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씩은 내 개인이 콘트롤할 수 있는 영역 밖에서 생겨나는 일 때문에 일이 잘 안풀릴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내가 살고 있는 동네 전체 전기가 나가버리면 딱히 할 수 있는 것이 없죠. 하지만 내 의지와 노력 그리고 마음가짐으로 충분히 이뤄낼 수 있는데 단순히 이행하지 않아서 성공의 길을 걷지 못하는 요소들도 있죠. 다음은 충분히 가능한데 내가 아직까지 성공하지 못한 이유 17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게으르다.
테슬라 자동차의 CEO인 엘론 머스크가 다음과 같이 말했죠, "일주일에 100시간을 일한다면 성공할수 밖에 없다". 게으름은 내가 성공하지 못하는 가장 크고도 일반적인 이유입니다. 유명 비즈니스 서적 저자인 짐 쿠크랄에 따르면 "게을러도 좋다. 하지만 게으른 사람은 왜 나는 부자가 되지 못하고 성공하지 못하냐고 불평할 가치조차 없다."라고 했죠. 자발적으로 성공한 모든 사람은 자신의 위치에 있기까지 엄청난 노력이 뒷받쳐줘야 합니다.
2. "왜 나는 안되지?" 남과 비교하다.
나보다 나은 남과 비교하는데 시간낭비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물론 "왜 나는 안되지?"와 같은 불평 가질 시간도 없죠. 금수저나 로또를 맞지 않는한 모든 성공한 사람들은 개개인마다 시련을 겪었고 슬럼프도 찾아왔을 것이며 결국 주어진 기회를 쟁탈했겠죠. 나도 주어진 상황에서 긍정적인 마인드로 어떻게 하면 이 성공을 찾을지 연구하고 그 길을 걷는데 시간을 투자해야 됩니다.
3. 머릿속에 맴돌도록 내버려둔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기가 꿈꿔왔던 비전들을 행동으로 옮깁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꿈만 꾸는데 멈추고 잘못 될 수 있는 상황들을 확대해석해서 결국 제자리 걸음을 하게되죠. 미국 하키 NHL의 전설인 웨인 그레츠키가 "한번도 골을 향해 샷을 쏘지 않는다면 실패할 확률이 100%가 된다"라고 말했듯이 지금이야말로 샷을 쏠때 입니다.
4. SNS에 너무 많은 시간을 낭비한다.
디지털트렌드에 따르면 평균 한국인이 페북이나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등 SNS를 하루에 확인하는 횟수가 무려 17회나 된다고 합니다. 비즈니스면에서 인풀러언서나 고객들과의 소통이 중요하다고 하지만 잠깐 나는 시간마다 SNS를 확인할 필요까지는 없죠. 개인적으로 아침에 잠깐 확인하는 뉴스 기사들과 저녁시간에 가까운 가족 또는 지인들의 근황을 확인하는 것 외에는 더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5. 시작한 일에 끝을 보지 못한다.
시작은 쉽고 끝맺음은 어렵다는 독일 속담이 있죠. 성공은 하루아침에 이뤄지는것이 아닙니다. 정말 가치가 있고 밀고 나갈 이유가 있으면 시간과 노력은 물론 엄청난 인내심이 요구될 때가 있죠. 시작한 일에 끝맺음을 제대로 못한다는 것은 결국 성공의 길에서 계속 옆으로 새어나간다는 뜻과 같습니다.
6. 나에 대한 믿음이 없다.
내가 내 자신을 믿지 못한다면 과연 중요한 결정이나 시도를 할 수 있을까요? 일단 자신감을 가지는 것에서 믿음이 생겨납니다. 보통은 어려운 임무나 노력들이 이러한 자신감을 얻게 하죠.
7. 중요하지 않은 일에 목숨을 건다.
물론 일 외에 취미나 관심을 가지지 말라는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SNS 구매전환율을 올리는것 보다 소녀시대가 즐겨먹는 다이어트 음료수에 관심이 더 가면서 시간을 쏟아붓는다면 문제가 있죠.
