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지원자들이 밝힌 가장 어려웠던 인터뷰(면접) 질문과 답 톱8

쉬운 구직활동이란 없습니다. 특히 IT 계열에서는 애플만큼 어렵고 특이한 인터뷰를 하는데는 별로 없죠. 정확한 답변 보다도 생각 프로세스나 얼마나 주변 리소스를 이용할 줄 아는지에 대해 알고 싶어하는 애플 HR은 상상도 하기 힘든 질문들을 던지기로 유명합니다. 여기에 제대로 준비를 하지 못했다면 완전 헛걸음만 치고 나와야겠죠. 다음은 언트러프러너와 글래스도어에서 애플 지원자들이 밝힌 가장 어려웠던 인터뷰(면접) 질문과 답 톱8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당신은 시간도 리소스도 없는데 CEO가 지금 당장 20가지의 새로운 기능들을 추가하라고 시킵니다. 어떻게 해야 될까요?

질문 의도: IT 팀장들은 보통 주어진 것은 별로 없는데 (특히 예산과 시간) 많은 것을 이뤄내야 합니다. 이 질문은 지원자가 어떻게 기대치를 효과적으로 이끌어나가고 가능한 선에서 어떻게 팀원들과 커뮤니케이션 하는지를 보기 위해 묻습니다.

답변하는 방법: 면접관은 단순히 CEO가 시켜서 무조건 해야된다는 답변을 듣고 싶지 않습니다. 먼저 CEO의 주문이 현실적인가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정확한 피드백 (데이터와 팩트를 포함)을 먼저 준다고 얘기해야겠죠.


2.  당신은 계란이 두개 있습니다. 이 계란들을 이용해 깨뜨리지 않고 가장 높은 곳에서 떨어트릴 수 있는 층을 찾아야 된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질문 의도: 이 질문은 보통 애플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지원자들한테 많이 한다고 합니다. 분석 스킬과 유머 센스까지 시험하는 이 질문은 시행착오 실험방식을 알아내고자 묻죠.

답변하는 방법: 먼저 생물학적으로 계란에 대해 별로 아는것이 없다고 유머스럽게 대답을 합니다. 그런 다음 2층부터 시작해서 계란을 떨어뜨려고보 깨지지 않는다면 3층, 4층 등 실험을 계속 하겠다고 답합니다. 물론 두번째 계란도 마찬가지로 똑같이 실험을 한다고 합니다.

3.  직장상사의 결정에 반대한적이 있었나요? 그렇다면 어떻게 반대의사를 표현했고 정확히 어떠한 결과로 이어졌는지 알려주세요.

질문 의도: 가끔씩 면접관이 바로 위 상사가 될 경우가 있습니다. 꼭 그렇지 않더라도 이 질문은 지원자가 팀내에서 팀장과 갈등 또는 문제점들을 어떻게 해소하는지 미리 볼 수 있죠.

답변하는 방법: 일단 과거에 일어났던 일을 얘기할 때 절대 감정을 섞어 말하지 않습니다. 최대한 갈등을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해결해나간 사례를 얘기합니다.



4.  8살짜리 꼬마 아이한테 모뎀과 라우터가 뭔지 그리고 이들의 기능을 설명해주세요.

질문 의도: 이것은 IT 전문가라도 IT분야가 아닌 타 부서 동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평가하는 질문입니다.

답변하는 방법: 모뎀은 서로 연결된 컴퓨터와 프린터와 같은 기기들에 데이터를 움직여 줍니다. 데이터가 네트워크를 통해 움직일 때 라우터는 ㅇ정보가 정확히 원하는 유저나 기기에 갈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을 해주죠. 



5.  테이블 위에 100개의 동전들이 있습니다. 이 중 10개는 앞면이 위로 보이고 90개는 뒷면이 위로 보입니다. 당신은 이 동전들을 만질수도 어떤 동전이 앞뒤면인지 볼수도 없죠. 그럼, 이 100개의 동전을 두 더미(그룹)로 나눠야 되는데 어떻게 똑같은 숫자의 앞면이 있는 동전으로 나눌 수 있을까요?

질문 의도: 지원자가 제대로 질문을 들었는지 시험하고 있습니다.

답변하는 방법: 모든 동전은 앞면이 있습니다. 그냥 50개의 동전만 세서 두 더미를 만들면 되죠. 이 질문은 똑같은 숫자의 앞면이 있는 동전으로 나누라고 합니다. 꼭 앞면이 위로 보여야 한다는 말이 없죠.



6.  레코드판에 물잔을 올려놓고 판을 속도를 내서 돌려주면 물잔이 먼저 나가 떨어질까요? 아니면 물이 먼저 넘쳐 흐를까요?

질문 의도: 엔지니어들을 대상으로 자주 묻는 이 질문은 맞고 틀린 답변이 없기 때문에 솔루션에 대한 생각 프로세스를 듣기 위해서 물어봅니다.

답변하는 방법: 레코드판이 돌아가는 속도와 물잔에 담긴 물 양 등 여기에는 수 많은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여러 상황들과 이에 따라 변하는 솔루션들을 모두 나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질문은 지원자의 문제 해결 능력과 상황 분석 능력을 최대한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죠. 



7.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 아니면 훌륭한 고객체험(경험)을 만드는것, 이 둘 중 무엇이 더 중요할까요? 하나를 선택해주세요.

질문 의도: 이 질문은 "아빠가 좋아? 엄마가 좋아?"를 물어보는 것과 비슷합니다. 당연히 둘 다 중요하지만 애플 면접관은 지원자의 성향과 철학을 알아보고 싶은거죠.

답변하는 방법: 여기서 먼저 둘 중에 하나를 꼭 선택해줍니다. 대부분의 지원자들은 두가지 요소가 다 중요하다면서 이유들을 나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질문은 결정력과 선택 능력도 시험하고 있죠. 둘 중 하나를 선택했다면 최대한 이상적인 이유들과 개인 경험을 언급하면서 장단점들을 말해줍니다.



8.  문제점을 해결하지 못하고 막혀 있을 때 어떻게 팀원 또는 동료들을 끌어들여 해결해 나갈까요?

질문 의도: 문제점을 팀원들과 효과적으로 공유하고 해결해나갈 수 있는 리더쉽과 협업(콜라보) 능력을 알아보는 질문입니다.

답변하는 방법: 먼저 이 특정 문제점을 해결하기에 가장 알맞는 팀원들을 찾아냅니다. 그 다음, 한발짝 물러나서 문제점을 둘러싼 상황과 발단 그리고 전체적인 스코프를 설명해줍니다. 마지막으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여러 과정과 솔루션들을 시간을 끌거나 다른 길로 새어나가지 않게 효과적으로 의논해서 결단을 내린다는 답변을 하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