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탈 강해지는법 - 강한 멘탈로 성공한 사람들의 8가지 성향

성공하는데 있어서 타고난 재능과 능력 그리고 운도 모두 중요합니다. 하지만 끈질김과 집중력, 자기통제, 비판에 휘둘리지 않고 꿋꿋이 설 수 있는 멘탈은 다행히도 자기 개발을 통해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멘탈 강해지는법은 충분히 배워서 자기만의 것으로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강한 멘탈로 성공한 사람들의 성향과 취하는 액션 8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항상 모든 일을 컨트롤하고 있다고 추정한다.

많은 사람들은 성공과 실패에 운이 큰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성공하면 운이 좋았던 것이고 실패하면 운이 따라주지 않았다고 생각하죠. 물론 성공한 사람들도 좋은 운을 부인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좋은 운이 오기만을 기다리지 않고 불운을 걱정하지도 않죠. 이들은 성공과 실패가 자기가 직접 컨트롤 할 수 있는 영역 안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국은 성공하다면 자신들이 잘해서 된거고 실패했다면 역시 자신들이 못해서 그런 결과가 나온 것으로 생각하죠. 미래에 대한 걱정은 멘탈 에너지에 큰 악영향을 미칩니다. 차라리 그 에너지를 뭔가 이뤄내는데 쏟아부으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오게 되죠.


2.  결정 (선택)할 일을 줄인다.

하루에도 여러번 결정 또는 선택할 일 앞에서 우리는 엄청난 멘탈 에너지를 쏟아 붓습니다. 하지만 결정할 일들이 많아질수록 우리 뇌는 감당하기가 힘들고 점점 지름길을 선택해서 대충 넘어갈려고 하죠. 이렇게 되면 충동적인 결정을 내리게 되고 멘탈이 무너집니다. 이 때문에 멘탈 강해지는법 중에 가장 초기 단계가 바로 하루 결정할 일들을 우선적으로 줄여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더 정확하고 신중하게 결정을 내려줘야겠죠.


3.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못할 일들은 옆으로 뺀다.

강한 멘탈은 강한 근육과 같습니다. 일단 무한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죠. 그렇다면 우리가 컨트롤 할 수 없는 일에 불필요하게 힘뺄 필요가 없겠죠? 우리 능력으로 영향을 주지 못할 일들은 상관하지 말고 옆으로 미뤄놓습니다. 그리고 컨트롤 할 수 있는 일에 온 힘을 집중시킬 필요가 있죠.


4.  더도 말고 덜도 말고 과거를 가치 있는 훈련이라고 생각한다.

과거 경험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신이 실수한 부분에서 고쳐나갈 수 있고 남들이 실수한 부분을 분석해서 몰랐던 것을 새롭게 배워나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까지입니다. 과거는 하나의 고된 트레이닝 (훈련)이라고 보면 됩니다. 다만, 과거에 얽메이다 보면 멘탈이 쉽게 무너질 수 있고, 이에 따라 집중력과 인내심 그리고 여태까지 공들여 쌓아왔던 자기통제 (self-discipline)도 한순간에 무너뜨릴 수 있는 아주 위험한 요소가 될수도 있죠.


5.  남들의 성공을 함께 축하해준다.

많은 사람들은 주변 사람이 성공하면 자신이 성공할 수 있는 기회가 날아간다는 엉뚱한 발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유리멘탈의 표본적인 생각이죠. 성공한 사람이 있다면 함께 축하해주고 기뻐해줍니다. 그리고 그들한테 더 가깝께 다가가면서 최대한 영감과 동기부여를 얻을려고 합니다. 멘탈이 강한 사람은 남들의 성공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나갈 줄 압니다. 


6.  자기 자신한테 불평하고 비난하지 않는다.

문제거리나 불만을 자기 자신한테 표출하면 상황은 절대 나아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기가 죽고 멘탈은 녹아내리죠. 특히 자기 자신한테 불평하는 일은 정말 시간 낭비밖에 되지 않습니다. 강한 멘탈로 성공한 사람들은 그 시간에 상황을 해결하려는 솔루션들을 생각해내는데 머리를 굴립니다. 강한 멘탈은 자신을 후퇴시키는 일을 절대 용납할 수 없기 때문이죠.


7.  지속적으로 장기 목표에 포커스를 맞춘다.

사업을 키우고 싶은데 멘탈이 피곤해지면 '내일 잘해봐야지' 하고 가드를 놓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살을 빼려고 다이어트를 하는데 '내일 시작해야지'하면서 오늘은 폭식할 수도 있죠. 멘탈이 약한 사람들은 성공과 거리가 멀더라도 항상 쉬운 방법을 선택하려고 합니다. 이 때문에 강한 멘탈을 가지려면 장기적인 목표를 항상 머리속에 그리고 충동적으로 잘못된 길로 들어서지 않도록 집중을 해야 됩니다. 


8.  가드를 올리고 긴장을 풀지 않는다.

강한 멘탈은 오랫동안 쌓아 올리고 길게 지속적으로 유지하다가도 긴장을 놓는 한순간 무너져내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앞서 7번에서 말한 자신만의 목표 또는 성공하는 그날 까지 강한 멘탈을 유지하고 싶다면 절대 가드를 내려 놓아서는 안되겠죠. 가드를 내리는 순간부터 다이어트하던 사람은 요요현상이 오고, 악착같이 돈을 모아왔던 사람은 물흐르듯 낭비하는 일이 생기게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