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커머스 WooCommerce vs Shopify 해외쇼핑몰제작 비교

우커머스 (WooCommerce) vs Shopify, 해외쇼핑몰제작 승자는?



요즘 해외쇼핑몰제작을 하려면 너무 여러 옵션들이 있어서 오히려 선택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물론 여러 요소들을 고려해야겠지만 아마 가장 중요한 선택은 일단 어떠한 쇼핑몰 플랫폼을 골라야 할지부터 시작해야겠죠. 최근 수년동안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아오면서 해외쇼핑몰제작 시장점유율 1, 2위를 다투고 있는 우커머스 (WooCommerce)와 쇼피파이 (Shopify)가 있습니다. 이 두 솔루션들은 장단점이 있는데,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어떤 해외쇼핑몰 솔류션이 더 알맞는지 아래 비교 내용을 보시고 판단하시면 될 것 같네요.




1.  기본 정보


■  우커머스 (WooCommerce)

우커머스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으로 2011년부터 상용화 되었는데,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완전한 쇼핑몰로 만들어주죠. 우테마 (WooThemes)의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개인맞춤형 기능들과 반응형인터페이스, 그리고 결재비용이 없는 요소들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  쇼피파이 (Shopify)

2006년에 출시된 Shopify는 100,000여개의 해외쇼핑몰들이 사용하고 있는 올인원 제작 솔루션입니다. 클라우드로 호스팅되는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가장 유명한데, 호스팅과 디자인 템플릿들은 물론이고 보안 시스템까지 갖추고 있죠. 여기서 제작된 해외쇼핑몰들은 Shopify의 서버에 호스팅되는데, 백엔드 (backend) 코드를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여러 커스터마이징 기능들에 제한이 많죠.




2.  디자인


■  우커머스 (WooCommerce)

실질적으로 우커머스를 통한 디자인 옵션은 한계가 없다고 보면 됩니다. 시간과 능력만 된다면 원하는데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죠. 우테마 (WooThemes)가 제작했기 때문에 5가지의 우테마나 여러 유료 테마들을 사용할 수 있고, 수만개의 유료/무료 워드프레스 테마들을 마음데로 적용시킬 수 있죠. 대부분의 정말 멋있고 인기 있는 워드프레스 유료 스킨들은 40~60달러에 구매할 수 있답니다.


■  쇼피파이 (Shopify)

Shopify는 처음 설정할 때 부터 기본적으로 꽤 디자인이 괜찮습니다. 일단 11개의 느낌있는 무료 반응형 스킨들 중에서 고를 수 있는데 색상은 마음데로 바꿀 수 있죠. 추가로 최대 150 달러까지 나가는 유료 테마들을 구입할 수 있는데, 무료 스킨들과 비교되게 멋지죠. Shopify 디자인에 있어서 단점은 구매하자마자 기본이 갖춰져있어서 대부분의 유저들은 커스터마이징 단계를 넘기고, 디자인 옵션도 꽤 제한이 많아서 많은 Shopify 해외쇼핑몰들이 비슷하게 생긴 경우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WooCommerce는 개발자들한테 잘 알려진 PHP 코딩을 사용하는 반면에 Shopify는 자기들만의 프로그래밍 언어인 "리퀴드" (Liquid)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문 개발자들 한테도 꽤 생소하게 느껴질수 있죠.



3.  기능 비교


■  우커머스 (WooCommerce)

오픈소스 플랫폼으로 워드프레스에서 지원하는 수많은 플로그인과 3자 확장 프로그램들을 우커머스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연동시킬 수도 있고, 수많은 홍보마케팅 플러그인과 해외 배송방식 등 제한이 없습니다. 백엔드와 프론트엔드를 유연하게 조종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마음이 바뀌면 언제든지 바꿔 줄 수 있죠.


■  쇼피파이 (Shopify)

쇼피파이는 아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매달 내는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로 수백가지의 새로운 기능들과 통합 옵션들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프로그래밍을 잘 알아도 커스터마이징 옵션들에 제한이 많아서 오히려 초보자들한테 좋은 솔루션이라고 봅니다.





4.  가격 비교


■  우커머스 (WooCommerce)

일단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있다면 WooCommerce는 무조건 공짜로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 사이트와 호스팅도 처음부터 무료로 설치가 가능하죠. 하지만 추가 기능을 원한다면 5달러에서 500달러까지 여러 옵션들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유료 기능들은 불필요하다고 봅니다. 참고로 WooCommerce는 페이팔 (PayPal)은 물론 Stripe, SagePay, 해외송금, 수표 등 수많은 결재수단들을 지원하고 있죠.


■  쇼피파이 (Shopify)

쇼피파이는 매달 돈을 지불하는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로 매달 14달러, 29달러, 79달러, 또는 무제한 이용으로 179달러짜리 계정들이 있습니다. 이 가격에는 호스팅비와 보안서비스 등이 포함되어 있죠. 추가로 해외쇼핑몰제작 시 모든 판매되는 물품에 계정에 따라 0.5%~2% 결재 수수료가 붙습니다. 가격면으로만 보면 간단하더라도 장기간을 내다봤을 때 Shopify가 많은 돈이 들어갈 수도 있죠.





5.  CS 지원 (Support)


■  우커머스 (WooCommerce)

이 솔루션을 사용하다가 문제가 생길 경우, 당연히 CS 지원을 받을 생각을 하겠지만, 아쉽게도 우커머스는 무료 플랫폼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고객지원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워낙 사용자가 많아서 인터넷상 수많은 게시판과 사이트들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죠. 다만 대부분의 도움 글들은 현재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  쇼피파이 (Shopify)

Shopify는 모든 지원 요소들을 담은 패키지 상품이기 때문에 365일, 24시간 전화연결로 CS 지원이 가능합니다 (물론 영어로). 그리고 고객 지원 서비스 자체도 응답률을 포함해 꽤 평한이 좋죠. 




6.  마케팅과 SEO (검색최적화)


■  우커머스 (WooCommerce)

우커머스는 SEO에 최적화된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구글같은 검색엔진에 상위노츨이 훨씬 쉽습니다. 특히 메타 데이터와 URL 등을 쉽게 편집할 수 있어 더욱 유리하죠.


■  쇼피파이 (Shopify)

Shopify는 편집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제한되어 있지만 한가지 장점으로 훨씬 빠르게 로딩 한다는 것입니다. 요즘 구글에서 사이트/페이지 로딩속도를 검색 랭킹에 높게 반영하고 있어서 유리한 점으로 적용되겠네요.




7.  해외쇼핑몰제작 승자는?

쇼핑몰, 특히 해외용으로 처음 제작하는 분들 중에 복잡한 코딩이나 커스터마이징이 싫고 심플하게 가고 싶다면 Shopify를 선택하세요. 다만 매달 나가는 비용을 낼 만한 여력이 되어야겠죠. 하지만 크게 차별화를 두고 쇼핑몰의 완전한 콘트롤과 수많은 기능들을 원하신다면 역시 우커머스가 좋겠죠? 개인적으로 워드프레스와 우커머스를 3년간 사용해 왔고 쇼피파이는 올해 처음 사용해본 결과를 토대로 이 글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