8. '안전지대'에 머무른다.
'안전지대'란 개인적으로 안정감과 편안함을 느끼는 공간을 가르킵니다. 이 공간에 머무르게 된다면 아무런 도전도 하지 않고 정체기가 오면서 오히려 작은 시련에도 두려움이 몰려오게 되죠. 결정적으로 안전지대는 개인
9. 효율적으로 시간 관리를 못한다.
매일 8시간씩 일하고 야근까지도 한다고 효율적으로 생산력이 뛰어나다고 볼 수 없습니다. 중간중간에 여러 방해요소들이 있을수도 있고 한가지 일에 너무 시간을 몰아서 일할수도 있죠. 결국 하루에 진짜 일하는 시간은 몇시간 안될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극복하려면 능률을 최대치로 높이는 효율적인 시간관리에 직접 시간을 투자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10. '성공 = 돈'이라는 공식을 믿는다.
물론 돈은 성공을 나타내는 하나의 결과물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 공식에만 고정되어서 성공의 길을 걷는다면 결정력과 판단력이 옳치 않는 방향으로 휘둘릴 수 있고 쉽게 잘못된 길로 들어서서 낭떨어지로 향할 수 있죠. 사업을 시작한다면 돈보다는 좋은 제품, 콘텐츠 또는 서비스를 어떻게 만드느냐에 포커스를 둡니다. 돈은 그 후에 따라오게 되어있죠.
11. 열정이 부족하다.
열정이 부족하다면 100%를 쏟아부을 수 있는 일에 50%의 노력만이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열정이 없다면 동기부여도 받기 힘들고 의욕도 쉽게 없어지죠. 특히 어려운 시련이 닥치거나 암초를 만났을 때 열정 부족은 더욱 두각을 나타내게 됩니다.
12. 부정적으로 생각한다.
부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있으면 내 성공의 길에 알아서 장애요소들을 설치하는것과 다름없습니다. 시작조차 하기도 전에 실패할 요소들을 미리 설치해 놓는것이죠. 이를 극복하려면 긍정적인 사람들과 같이 일을 하며 항상 주변 상황들을 인지하면 되죠. 부정적인 생각들은 부정적인 대화에서 생겨날 때가 많습니다.
13. 아직 목표를 세우지 않았다.
아무 계획도 없이 마술같이 성공이 찾아오지는 않습니다. 일단 목표는 크게 잡더라도 작은 계획과 리스트부터 세워보세요. 한번에 하나의 목표도 좋습니다.
14. 쉽게 포기한다.
성공은 하나의 기나긴 여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일이 잘 안풀린다고 창문 밖으로 버리면 안되죠. 작은 아기걸음이라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밀고나가는 마음자세와 멘탈이 필요합니다.
15. 혼자서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흔히 스티브잡스나 빌게이츠, 마크 주커버그 같은 IT업계의 CEO 거장들이 혼자서 성공했을 것이라는 큰 오해를 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스티브 워즈니악, 앨런, 그리고 사베린과 같은 파트너 없이는 성공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예를 들어서 아무리 천재 영화배우라도 조연배우들과 스태프, 감독 및 뛰어난 대본 등이 없다면 그 영화는 흥행할 수가 없습니다. 항상 누군가와 같이 성공의 길을 걸을 생각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16. 너무 작은 시야로 본다.
단기간의 미래를 볼 필요도 없고 작은 시야로 포커스를 맞추면 더더욱 안되죠. 항상 생각한 것에 한발 뒤로 가서 보는 습관을 기르고 목표와 꿈은 크게 잡는것으로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17. 계속 배우는 것을 추구하지 않는다.
성공하려면 항상 새로운것을 배우고 기술을 익혀가면서 발전하는데 (조금 과장을 더해서) 죽을때까지 시간을 투자합니다. 단순히 매일 책을 읽는것부터 세미나에 참석하고 새로운 언어 수업을 듣는 방법도 있죠. 참고로 배워 나가는 과정에는 나중에 도움되는 네트워킹이 항상 따라오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