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적으로 DEVGRU로 알려진 미해군의 네이비 씰 팀 6와 미육군의 델타포스는 미군이 보유하고 있는 가장 엘리트 특수 부대들입니다. 이 두 부대 모두 특수 임무를 맡은 유닛 (SMU)으로 합동특수전사령부 (JSOC)의 지휘 아래 전 세계에서 비밀군사작전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각 유닛들은 여러 임무가 주어지는데, 가장 우선 순위는 역시 대태러 작전입니다.
그렇다면 이 두 부대의 차이점은 뭘까요? 최근 델타포스 팀은 시리아에서 ISIS의 악명 높은 리더 중 한명인 아부 사야프를 처리했고, 네이비씰 팀6은 5년 전에 알카에다의 수장 오사마 빈라덴을 처치하는데 성공했죠. 그럼 이 두 미특수부대는 똑같은 것이 아닐까요? 절대 아닙니다. 네이비씰의 오프레이터와 델타포스 작전장교를 지냈던 크레이그 소여 (Craig Sawyer)는 위어올마이티닷컴을 통해서 이 두 부대의 차이점을 확실히 보여줬습니다. 다음은 미특수부대 네이비씰 팀6 vs 델타포스의 가장 큰 차이점 톱5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선출 과정
델타포스는 부대원들을 선택할 때 특수부대 위주로 먼저 선정하고 나머지 보병 부대와 미국 주방위군, 해안 경비대, 해병대 등에서 선출합니다. 반면, 네이비씰 팀 6은 미해군 네이비 씰 커뮤니티 안에서만 선정이 이뤄지죠. 만약 팀 6의 힘든 훈련과정을 통과하지 못하더라도 네이비씰에 남아있게 됩니다. 참고로 델타포스는 DEVGRU 인원도 뽑아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팀 6은 델타포스 인원을 선출할 수 없죠.
2. 훈련 시스템
네이비씰 팀 6과 델타포스 모두 최첨단 무기와 장비들을 이용해서 근접격투술 (CQB), 인질구출, VVIP 구출 등 여러 임무들을 대비해 훈련을 합니다. 하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DEVGRU의 해군 특성상 팁 6은 해양 훈련에 더 비중을 많이 두고 있죠. 자연스럽게 델타포스 팀은 지상 훈련을 더 많이 합니다.
3. 군 문화
델타포스는 각 부대의 최정예 멤버들만 모여있기 때문에 각자 자기의 원 소속에 대한 프라이드가 강합니다. 하지만 델타포스 부대원이 되는 순간부터 모두 다 같이 밑바닥에서 함께 나아갑니다. 하지만 전장에서 공을 세우거나 메달을 수여 받을 때는 원래 소속 부대로부터 수상을 하게 되죠. 반면, 네이비씰 팀6 부대원들은 뿌리부터 네이비씰이기 때문에 끈끈함으로 뭉쳐져 있습니다. 델타포스가 어벤저스라고 해도 팀 6의 케미를 무시할 수 없죠.
4. 미션
일반적으로 미국 합동특수전사령부 (JSOC)가 내리는 모든 명령은 미션이 됩니다. 하지만 DEVGRU의 해양 특성상 소말리 해적으로부터 필립스 선장을 구출하는 임무 등을 맡기게 되죠. 반대로 델타포스는 사막으로 보내져서 사담 후세인을 찾아내고 알카에다의 수장 아부 무사브 알자르카위를 처치하는 임무를 받게 됩니다.
5. 대중/매체/언론 노출
이 두 부대는 원래 비밀특수부대로 조용히 임무를 수행하기로 유명한데, 불행히 요즘 시대의 SNS와 24시간 뉴스 때문에 대중들 앞의 노출을 더 이상 피해가지 못하고 있죠. 하지만 이 두 부대 중 특히 네이비 씰 팀6은 헐리우드에서 블락버스터 영화 소재로 자주 이용하고 플레이스테이션 4와 같이 콘솔 게임 타이틀로 등장하면서 대중들 한테는 훨씬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