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펠탑, 재밌는 사실 20가지! 사진으로 보자~

파리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것 중 하나가 에펠탑 이겠죠? 에펠탑은 파리의 심장이자 프랑스의 심장이라고도 합니다. 파리 여행중 빠짐없이 등장하는 에펠탑, 여기에 재밌고 신기한 사실들이 있는데요, 사진으로 보는 20가지 팩트, 함 보시죠~


1. 사진에 나온 한 여성이 에펠탑에서 자살을 시도하려 뛰어내렸다가 자동차에 떨어져 살았죠. 더 기가막힌 것은 나중에 그 차 주인과 결혼까지 하게 되었답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에펠탑에서 자살시도를 하다가 살아남은 사람은 그닥 많지 않은데요, 125년 역사를 자랑하는 에펠탑에서 자살한 사람은 400명이 넘는데 이중에 살아남은 사람은 단 2명이라네요.


2. 에펠탑에 관한 간단한 숫자들을 살펴볼까요? 현재 일하는 정직원만 300명에 달하고, 18,038의 연철로 만들어졌으며, 250만개의 못으로 고정되어있습니다. 또한, 에펠탑의 총 무게가 만 톤 가까이 나가고 높이는 300미터 입니다.


3. 에펠탑은 다른 계절에 비해 여름에 15센티정도 더 높다고 하네요. 여름의 높은 온도가 철근을 아주 살짝 늘려주기 때문이랍니다.


4. 에펠탑에는  50억 개의 전구가 달려있습니다. 일년에 약 780만 킬로와트의 전기를 소모하죠. 전기료감 꽤 끔찍하겠죠? 예전에 쓴 블로그 글 '역사속 마케팅 천재들을 만나보자' 에서 에펠탑으로 홍보를 하다가 전기료때문에 망한 회사를 언급한적이 있습니다.


5. 이 사진은 에펠탑에서 내려보는 파리의 전경입니다. 물론 파리의 모든 방향을 바라볼 수 없지만 정말 대다한 전망입니다. 여기까지 올라오려면 어마어마한 줄을 감수해야겠죠.


6. 한때는 이반 츠체글로브(Ivan Chtcheglov)라는 남자가 자기 집 방에 너무 밝게 불이 비취는 이유로 에펠탑을 폭발하려고 시도했죠. 다행히 공사장에서 훔친 다이너마이트를 수거한 프랑스 경찰은 바로 이 남자를 부인의 허락을 받아 정신병원에 넣었습니다.


7. 에펠탑은 매일 밤, 매 시간, 5분씩 폭죽을 터트리죠. 단, 자정까지 진행합니다. 새해 전날인 12월 31일에는 훨씬 밝고 화려한 폭죽으로 매 시간마다 10분씩 터트려줍니다.


8. 에펠탑 위에서 찍는 사진들은 대부분 아찔하죠. 이 사진은 헝가리의 유명 사진사 루치엔 헤르베(Lucien Herve)가 찍었습니다.


9. 에펠탑의 본 색은 빨간색이었습니다. 1889년, 파리에 처음 나타난 에펠탑은 짙은 빨간색이였죠.


10. 에리카 라브리(Erika LaBrie)는 2007년, 식을 직접 올리면서 에펠탑과 직접 결혼했습니다. 그녀는 이름도 에리카 에펠로 개명했습니다.


11. 에펠탑은 본래 영구적으로 세울 생각이 없었습니다. 원래는 1909년에 다른 곳으로 이동할 계획이 있었는데 계획에 차질이 생겨 본 자리에 놔두고 라디오 안테나로 사용하기로 결정했답니다.


12. 에펠탑은 전세계에서 제일 방문자가 많은 탑이죠. 2011년만 해도 700만명이 다녀갔습니다.


13. 세계 제2차 대전 당시 히틀러가 파리를 방문했었는데, 파리지엥들은 에펠탑의 케이블을 다 끊어버려서 히틑러가 만약 위까지 올라가려면 계단을 이용하도록 만들었죠. 엘리베이터 케이블은 나중에 1946년이 되어서야 다시 지어지고 재가동 하게 되었습니다. 나치가 프랑스를 삼켰을 당시에는 에펠탑도 같이 문을 닫았죠.


14. 1925년에는 유명한(?) 전문 사기꾼 빅토르 루스틱(Victor Lustig)이 에펠탑을 철고물상에 팔아넘겼죠. 더 기가 막힌 것은 루스틱이 에펠탑을 두번이나 팔아넘겼다는 점입니다.


15. 에펠탑은 원래 스페인의 바로셀로나에 먼저 지어지기로 되어있었죠. 하지만 바로셀로나 시민들은 도시 통신에 도움을 주지 못할거라 믿고 이 프로젝트에 반대표를 던졌습니다.


16. 유명한 오스트리아 발명가 프란츠 라이켈트(Franz Reichelt)는 에펠탑에서 자신이 발명한 낙하산을 몸소 실험하다가 떨어져 죽는 비운을 맞이했습니다. 일생동안 많은 비행 실엄을 한 라이켈트는 항상 사람이 아닌 사물로 실험했는데 처음으로 자신의 몸을 쓰다가 안좋은 결과로 이어졌네요.


17. 에펠탑 꼭데기까지 올라가려면 1,665개의 계단을 올라갸아합니다. 요즘은 'Vertical'이라는 대회가 열리는데, 제일 빨리 에펠탑 위까지 계단으로 올라가는 시합이랍니다. 


18. 현재 전 세계에는 30개의 짝퉁 에펠탑이 있습니다. 미국을 비롯해 일본, 러시아, 멕시코, 독일, 파키스탄, 중국, 체코, 과테말라, 로마니아, 그리고 영국에서 볼 수 있죠. 그 중 개인적으로 중국의 짝퉁 에펠탑이 정말 진짜 같답니다.


19. 자유여신상을 디자인하고 에펠탑을 설계한 구스타브 에펠(Gustave Eiffel)은 에펠탑 맨 위에 자기만의 아파트를 만들었습니다. 이 펜트하우스는 오직 초대받은 엘리트들만 갈 수 있었는데요, 대부분 저명한 과학자들이었다고 합니다.


20. 1891년에 런던에서 에펠탑을 이겨보려는 영국의 움직이 있었습니다. 에펠탑보다 더 높이 탑을 지어봤지만 너무 불안하게 진행되어 완공되지 못하고 1907년에는 아예 부수게 되었죠. 이 탑은 현재 왓킨스 타워(Watkin's Tower) 자리에 지었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