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업체에 손해보고 싶지 않다면 다음 10가지 질문을 하자

포장이사의 수요가 늘면서 고객 피해 사례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보호원에 접수된 피해사례만해도 전국 기준으로 2013년 5,886건, 2014년 6,174건, 2015년 6,700건으로 점점 늘어나는 추세라고 하는데요, 불법 업체들로 횡포와 계약불이행 문제, 화물 분실 및 파손 문제 등이 급증한 것이 주된 이유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사 업체 선정 방법부터 이사 업체의 정곡을 찌르는 Top 10 질문까지 깔끔하게 정리해보려 합니다. 그럼, 이사 업체를 선정 하려면 무엇을 먼저 해야 할까요?

 추천을 받습니다.

가족 , 회사 동료, 지인들의 경험담을 먼저 들어보세요. 광고를 많이 한다거나 브랜드 네임이 있는 큰 회사라고 해서 무조건 다 좋진 않습니다. 


 인터넷 서치를 합니다.

인터넷에 올라온 수많은 광고글에 현혹 되지 마시고 진짜 이사 후기를 읽어보세요. 선별한 이사업체들의 장점과 단점을 잘 파악해봅니다. 설립된지 얼마나 되었는지, 사고는 없었는지 꼼꼼하게 봅니다. 그리고 3~4개의 이사 업체로 추려봅니다.


 비교 견적을 받습니다.

이사할 짐들을 꼼꼼하게 보여줍니다. 마당이 있다면 마당에 가져가야 할 물건들이 있는지, 사다리차가 들어와야 한다면 어떤 창문을 통할 것인지, 특히 조심하게 다뤄져야 할 물건이 있다면 강조합니다. 협상하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마세요.


 견적을 검토 후 업체를 선정합니다.


자, 이제 업체를 선정했다면 손해를 피하는 아래 중요한 질문 10가지를 합니다.

(이사전 후 당일에 걸쳐합니다.)

1.  이사 당일 따로 식대나 수고비를 지불해야 하나요?

보통 이사 업체는 식대가 포함되어 있지만 당연시 여겨 확인을 안 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소비자가 고마움에 표시로 성의를 보이는 것이 아니라면 갑작스럽게 요구되는 돈처럼 예민한 부분은 없죠, 단돈 천원이라도 말이죠.


2.  어떤 보험을 가지고 계시죠? 파손시 A/S는 어떻게 하시나요? 제가 책임져야 할 부분은 뭔가요?

보통 이사 업체는 식대가 포함되어 있지만 당연시 여겨 확인을 안 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소비자가 고마움에 표시로 성의를 보이는 것이 아니라면 갑작스럽게 요구되는 돈처럼 예민한 부분은 없죠, 단돈 천원이라도 말이죠.


3.  작업 인원이 몇 명이죠?

평수는 큰데 작업 인부가 터무니 없이 적게 배치 된다거나, 포장이사의 경우 그릇이나 속옷 같은 경우 여자분이 해주셨으면 하는데 모두 남자분들이 오신다면 곤란해 지겠죠? 미리 물어보고 요청해야 할 부분입니다.

 

4.  작업 시간은 얼마나 예상하면 되죠?

이사는 보통 나가고 들어오는 일이 하루에 진행되기 때문에 이사 나가는 분들이 시간을 잘 맞춰 주셔야 세입자분들의 이사도 어려움 없이 진행 됩니다. 늘 시간 계산은 넉넉하게 하시는게 좋겠죠.


5.  이사짐 차량의 종류가 어떻게 되나요? 몇 대가 오나요?

짐은 적은데 불필요하게 비용을 더 지불하고 큰 차가 오지 않도록 확인합니다.


6.  포장 이사의 책임자가 누구죠?

이사 당일 요청 사항이나 컴플레인이 생기면 즉시 말해서 처리해 줄 수 있는 책임자가 동반하는지 계시다면 누구인지 알아두면 편하답니다.

7.  견적서 외 추가비용은 없나요?

보통은 추가비용을 청구하지 않기 미리 견적서를 받지만, 사람의 일이니 예외가 생길 수도 있고 고의 적으로 발생하는 부분도 생겨납니다. 불필요한 다툼이 생기지 않도록 미리 체크하시는 게 좋겠죠?


8.  계약 후 취소와 연기에 대한 정책은 어떻게 되나요? 

갑작스러운 사정으로 인해 이사 계약 후 취소나 변경이 된다면 계약금의 반환이나 날짜를 다시 정하는 데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 보세요.


9.  이사 후 정소, 정리, 가전 제품 설치 등은 어떻게 처리해주시나요? 

보통 이사 업체는 빗자루질이나 큰 쓰레기 정리 정돈 까지만 해줍니다. 그 이상은 청소 업체를 컨택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또한 이사 후에 옷가지와 그릇은 잘 정리해주는지 요청 사항을 잘 반영해 주는지 체크해 봅니다.  


10.  추가적인 서비스가 있나요?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사항이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가까운 청소 업체를 알선하고 할인해주는지 추후 이사에 할인을 받을 수 있는지 등에 대해 물어보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마세요. 



이사당일, 중요한 문서나 컴퓨터, 귀중품, 개인 용품 등은 따로 가져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열이나 추위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식물이나 음식물을 위한 특별 조치를 합니다. 그밖에 애완 동물이있다면 그에 대한 적절한 준비를 하는 것이 좋겠죠?! 요즘은 애완동물 호텔도 저렴하고 좋은 곳이 많으니 참고하세요. 새로운 환경, 새로운 삶을 위한 소중한 출발이 될 수 있도록 이사 시 일어날 수 있는 많은 문제를 줄이기 위해 이 체크리스트를  따라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