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치명적인 배를 더 고프게 만드는 음식 7가지

방금 뭘 먹었는데 또 배가 고픈가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잘못된 음식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가끔씩 별로 배고프지 않았는데 옆자리 직장 동료 과자를 몇 개 뺏어 먹다 보면 갑작스럽게 막 음식이 땡길 때가 있습니다. 이 미스테리한 현상을 도대체 어떻게 설명해야될까요? 하버드 의대 내분비학자 출신으로 보스턴 아동 병원의 수석 연구원을 맡고 있는 닥터 벨린다 레너즈에 따르면 배고픔을 느끼게 하는 우리 뇌의 한 부분을 활성화시키는 음식들이 있다고 합니다. 심지어 이런 음식들은 입에 넣지도 않고 보고 냄새 맡는 것에서 부터 배고픔을 느낄 수 있다고 하죠. 다음은 다이어트에 치명적인 배를 더 고프게 만드는 음식 7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짭짤한 스낵

하루 권장량을 훌쩍 뛰어넘는 나트륨이 담겨진 한 봉지의 짭짤한 감자칩은 우리가 더 많은 음식을 먹게 하고 살을 찌우는 주 범인 중에 하나입니다. 짭짤한 스낵의 소금은 우리의 뇌를 자극해 식욕을 증폭시키고 갈증을 느끼도록 유도해 설탕이 많이 들어간 쥬스나 청량음료 등을 더 마시고 싶게 만들기도 하죠. 특히 프링글스 과자 광고를 보면 한 번 먹고 멈출 수 없다는 슬로건을 내걸죠. 또한 우리나라에서 새우로 만든 모 과자도 '손이 가요 손이 가'라는 슬로건이 있듯이 짭짤한 스낵은 한 번으로 끝내기 힘든 무서운 마력(?)이 있습니다.


2.  달콤한 케이크, 초콜렛 그리고 쿠키

예일 의대 연구진에 따르면 당분은 유기농 꿀이나 일반 백설탕을 불문하고 우리 뇌가 음식을 더 섭취하도록 활성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다른 일반 음식들은 먹으면 배가 부르다는 느낌을 갖게 되는데, 유독 당분은 계속 먹어도 우리 뇌, 특히 식욕을 자극하는 시상과 시상하부 그리고 뇌두에 아직 덜 먹었다는 신호를 주면서 더 많은 당분을 땡기게 만들죠.  


3.  저지방 요거트

미국과 유럽 공동 연구 'The Case Against Low-Fat Dairy is Stronger than Ever' 결과에 따르면 음식을 씹는 빈도가 배부름을 느끼게하는 우리 몸의 기능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음식을 오래 씹을 수록 '배고픔 호르몬'으로 불리우는 그렐린 수치를 낮춘다고 하죠. 하지만 다이어트에 자주 이용되는 저지방 요거트는 위험하게도 한 번에 꿀꺽 삼킬 수 있는 작은 사이즈로 오기 때문에 오히려 아무것도 먹지 않은 것 처럼 배고픔을 다시 느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무슨 음식이든 최대한 많이 씹어서 소화시켜주는 것이 배고픔을 덜 느끼게 만들겠죠.


4.  가당 음료 (다이어트 소다) 

2016년 7월 28일 타임지에 기재되었던 헬스 컬럼에 따르면 제로 콜라와 같은 가당 음료 섭취는 우리 뇌로 하여금 에너지 (칼로리)가 몸속으로 들어올 것을 예상하게 만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정작 가당 음료만 마시고 아무 음식이 몸 안에 들어오지 않는다면 배고픔을 더 느끼게 하면서 눈에 보이는 아무 불량 음식이나 먹을려고 몸이 자연스럽게 움직인다고 하죠.   

5.  정제된 곡물 (쌀국수, 흰빵, 흰쌀)

점심 시간에 쌀국수나 잔치국수를 먹고 순간은 배가 빵빵하지만 사무실로 돌아온 후 얼마 지나지 않아 금방 배가 꺼진 경험 모두들 있으시죠? 정제된 곡물로 만든 음식은 높은 혈당지수를 가지고 있어서 몸속에 보다 많은 인슐린을 생산하게 만듭니다. 이 인슐린은 많이 분비될 수록 우리 식욕을 증가시키고 포만감을 위해 더 많은 음식을 땡기게 만들죠. 참고로 이것을 노리는 고급 레스토랑들은 보통 식전 빵을 내놓는데, 고객들의 식욕을 미리 돋우는 역할을 톡톡히 해주죠.  


6.  술

칼로리가 상당히 높은 술은 마실수록 공복감을 느끼게 해주는 다이어트 최대의 적입니다. 다트머스 의대 교수 베네딕트 로스 심리학자에 따르면 술은 우리의 이성적 판단은 물론 감각까지 무디게 만들면서 기본 절제력과 통제력을 잃게 한다고 하죠. 추가로 우리 몸에 술이 들어가면 자극적인 짭짤하고 매콤한 음식이 더 땡기면서 공복감을 배로 느끼게 만들어 줍니다. 정말 최악이죠. 


7.  MSG 첨가 식품

라면이나 가공제품 또는 각종 인스턴트 음식에 들어가있는 인공조미료 MSG는 우리 뇌의 시상하부에 식욕을 담당하는 부분을 화학성분으로 교란시켜서 실제 우리 몸의 상태와 상관 없이 불필요하게 더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MSG가 몸에 좋지 않다는 사실은 알았지만 이렇게 다이어트에 치명적인 줄은 전혀 몰랐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