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 군경들이 시위진압에 사용하는 첨단 무기 톱7

세계적으로 경제적 혼란과 예측할 수 없는 기후변화에 따른 피해 그리고 크고 작은 분쟁들 때문에 여러 나라에서는 갖은 시위는 물론 폭동으로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전 세계 정부들한테 큰 걱정거리로 다가오면서 시위진압을 위해 첨단 기술에 의존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죠. 다음은 각국 군경들이 시위진압에 사용하는 첨단 무기 톱7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장거리 음향대포 | LRAD

데시벨이 높은 강한 소리는 사람한테 고통을 주면서 심지어 고막까지 손상시킬 수 있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 있었지만, 최근에 들어서야 이러한 소리가 무기화 되기 시작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바로 '장거리 음향대포' (Long Range Acoustic Device, LRAD)를 개발하게 되었는데, 본래 이 무기는 바다 위에서 미 해군이 해적들을 내 쫓는 위주로 디자인되었죠. 하지만 몇년 전, 미국 월스트리트 시위와 퍼거슨 데모에서 경찰이 직접 이 LRAD를 활용하게 되었는데, 심각한 두통과 영구 청력손실까지 이어지는 큰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2.  데이저 레이저 | Dazer Lazer

이 첨단 무기 리스트에서 가장 쉽게 사용이 가능하고 사람한테 가장 피해가 적게 가는 '데이저 레이저'는 녹색 빛을 쏘아 상대방의 눈을 일시적으로 멀게 하는 무기입니다. 하지만 이 제이저 레이저에 맞으면 아주 짧은 시간 동안 눈이 멀더라도 5시간 이상 어지러우며 속에서 올라올 것 같고 방향 감각까지 잃게 만든다고 하죠.


3.  능동방어시스템 | Active Denial System, ADS

군사급 무기체계인 ADS는 무기가 발사 되는 동안에도 아무 것도 보이지 않고 들리지도 않으며 냄새도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엄청나게 뜨거운 열 전파를 발사해서 인체에 뜨거움을 느끼게 하는 효과를 나타내죠. 다만, 햇빛이 쨍쨍 내려쬐는 뜨거운 날에는 그 효과가 극대화 되어 이 전파를 맞은 사람이 쇼크를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추가로 시위무리 앞에 있는 사람들은 뒤에 있는 무리 때문에 빨리 움직이지 못하면 장시간 이 전파에 노출 되어 피부가 탈 수도 있다고 하죠.

4.  마취 최루탄 | Anesthetic Bombs

2000년대 초반, 러시아 정부는 폭동을 일으킨 반군 지지자들한테 언론에 알려지지 않은 최루탄 종류를 사용했는데, 이 때 100여 명 이상이 현장에서 죽어갔습니다. 일부 유럽 언론에서는 러시아 정부가 화학무기를 사용했다고 했지만 러시아는 극구 부인하면서 일반 수술실에서 사용하는 독한 마취제 최루탄을 사용했다고 밝혔죠. 다만, 독성이 너무 강해서 잠시 마취되어 있다가 풀려나야 했던 반군 지지자들이 영영 깨어나지 못하고 폭동 현장에서 사망했답니다. 


5.  페인트 물대포

우리나라도 아직까지 시위 현장에 물대포 차가 등장하면서 엄청난 수압으로 무리들을 진압하죠. 이 방법은 미국이 1960년대부터 사용했는데, 현재는 미국에서 찾아볼 수 없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인도나 우간다에서는 지워지기 힘든 페인트를 섞은 물 대포를 쏜다고 하죠. 그 이유는 경찰들이 시위가 끝난 후 미리 찜(?)해 놓았던 페인트에 묻은 범죄자들을 쉽게 골라낼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최근 인도의 한 대학에서는 이 페인트에 들어있는 유해 색소가 암까지 유발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6.  스컹크 건 | Skunk Gun

분쟁이 잦은 지역인 웨스트뱅크에서는 이스라엘 군이 팔레스타인 시위자들을 상대로 물대포를 쏘는데, 여기에는 엄청난 악취를 함께 내뿜는다고 합니다. 직접 냄새를 맡아본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썩은 음식물과 시체 냄새가 섞인 듯한 악취를 진동한다고 하는데, 이 냄새나는 물대포를 한 번 맞으면 최소 3~4일간 악취가 몸에서 지속된다고 합니다. 


7.  페퍼스프레이 드론 | Pepper Spray Drone

인도는 워낙 인구가 많아서 동네마다 촘촘히 모여 사는데, 폭동이 일어날 경우 경찰이 들어가 진압하는데 많은 애로사항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작년부터 정부가 공식 허가를 내줘 인도 경찰은 이제 페퍼스프레이를 잔뜩 단 무인드론을 시위진압에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까지는 최루가스만 사용하고 있지만 인도 경찰은 추후에 소리나 레이저를 이용한 첨단 무기를 드론에 장착시킬 예정이라고 하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