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브레인스토밍 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인 과정 & 운영법 10가지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는 옛말 처럼 아무리 창의성이 많고 좋은 머리들이 한자리에 모여도 제대로 된 운영 방법이나 과정이 없으면 시간만 낭비하다가 미팅이 허무하게 끝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 방법은 특히 여럿이 모여있는 그룹일 경우 더욱 중요한데요, 사람들의 여러 관점이나 표현하는법 그리고 역발상들을 주어진 시간내로 모두 끄집어 내려면 다음과 같은 10가지 브레인스토밍 방법들을 시도해 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 효과적인 그룹 브레인스토밍 방법 ★
1. 익명으로 아이디어 제출하기
아마 모든 사람들의 머리속에는 항상 내가 말한 것에 대한 남들의 반응을 걱정하는 부분이 조금씩은 자리잡혀 있을 것입니다. 아이디어 회의에 있어서는 가장 비현실적이고 독특하며 말도 안되는 아이디어들이 가장 좋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이러한 아이디어들 중에 남들의 반응을 걱정해서 입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영영 없어지는 경우들이 있죠. 이렇게 낭비되는 부분을 막기 위한 가장 좋은 브레인스토밍 방법은, 미팅에 들어오기 전에 익명으로 미리 아이디어들을 제출하게 하는 거죠. Freesuggestionbox.com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익명) 아이디어 공유 툴로 스타트업 기업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꽤 유용합니다.
2. 미리 준비시키고 미팅하기
너무 당연하다고 생각될 수 있는데, 브레인스토밍 미팅에 앞서 참석할 멤버들에게 미리 체계적인 준비를 해오도록 주문해야 됩니다. 단시간 내에 효과적인 그룹 브레인스토밍 방법으로 서로 미리 준비해 온 리스트를 빠르게 공유하면 그 자리에서 바로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나올 수 있고 진행도 빨라집니다. 단순히 Brainstorming이라고 아무것도 준비 안한채 모두 한자리에 모여 그제서야 생각을 쥐어짜기 시작하면 시간만 낭비하고 생각은 삼천포로 빠지게 되죠.
3. 게임으로 만들기
앞으로 브레인스토밍 방법은 "게임스토밍" (Gamestorming)이 대세가 될 전망입니다. 비쥬얼적이고 뭔가 많이 뿌려져 있고 시끄러우며 혁신적인 brainstorming 게임들은 앞으로 밀레니얼 세대들이 이끌어나갈 아이디어 회의들이 보여줄 모습입니다. 아래는 한 게임스토밍 장면을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4. 상황플레이와 키워드 추출
사실 이부분은 두가지 브레인스토밍 방법들을 동시에 설명해 드립니다. 첫번째는 상황플레이로, 아이디어를 내고자 하는 타겟 층 또는 대상을 시뮬레이션으로 상황플레이를 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서 여 중학생 대상으로 하는 영어책 브랜드에 대한 brainstorming을 한다면, 여자 중학생들이 좋아하는 메뉴에서 노래, 모여서 노는 장소, 돈 쓰기 좋아하는 문구아이템 등에 대한 아이디어들을 쏟아내봅니다.
두번째는 바로 키워드 추출입니다. 상대적으로 간단한 이 방법은, 아이디어를 내고자 하는 한 주제를 둘러썬 수많은 단어들을 무작위로 생각해내서 웹(거미줄) 형식으로 이어주면서 적어내려 가는것이죠.
5. 외부인 초청하기
"Blind Spot Bias"라고 들어보셨나요? 아무리 개관적으로 브레인스토밍 미팅을 주관하려 해도 같은 분야에 오래 있는 멤버들 사이에서는 블라인드 스팟 (사각지대)가 생길 수 밖에 없고 어느정도의 편견 또한 생기게 마련입니다. 그럼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 아이디어를 내고자 하는 분야와 전혀 상관없는 다른 팀, 부서, 아니면 완전 막내나 임원급 한명을 brainstorming 회의에 참석시켜 보세요. 이렇게 하면 모든 편견을 부수고 기존 팀의 "데블스 에드버킷" (악마의 대변인)이 되어 줄 수 있습니다.
