수의 질문에 “지금 사는 집이 전세인데 2년마다 오르는 전셋값을 메꿀 수 있는 정도다”라고 답변했습니다. 이처럼 놀라운 수입이지만, 이말년은 처음에는 5~60만 원을 받았었다고 밝혀 유명 인기 작가가 되면서 급여의 갭(gap)이 꽤 커졌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4. 박태준
얼짱이 유행하던 시절, 박태준 하면 모르는 이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얼짱으로 유명했던 박태준이 쇼핑몰 CEO를 거쳐 웹툰 작가로 재도약 했는데요. 쇼핑몰 운영과 오프라인 매장 관리에 웹툰 작업까지 하루가 24시간이라도 모자라게 살고 있는 박태준은 <외모 지상주의>를 연재하면서 유명 웹툰 작가 반열에 올라섰죠. 그렇다면 그의 수입은 과연 얼마나 될까요?
웹툰 작가가 된 박태준은 <외모지상주의>를 네이버에서 연재해오고 있는데요. Tvn 현장 토크쇼 <택시>에 출연해 수익 분배 방식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엔 조회수가 높아지면 광고 영향이 있어서 포털사이트와 수익을 나눴는데, 월급 외 인센티브만 1천만 원씩 나왔다고 합니다. 또, MBC <라디오 스타>에 출연해서는 "웹툰 소득으로 은행 VIP가 됐다"라고 말해 모두를 놀라게 하기도 했습니다. 웹툰 외 쇼핑몰 사업도 하는 만큼 별도의 수익도 있겠지만, 웹툰 수익만도 만만치 않아 보이죠?
그래서 유명 작가들의 웹툰 수익은?
네이버는 수익 프로그램이 다양해지면서 작가들의 수입이 더 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최근에는 웹툰 유료 수익, 광고 수익 외에도 게임·드라마·캐릭터 상품 등 사업 판권료 등 다양한 수입원이 생겼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네이버 웹툰에 따르면, “네이버에 연재 중인 웹툰 작가들의 연평균 수입은 2억 2000만 원으로, 월평균 1800만 원을 번다”라고 합니다. 이 수치는 지난해 7월부터 지난 6월까지 정식으로 연재한 작가 300여 명의 수입을 정리한 결과로, 작가의 외부 활동 수익은 반영되지 않았다고 하니 사실상 전체 수익은 저기에서 플러스알파가 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