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맵 사용법 & 유용한 팁 10가지
구글맵 (구글지도)은 운전할 때나 모르는 길을 다닐 때 매우 유용합니다. 우리나라 유저들한테는 특히 해외 여행을 나갈 때 (또는 여행을 준비할 때)가장 많이 사용 되는데, 구글맵 사용법을 제대로 알고 있으면 그만큼 효과적이겠죠. 단순한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아니고 세상에서 가장 많은 양의 빅데이터를 보유하고 활용하는 구글의 지도 앱은 가장 공항 내부에서 가장 가까운 화장실부터 기름이 떨어져가는데 근처 가장 값싼 주유소가 어디인지까지 알려주죠. 어플 최신 업데이트를 받았다면 다음과 같은 구글맵 사용법과 유용한 팁 10가지를 같이 보시죠.
1. 가장 가까운 커피숍, 공연 장소/시간, 주유소 찾기
Google Maps 어플을 실행하자마 아무 위치에서 화면 아래 "주변 탐색"을 눌러주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주변에 있는 커피숍, 음식점, 영화관, PC방, 공원, 영화관, 볼링장 등 여러 장소들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장소들을 거리 종류 (도보 5분, 차로 10분)에 맞춰 볼 수 있고 공연이나 박물관 같은 경우 관람시간에 따라 탐색할 수 있죠. 참고로 미국이나 유럽같은 해외에 나가면 구글맵 사용법으로 화면 오른쪽 하단의 돋보기 아이콘을 눌러서 "Gas Stations"을 클릭하면 가장 가깝고 값싼 주유소를 찾아 방향을 알려주죠. 이 기능은 현재 안드로이드에만 지원되는데 구글에 따르면 곧 아이폰에서도 만나볼 수 있을것이라고 합니다.
2. 오프라인 구글맵 사용법
이제는 인터넷에 연결이 안되어 있더라도 Google Maps의 내비게이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죠. 특히 해외 여행에서 데이터 사용량을 최소화하고 싶을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오프라인 지도를 사용하고 싶다면 미리 와이파이와 같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을 때 원하는 지역의 지도 부분을 다운받아야 하죠. 오프라인 지도를 다운받는 방법은 꽤 간단합니다. 원하는 지역을 검색하고 (예: 검색창에 "프라하") 지도 아래 흰 칸을 눌러줍니다. 그럼 "Place Sheet"라는 새로운 창이 뜨는데, 맨 오른쪽의 "다운로드" 버튼을 탭 해줍니다. 그럼 다운받고자 하는 지역을 지정해줄 수 있는데, 지역이 넓을 수록 파일 사이즈가 커진다는 점을 유의하세요.
3. 내 장소 지정해주기
Google Maps에 여러분의 집 주소와 회사 주소를 저장해 놓으면 단순히 다시 입력할 필요 없는 부분은 당연하고 모든 기능들이 맞춤형으로 보여지기 때문에 훨씬 편해집니다. 이 부분을 설정해주려면 화면 왼쪽 상단의 삼선을 클릭 후 "내 장소"를 눌러줍니다. 그럼 여기서 집 주소와 직장 주소를 입력해서 저장하면 되죠.
4. 교통체증과 러시아워 피하기
구글의 어마어마한 역사적 기록과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덕분에 현재 교통상황은 물론 앞으로 일어날 교통상황에 대한 예측 능력도 뛰어나죠. 원하는 목적지에 최대한 빠른 방법으로 도착하기 위해서 설정 --> 알림 --> "주변 이벤트로 인한 교통체증" 옵션에 체크표시를 해줍니다.
5. 쉬운 위치 공유
지도상 자신이 있는 위치나 앞으로 가고 싶은 특정 위치를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쉽게 공유해보세요. 이 구글맵 사용법은 먼저 원하는 위치를 한 손가락으로 꾹 눌러서 "핀"을 박아 놓은 다음에 화면 아래의 주소 (흰 칸)를 탭 해줍니다. 그럼 아래 이미지와 같은 창이 뜨는데, "공유"를 눌러주면 이 위치를 SMS, 이메일, 트위터, 페이스북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보낼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물론 자신한테도 이 위치를 보낼 수 있겠죠?
6. 실시간 대중교통 안내
우리나라에서는 수많은 실시간 대중교통 앱들이 있어서 이 특정 구글맵 사용법 기능은 불필요해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외국으로 나가면 이야기가 달라지죠. Google Maps는 무려 18,000개 도시들의 실시간 대중교통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완전히 고립되어 있는 이상한 곳으로만 여행을 가지 않는다면 웬만해서 Google Map을 이용할 수 있겠죠.
7. 건물 내부 지도 사용
구글맵은 우리가 생각하는데 바깥 지도뿐만 아니라 큰 건물 내부까지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공항이나 큰 쇼핑몰, 백화점, 컨벤쳔 센터, 스포츠 경기장 등이 그 대상인데, 아쉽게도 우리나라는 아직 이 서비스가 적용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과 일본, 호주, 홍콩, 프랑스 등 23개 국의 건물 내부 지도를 Google Map으로 이용이 가능한데, 건물 목록은 여기서: https://support.google.com/gmm/answer/1685827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단순히 건물을 줌인으로 들여다 볼 수 있는데 각 층 정보는 물론 가까운 화장실이나 레스토랑 등을 찾을 수가 있죠.
8. 가장 빠르게 이동하는 방법
가끔씩은 자동차 말고도 더 빠르게 이동하는 방법이 있죠. 예를 들어서 차선이 없거나 빙빙 돌아야 하는 경우, 자동차나 대중교통보다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하면 더 빠를 수 있는데, Google Map은 이 다양한 루트와 속도 및 이동수단을 비교해서 보여주죠.
9. 한손가락으로 줌인 줌아웃하기
특히 여행할때 양손에 무엇을 들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다행히 Google의 지도 앱에서 한손가락으로 줌인 줌아웃 기능이 모두 가능합니다. 한 손가락으로 같은 위치를 더블 탭 (두번 연속으로 짧게 누르기)을 하면 줌인 하는것은 다 알고 계셨죠? 하지만 여기서 (더블 탭을 한 후) 손가락을 떼지 말고 위로 드래그 하면 줌인이 되고, 아래로 드래그 하면 줌아웃이 된답니다. 약간의 연습이 필요한데, 금방 습득하게 되죠. 참고로 제가 가장 애용하는 심플한 구글맵 사용법입니다.
10. 내가 돌아다닌 모든 경로 날짜별로 보기
Google Map은 위치기록이 켜져 있는 유저들을 상대로 모든 경로를 저장해두고 브라우저를 통해서 열람할 수 있도록 해놓았습니다. 여기 구글 URL 주소 (https://maps.google.com/locationhistory/b/0)로 들어가면 구글계정에 접속되어있는 상태라면 날짜별로 모든 이동 구간을 볼 수 있죠. 이 외에도 여러 통계 기능이 추가되고 있는데 가장 자주 방문하는 장소와 거리 등을 계산해줍니다. 이러한 기록들이 불편하다면 화면 하단에 모든 기록을 삭제할 수 있는 옵션이 있고 스마트폰에서 "구글 위치 기록" 옵션을 끄면 더 이상 추적을 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