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사용방법, 움짤로보는 iOS 제스쳐 단축기능 15가지

iOS는 정말 유용한 제스쳐 단축기능들을 제공하는데, 매일 사용하는 것들이 아니다보니 대부분의 유저들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 라이프해커에서 유튜브 동영상으로 이러한 기능들을 소개하게 되었죠. 개인적으로도 아이폰 3G부터 사용한 유저임에도 불구하고 처음 배운 기능들이 한두개가 아니었습니다. 흔히들 아이폰 사용방법으로 "숨겨진" iOS 제스쳐 15가지를 보기 좋은 움짤로 설명해드립니다.


아이폰 사용방법 - iOS 제스쳐 단축기능

1.  사파리에서 최근 닫은 탭 다시 열기

사파리 웹브라우저에서 실수로 보고있던 탭을 닫으셨나요? 화면 아래 "+" 아이콘을 탭해서 누르고 있으면 최근 본 탭들이 목록으로 뜨게 되는데, 여기서 다시 불러오고 싶은 웹페이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2.  사파리 툴바 불러오기

사파리 웹브라우저에서 아래로 스크롤하면 더 큰 화면을 보여주기 위해서 툴바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아이폰 사용방법 상식 중 하나로 화면 윗편을 누르면 URL 검색창이 뜨죠? 마찬가지로 화면 아랫부분을 탭하면 툴바 메뉴가 나타납니다.


3.  광고차단(애드블락) 없이 사이트 새로고치기

▼iOS에서 애드블락을 사용하고 있다면 가끔씩 페이지 로딩이 어색하게 될때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 웹페이지 하나 제대로 볼려고 애드블락을 껐다 켰다 할 필요까지는 없죠. 스크린 상단 URL바에 있는 새로고침 (원형 화살) 아이콘을 꾹 누르고 있으면 광고 차단 없이 새로고침을 원하는지 물어보는 팝업이 뜨게 됩니다. 


4.  사파리 탭 정리하기

사파리 웹브라우저에서 열려있는 탭들을 정리하고 싶다면 쉽게 순서들을 바꿔줄 수 있답니다. 단순히 움직이고 싶은 탭의 윗부분을 1초 가량 손가락으로 누르고 난다음 원하는 위치에 놓으면 되죠.


5.  앨범뷰로 돌아가기

사진(포토) 앱에서 사진들을 볼때, 보통 왼쪽/오른쪽 스와프 제스쳐를 많이 이용합니다. 그리고 다시 앨범으로 돌아가려면 뒤로가기 버튼을 대부분 누르게 되죠. 하지만 보고 있던 사진 자체를 위에서 아래로 스와이프만 해주면 바로 앨범으로 돌아갈 수 있답니다.


6.  여러 사진 한꺼번에 선택하기

또 하나의 사진(포토) 앱 아이폰 사용방법으로 여러 사진들을 한꺼번에 선택하고 싶다면 굳이 사진 한장 한장 탭하면서 선택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진 앨범 상단에서 선택 (Select) 버튼을 누르고 사진 한장을 꾹 누른다음 손가락을 여러 사진 위로 드래그하면서 한꺼번에 선택해주는거죠. 그럼 이제 단체로 삭제하던가 다른 폴더로 옮겨주면 됩니다.


7.  빠른 스크롤

iOS 사진(포토) 앱에 많은 양의 사진들을 보유하고 있다면 아래로 스와이프 제스쳐를 하루종일 해야 끝까지 내려갈수 있었죠. 하지만 스크린 맨 윗부분이나 아랫부분을 탭하기만 하면 순식간에 위 또는 아래로 스크롤 된답니다.


8.  동영상 줌인/줌아웃

대부분의 iOS 유저들은 저장된 동영상들에 줌인 줌아웃 단축기능이 있다는 것을 모릅니다. 단순히 사진에 하듯이 동영상에 두 손가락으로 핀치해서 확대하거나 축소시킬 수 있죠.


9.  노래나 영상 재생 속도 바꾸기

팟캐스트나 큰 오디오 파일을 들을 때 iOS 기본 빨리 감기 기능을 사용하다보면 제대로 원하는 위치를 찾지 못해 답답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화면 세로로 천천히 스와이핑 제스쳐를 하면 음원의 재생 속도를 1/8, 1/4, 또는 1/2 (하프) 스피드로 바꿔서 정확히 원하는 위치를 찾아 들을 수 있죠.


10.  특수문자 빠르게 사용하기

iOS 키보드에서 "123" 버튼을 눌러 숫자 키패드에서 특수문자 키패드로 바뀌는 아이폰 사용방법은 누구나 다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 하나의 특수문자만 빠르게 사용하고 싶다면 (예를 들어 이메일 주소를 쓰다가 골뱅이 @만 빨리 입력하고 싶을때), "123" 아이콘을 꾹 누르고 키보드 위로 스와이프를 해서 원하는 특수문자를 사용하면 됩니다. 원하는 특수문자를 고르고 나면, 키보드는 자동으로 한글 자판으로 돌아가죠.


11.  계산기에서 숫자 지우기

계산기를 사용하다가 간혹 숫자를 잘못 입력할때가 있죠? 일반 계산기같이 "C"를 눌러서 새로 시작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순히 숫자 부분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스와이프를 해서 숫자 하나 하나씩을 지워줄 수 있죠.


12.  앱스토어서 강제 새로고치기

앱스토어를 이용하다가 갑자기 멈추거나 먹통이 되었을때 대부분 유저들은 강제 종료를 선택합니다. 하지만 스크린 하단 아무 아이콘이나 골라서 10번을 탭하면 자동으로 강제 새로고치기가 되죠.


13.  이메일 창 단축시키기

iOS에서 메일 앱을 사용하면서 이메일을 하나 쓰다가 내편지함에서 무엇을 확인할 필요가 있으면, 보통 드래프트로 저장한 다음 다른 내용을 확인하죠. 하지만 이보다 더 편리한 단축기능이 있습니다. 쓰던 이메일 창을 아래로 스와이프 해주면 자동을 축소되서 스크린 아래쪽에 머물게 되죠. 다시 원상태로 키울려면 아래 이메일을 한번 탭해서 키워주면 됩니다.


14.  두 손가락으로 지도 줌아웃하기

손가락 핀치 외에 두 손가락으로 지도 화면을 탭하면 줌인 (확대) 되는 아이폰 사용방법, 다들 아시리라 생각듭니다. 그런데 여기서 다시 줌아웃 하려면 두 손가락을 동시에 탭해주면 되죠.


15.  구글맵에서 한손으로 줌인/줌아웃 

구글맵은 iOS 기본 앱은 아니지만 워낙 많이 사용되는 어플이라서 설명드립니다. 한손으로 구글맵에서 줌인 또는 줌아웃을 하고싶다면, 한 손가락으로 지도를 더블 탭해서 누르고 있다가 위 (확대)나 아래 (축소)로 스와이프를 해주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