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보딩에어리아' 블로그는 20년간 싱가포르 스타우드 호텔들에서 매니저(관리자)를 맡아온 트래비스를 인터뷰했습니다. 그는 휴가 때 가족들과 여행을 떠나면 꼭 호텔 업그레드를 시도하는데, 여태까지 무려 83%의 확률로 무료 업그레이드를 받아왔다고 합니다. 거기다가 아무 호텔도 아닌 브랜드 체인들로 자카르타의 쉐라톤 반다라 호텔, 싱가포르 인터콘티넨탈, 그랜드 하야트 쿠알라룸푸르, 래디슨 부르나이 등 스탠다드룸을 예약하고 대부분 그랜드 스위트나 익제큐티브 스위트룸으로 업그레이드를 받아냈죠. 그럼 과연 그의 비법은 무엇이었을까요? 생각보다 단순했답니다. 다음은 20년 경력의 호텔 매니저가 알려주는 무료로 호텔 업그레이드 받는 방법 10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가장 싼 방을 예약하지 않는다.
일단 무료 업그레이드를 시도하려는 의향이 있으면, 최소한 가장 저렴한 방은 예약하지 않습니다. 두번째로 갑싼 방이라도 확률이 올라가죠. 같은 스탠다드룸이라도 아침식사 유무와 취소 규정 등에 따라 가격이 조금씩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주세요.
2. 특별 요청을 미리 따로하지 않는다.
두달전부터 예약할 당시 논스모킹룸에 정확히 더블사이즈 침대와 바다를 바라볼 수 있는 뷰를 요청하면, 예약하는 순간 방은 정해져버리기 때문에 변동이 불가능해질 확률이 크죠. 반대로 아무 특별 요청없이 방만 예약하면 체크인 하면서 업그레이드를 물어볼 수 있습니다.
3. 오후 4~6시부터 체크인을 한다.
성수기를 피해서 비수기때 또는 주말이 아닌 주중에 그나마 업그레이드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늘어난다는 점은 거의 상식이죠? 하지만 성수기때라도 오후 4~6시에 체크인 하면서 업그레이드를 물어보면 호텔이 그날 밤 비워지게 되는 방들을 정확히 알게 되는 시간이기 때문에 가능성이 커집니다. 다만, 6시를 지나서 조금만 늦어져도 업그레이드를 시켜줄 권한이 있는 매니저급들이 퇴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서두르셔야 됩니다. 참고로 요즘 예약 사이트나 호텔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원하는 날짜에 방이 총 몇개 남았는지 확인이 가능하기 떄문에 이 부분을 참고하면 좋을 듯 싶습니다.
4. 짧게 투숙한다.
하루나 이틀만 투숙할 경우에 호텔 업그레이드 확률이 훨씬 올라갑니다. 3박 또는 4박 이상은 호텔 영업 차원에서 정상 가격에 다시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꺼려지게 되죠.
5. 특별한 날임을 알려준다.
생일, 허니문, 결혼기념일 등 나만의 특별한 날이라는 점을 체크인할 때 미리 알려줍니다. 호텔 체인들은 이러한 기념일들에 보너스 업그레이드를 잘 주죠. 꼭 새로운 방을 얻지 못하더라도 다른 혜택 (샴페인 또는 케잌, 뷔페 쿠폰, 헬스장 이용권, 더 좋은 뷰 등)들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생일이 아닌데 거짓말 하면 체크인할 때 개인정보를 받기 떄문에 금방 들통날 수 있죠.
6. 하루동안 닥터가 된다.
거짓말을 잘 못하는 분이라면 6번은 패스하고 바로 7번으로 가주세요. 레이크룸스 인포그래픽에 따르면 호텔 프론트에서 체크인할 때 '미스터' 또는 '미쓰' 등 호칭을 물어볼 때 자신을 '닥터' (Dr.)라고 하면서 업그레이드를 요청할 때 확률이 55%나 올라갔다고 합니다. 물론 옷차림도 조금 단정해야겠죠. 만약 실제로 체크인하는 분이 연예인이거나 높은 직위가 있다면 한결 수월할수도 있습니다.
7. 룸에 문제가 발견되면 알려준다.
체크인한 방에 들어갔는데 호텔 사이트 또는 예약 사이트에 기재된 내용과 다르거나 시설물 등에 문제가 있으면 호텔 프론트에 정식으로 알려주면서 업그레이드를 정중하게 요청합니다. 5번과 마찬가지로 남는 방이 없어서 더 좋은 룸으로 가지 못하더라도 여러 혜택을 받을 수 있죠.
8. 로열티 밀당을 시도한다.
이 방법은 큰 호텔 체인들에 잘 먹히죠. 먼저 라이벌 호텔의 로열티 멤버라고 알려주고 이번에 이쪽 호텔에 한번 지내보고 멤버쉽을 들어볼 생각을 하고 있다고 인지시켜줍니다. 특히 업무 또는 사업상 자주 호텔 이용을 한다는 인상을 주면 호텔측에서는 잠재 단골고객을 새로 얻을 수 있다는 희망에 체험식으로 하루나 이틀밤을 업그레이드 해줄 수 있습니다.
9. 예약 사이트가 아닌 호텔 사이트를 통해서 예약한다.
예약 사이트는 호텔로부터 20~30% 수수료를 떼가기 때문에 검색은 예약 사이트에서 하고 예약 자체는 호텔 사이트에 들어가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호텔 사이트에서 더 저렴한 패키지를 내놓을때가 많죠. 트래비스에 따르면, 호텔 자체 사이트에서 예약한 손님은 호텔의 20~30% 수수료를 덜어줬기 때문에 업그레이드 해줄 확률이 훨씬 높아질 수 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체크인 할 때도 자동기기를 사용하지 않고 줄이 길더라도 직접 얼굴을 맞대고 프론트 스태프와 체크인을 시도합니다.
10. 단순히 물어본다.
물어보지 않는다면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것들도 다 지나가버립니다. 참고로 한번이라도 업그레이드를 물어본 고객한테는 방을 새로 주지는 못하더라도 다른 무료 혜택들을 제안하도록 호텔 스태프들은 교육받죠. 물론 최대한 사람들이 몰리는 러시아워 시간을 피해서 정중하게 물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