6. 온라인으로 운영하기
만약 여럿이 큰 그룹으로 brainstorming 회의를 열어야 할 경우, 온라인으로 화상미팅이나 채팅으로 진행해 보세요. 매지니먼트 아카데미 저널 (http://amj.aom.org/content/35/2/350.short)에 따르면 단순히 또 하나의 방법이 아닌 온라인 브레인스토밍 방법은 한군데 모여서 말로 진행하는 방법보다 훨씬 효과적이고 멤버들의 호응도 좋았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이유는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온라인 brainstorming은 프로덕션 블로킹 (Production Blocking)을 제거해줬기 때문이죠. 프로덕션 블로킹이란 사람들이 자신의 아이디어가 생각나자마자 말하고자 하는데 자신의 차례를 기다림으로서 아이디어가 방해를 받는 현상을 가르키죠. 참고로 효과적이고 재미있는 여러 온라인 brainstorming 게임들도 있답니다.
7. Brainstorming 미팅에 시간을 정하자
특히 여럿이 모여있는 그룹 brainstorming 미팅에서는 짧게는 20분에서 길게는 30분의 시간을 정해줘야 효과적인 아이디어들이 나올 수 있습니다. 시간이 너무 짧으면 아이디어들을 주고받다가 종합도 하지못한 채 끝나버리고, 너무 길어버리면 잡다한 생각들이 섞이기 시작하고 딴짓을 하게 마련이죠. 창의성이 강한 니콜 스타인복 (Nicole Steinbok)은 아래와 같이 22분짜리 brainstorming 미팅을 소개한적이 있습니다. 쉽게 요약하자면 22분간의 미팅안에 미리 준비해온 리스트를 가지고 자리에서 일어나 노트북, 스마트폰, 잡담등을 금지시키고 진행하는 아주 간단한 방법입니다.
8. 장소를 바꿔 미팅하기
만약 여러분의 팀이 매일같이 같은 미팅룸에서 브레인스토밍을 한다면 한번쯤은 장소를 바꿔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뉴욕타임즈의 기사에 따르면 1978년에 진행된 한 실험에서 똑같은 40개의 단어들을 공부하는 학생들을 한 그룹은 같은 방에서, 그리고 또 한 그룹은 두개의 다른 방에서 공부를 시켜쓴데, 두 개의 방에서 나눠 공부한 그룹의 학생들이 더 좋은 성적을 보였다고 소개했죠. 유명한 심리학자인 로버트 A. 뵤르크 (Robert A. Bjork)에 따르면 장소의 변화가 정보를 프로세스하는 우리 뇌에 영향을 주고 기억력도 향상시켜준다고 했죠. 그럼 꼭 회의실이 아니어도 좋습니다. 밖에 나가서 길거리에 서서 brainstorming을 해봐도 좋고 옥상이나 조용한 공원도 찾아보세요.
9. 리더는 마지막에 말하기
부장님이나 임원 또는 한 그룹의 리더가 먼저 말을 시작하고 brainstorming 미팅이 진행 될 경우, 어쩔 수 없이 그 아래 직원들은 안보이는 기준에 맞춰 말을 꺼내게 되고 주눅이 들 수도 있습니다. 일부러 그런 방향이 아니었어도, 처음부터 잣대를 그어버리는 리더의 말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나오는 장소에 장애물이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리더로서는 항상 마지막까지 말을 아끼고 중간에 끼어들지 말아야 합니다.
10. 비쥬얼 도구 활용하기
전 세계 모든 사람들 중 65%가 비쥬얼 러너 (Visual Learner)라고 합니다. 브레인스토밍 과정을 단순히 말로만 시작해서 끝낸다면 그만큼 충분한 가능성을 모두 끄집어 내지 못하는거죠. Brainstorming 그룹미팅에 있어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비쥬얼 도구는 바로 다이어그램과 표, 그리고 두들링 (낙서) 입니다. 이 외에도 벽에 붙는 메모지 포스트나 지도, 블락, 사진 등을 사용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